질, 자궁, 나팔관 등을 확인하여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의 원인을 파악하는 여러 검사법이 있다. 그중에서도 상황, 환자의 상태, 전문가의 기준에 따라 선택하는 검사가 다를 수 있다. 오늘은 자궁경 검사의 목적, 검사 방식, 용도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1865년에 발명된 자궁경 검사는 진단과 수술이라는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진단 검사는 몸 상태를 확인하기 위함이며, 수술 검사는 자궁 질환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지금부터 자궁경 검사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점과 사람들이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확인해 보자.
자궁경 검사란?
자궁경 검사는 자궁강 내부를 관찰하는 방법으로, 앞부분에 카메라와 조명이 장착된 얇고 잘 구부러지는 관을 사용한다.
전문가들이 언급한 바에 따르면, 자궁경 검사는 최소 침습성 시술이자 자궁 질환의 평가와 치료를 위한 최적 표준 기법이다.
자궁경 검사는 흔히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진단적 자궁경 검사는 자궁 문제 진단에 사용되며, 흔히 외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될 때가 많다. 일부 연구진들이 설명한 바와 같이, 진단적 자궁경 검사는 보완 기법이므로 자궁 내막 조직 검사, 복강경 검사, 루빈 검사, 자궁 난관 조영술을 대체하지 못한다.
- 수술적 자궁경 검사는 진단 과정에서 발견된 문제를 교정하는 데 사용된다. 이를 위해 전문가가 문제를 치료할 수 있도록 자궁경으로 작은 기구를 삽입한다.
새로운 기술 발전을 통해, 현재 자궁경 검사는 자궁 내 이상을 치료하는 데 가장 안전하고 널리 사용되는 방법이다. 단, 임산부, 검사 당시 많은 양의 질 출혈, 골반 내 감염, 생식기 헤르페스와 같은 상황에서는 검사가 제한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폐경기 자궁내막증의 원인
자궁경 검사의 목적
미국 산부인과학회에 따르면, 자궁경 검사는 주로 비정상적인 질 출혈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사용된다. 전문가는 이러한 검사를 통해 다양한 자궁 내 질환을 진단하거나 치료할 수 있다.
자궁경 검사를 진행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유산 원인을 확인한다.
- 불임 문제를 파악한다.
- 자궁 내 장치의 위치를 찾아 제거한다.
- 자궁 안을 소독한다.
- 비정상적인 자궁 경부암 검사 결과를 확인한다.
- 자궁 근종과 폴립을 검사하고 제거한다.
- 생체 검사를 위한 조직 검체를 채취한다.
그 외에도,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기존의 검사 결과를 보완하려는 목적이 있을 수 있다. 자궁 안이나 주변에서 발생하는 모든 질환은 자궁경 검사를 통해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다.
자궁경 검사의 진행 방식
자궁경 검사는 관찰, 진단, 치료 개선을 위해 보통 환자의 월경이 끝나고 나서 일주일 후에 진행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환자의 건강 상태와 전문가의 기준에 따라 국소 마취나 전신 마취가 필요할 수 있다.
전문가는 질 확대경을 삽입하기 전에 먼저 자궁 경부를 확장하기 위해 특수 확장제나 국소 약물을 사용한다. 그런 다음 질 확대경을 삽입하여 질, 자궁 경부, 자궁까지 관을 밀어 넣는다. 관이 자궁에 도달하면 자궁강을 확장하기 위해 이산화 탄소와 같은 가스나 식염수와 같은 용액과 액체를 투여할 수 있다.
이때, 자궁강이 필요한 만큼 커질 수 있도록 투여량을 세심하게 조절해야 한다. 모든 준비 과정이 끝나면 의사는 자궁 내막과 나팔관에 연결된 구멍부터 확인하기 시작한다.
진단 또는 수술과 같은 목적에 따라, 검사는 15분에서 1시간 정도 진행될 수 있다.
진단적 자궁경 검사를 통해 문제가 발견되면 수술적 검사로 목적을 바꿀 수 있지만, 진단과 치료를 한 번에 하려면 환자의 동의가 필요하다.
자주 하는 질문
자궁경 검사를 한 번도 받아본 적이 없다면 궁금한 점이 한둘이 아닐 것이다. 지금부터 사람들이 가장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해 보자.
위험성이 있는가?
<John Hopkins Medicine> 웹 사이트에 따르면, 자궁경 검사의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는 감염, 출혈, 골반 염증 질환, 자궁 경부 손상, 자궁 확장에 사용된 가스나 체액으로 인한 문제 등이 있다.
또한 일부 과학적 근거를 통해, 수술적 자궁경 검사를 받으면 0.76%의 확률로 자궁강 천공을 경험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보다시피, 자궁경 검사는 안전한 방법이며 위험성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낮은 편이다.
자궁경 검사의 목적: 회복 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투여한 마취제(국소 마취, 전신 마취)에 따라, 검사 후 몇 분에서 몇 시간 정도 회복 시간을 가져야 한다. 혈압이나 호흡 등을 확인한 후 모든 것이 안정적인 상태가 되면 귀가할 수 있다.
검사 후 어떤 증상이 있을까?
검사를 받고 나면 약간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대체로 가벼운 출혈과 복부 통증을 경험할 수 있으며, 위장과 어깨가 불편하거나 따끔거릴 수도 있다.
만약 증상이 불편하다면 의사와 상담을 한 후 약을 처방받으면 된다.
더 읽어보기: 월경 사이 출혈의 원인 및 치료
병원에 하루 동안 입원해야 할까?
이는 심각하지 않은 검사법이므로, 대개 검사 당일 바로 귀가할 수 있다. 하지만 심각한 합병증이 있거나 마취제에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이거나 의사가 입원을 권고한다면 입원을 하는 것이 좋다.
아직 궁금한 점이 남아 있다면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궁경 검사의 목적과 검사 후 부작용에 관해 잘 알아 두어야 한다.
자궁경 검사는 대체로 안전하고 빠른 검사법이므로, 심각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Jansen, F. W., Vredevoogd, C. B., Van Ulzen, K., Hermans, J. O., Trimbos, J. B., & Trimbos-Kemper, T. C. Complications of hysteroscopy: a prospective, multicenter study. Obstetrics & Gynecology. 2000; 96(2): 266-270.
- Moore, J. F., & Carugno, J. Hysteroscopy. StatPearls [Internet]. 2020.
- Valle, R. F. Hysteroscopy in the evaluation of female infertility.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1980; 137(4): 425-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