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자궁내막증의 원인

폐경기 중 자궁내막증의 증상이 사라지는 것은 흔한 일이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을 뿐 아니라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
폐경기 자궁내막증의 원인

마지막 업데이트: 09 12월, 2020

폐경기 자궁내막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자궁내막증 질환은 폐경기에 없어지는 경우가 흔하지만 때로는 오래 지속되며 심각해지기도 한다. 각각의 경우는 그 나름대로 독특한 방식으로 발병하기 때문에, 자궁내막증에 시달리는 여성은 개개인에 맞는 의학적 관리가 필요하다.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 조직의 존재가 자궁의 구멍 바깥에 주로 발생하는 증상이다. 평생 지속될 수 있는 고통스러운 만성질환이다. 이 글에서 증상과 가능한 치료법에 대해 설명한다.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 조직, 즉 자궁내막은 보통 생리 주기마다 두꺼워지고 피가 난다. 그러나 여성이 자궁내막증이 있을 때, 자궁내막의 특징을 보이는 조직들이 있다. 불행히도 그것들은 몸을 빠져나갈 방법이 없다.

이런 경우, 조직은 신체 내에 잡혀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자극을 주고 섬유 조직을 형성하여 골반 부위의 조직과 장기가 함께 붙게 된다. 따라서 염증과 통증을 증가시킨다.

자궁내막증은 특히 난소, 골반 조직, 나팔관에 영향을 미친다. 경우에 따라 인대와 복막 표면은 물론 장과 방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폐경기에 자궁내막증의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흔하다. 월경 주기의 호르몬 자극이 더 이상 없기 때문에 외경 내막조직이 줄어들거나 완전히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성이 호르몬 대체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다.

폐경기의 자궁내막증 원인
자궁내막증은 고통과 염증을 일으키는 산부인과 질환이다. 게다가 불임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폐경기 자궁내막증의 증상 및 치료

여성의 신체는 만 50세 전후로 에스트로겐(자궁내막증 발달과 관련된 호르몬) 생산을 중단한다. 이 호르몬 변화는 이 질환의 증상을 감소시킨다.

그러나 이러한 상태가 갱년기가 시작되어도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여성은 난소, 나팔관 등에서 섬유종을 형성하는 경미한 출혈을 지속적으로 경험할 수도 있다.

게다가 폐경기의 자궁내막증은 더 복잡하다. 이런 경우에는 약물치료가 효과가 없고 증상이 더 심하다. 이 때문에 이 증상을 가진 여성들은 수술을 받기도 한다.

치료 방법

자궁내막증은 호르몬이나 수술로 치료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조직의 정확한 위치에 달려있다. 약물학적 치료가 가장 바람직하며, 대부분의 경우 고통을 줄여준다.

이 병은 폐경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호르몬 대체요법은 골반 부위에 더 많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출혈까지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산부인과 상담 시 이러한 치료 방법의 장단점을 고려해야 한다. 광범위한 자궁내막증의 경우 수술이 바람직하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복강경검사는 문제없는 부위는 제거하지 않고 흉터를 제거하거나 손상된 조직을 태운다.
  • 개복술은 자궁내막 전체를 제거하는 주요 수술법이다.
  • 가장 심각한 경우, 외과의사는 자궁절제술을 통해 자궁을 제거해야 한다. 이것은 드문 일이긴 하다.
폐경기의 자궁내막증 원인

결론

자궁내막증은 대부분의 경우 암으로 이어지지 않는 양성 질환이다. 주로 월경이 시작된 후 여성의 가임기 내내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다.

아직 월경 전인 소녀들에게 이 질환이 나타나거나, 폐경기와 그 후에 자궁내막증이 나타난 사례도 보고되었다. 보다시피, 이 질병에 대한 명확한 규칙은 없다.

이 질병이 유전적, 가족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에 의해 생긴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조직이 두꺼워지며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여성의 출산율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 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는 경우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도록 하자. 전문의가 개개인에 맞는 적합한 치료법을 결정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자궁내막증에 관해 알아야 할 9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자궁내막증에 관해 알아야 할 9가지

자궁내막증에 관해 알아야 할 9가지를 기억하자. 자궁내막증은 생리통 같은 것이 아니다. 자궁 밖의 자궁 내막 조직에 생기는 염증성 질환이다. 세포에 나타나는 이 증상은 복막, 난소, 장, 질에 나타날 수 있고, 폐 같은 장기에 도달하는 경우도 있다.



  • Parasar P, Ozcan P, Terry KL. Endometriosis: Epidemiology, Diagnosis and Clinical Management. Curr Obstet Gynecol Rep. 2017;6(1):34-41. doi:10.1007/s13669-017-0187-1
  • Shah D. Postmenopausal endometriosis: An enigma revisited. J Midlife Health. 2014;5(4):163-164. doi:10.4103/0976-7800.145189
  • Patóloga, A. A. L. N. M., de Anatomía, E. E. C., & Di Loreto, F. P. D. V. (2010). MENOPAUSIA: generalidades, fisiopatología de las alteraciones endometriales, cardíacas y óseas. ENDOMETRIO DISFUNCIONAL: tipos, características anatomopatológicas.
  • Gemmell LC, Webster KE, Kirtley S, Vincent K, Zondervan KT, Becker CM. The management of menopause in women with a history of endometriosis: a systematic review. Hum Reprod Update. 2017;23(4):481-500. doi:10.1093/humupd/dmx011
  • Secosan C, Balulescu L, Brasoveanu S, et al. Endometriosis in Menopause-Renewed Attention on a Controversial Disease. Diagnostics (Basel). 2020;10(3):134. Published 2020 Feb 29. doi:10.3390/diagnostics10030134
  • Rafique S, Decherney AH. Medical Management of Endometriosis. Clin Obstet Gynecol. 2017;60(3):485-496. doi:10.1097/GRF.0000000000000292
  • Morotti M, Remorgida V, Venturini PL, Ferrero S. Endometriosis in menopause: a single institution experience. Arch Gynecol Obstet. 2012;286(6):1571-1575. doi:10.1007/s00404-012-2473-5
  • L.C. Gemmell, K.E. Webster, S. Kirtley, K. Vincent, K.T. Zondervan, C.M. Becker, The management of menopause in women with a history of endometriosis: a systematic review, Human Reproduction Update, Volume 23, Issue 4, July-August 2017, Pages 481–500, https://doi.org/10.1093/humupd/dmx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