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나누는 것과 섹스를 하는 것의 차이점

섹스를 하는 사이라고 해서 꼭 연인 관계인 것은 아니다. 정서 건강을 잘 관리하려면 사랑을 나누는 것과 섹스를 하는 것의 차이점을 확실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다.
사랑을 나누는 것과 섹스를 하는 것의 차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21 3월, 2022

사랑을 나누는 것과 섹스를 하는 것의 차이점을 잘 알고 있는가? 섹스를 하는 사이라고 해서 꼭 연인 관계인 것은 아니다. 안정적인 관계가 아니더라도 얼마든지 섹스를 할 수 있다. 물론 사랑에 빠진 두 사람이 성관계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것도 흔한 일이다.

성관계를 하는 데 항상 같은 이유가 있는 것은 아니므로, 누구와 무엇을 하고 싶은지 확실하게 마음을 정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구분은 분명해 보이지만, 생각보다 쉽게 희미해질 수도 있다. 그렇다면 사랑을 나누는 것과 섹스를 하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사랑을 나누는 것과 섹스를 하는 것의 차이점

이 주제를 둘러싼 의견은 분분하지만 모든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인 답’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사람과 상황을 잘 고려해야 한다.

오늘은 모두가 한 번쯤 생각하고, 듣고, 언급하고, 공유한 적이 있는 공통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알아보려고 한다.

사랑을 나누는 것과 섹스를 하는 것의 차이점

사랑을 나눈다는 것은 육체적 행위를 넘어 매력을 느끼는 상대와 가까워지고 싶은 욕구에 대한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연인 관계의 섹스는 특별하면서도 많은 의미가 담긴 행위와 연관 지어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섹스는 애정을 표현하거나 상대방과 더 가까워지는 데 관심을 가질 필요가 없는 본능인 육체적 욕구에 더 반응한다는 것도 사실이다. 즉, 섹스를 하는 것과 사랑을 나누는 것에는 확실한 차이가 있다.

한 사람은 사랑을 나눈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한 사람은 그저 섹스를 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다. 이 모든 상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한 가지 요소는 바로 감정이다.

특정 인물과 가까워지고 싶게 하는 감정, 연결, 유대감이 있으므로 사랑을 나눈다는 것은 단순히 섹스를 하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육체적 욕구를 넘어선 측면이 관련되어 있지만, 섹스의 경우 육체적 욕구만 충족되면 된다.

사랑을 나누는 것과 섹스를 하는 것을 구분 짓는 중요한 요인

감정에 근거한 성관계와 단순 쾌락을 위한 성관계를 구별하는 방법에 관한 핵심 요인이 있다. 물론 상황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생각해야 한다.

1. 말

사랑을 나눌 때는 서로를 만지고 애무하는 시간이 긴 편이므로, 섹스가 더 관능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섹스 전의 몸짓과 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단순히 육체적 관계를 나누는 것에 불과하다면 상대방의 손길, 흥분, 쾌락을 느끼고자 하는 욕구에만 반응한다. 성관계에 반드시 애정이나 의식적인 절차가 있는 것은 아니다.

2. 상호 만족: 사랑을 나누는 것과 섹스를 하는 것의 차이점

사랑을 나누는 것과 섹스를 하는 것의 차이점

사랑을 나눌 때는 어떻게 하면 함께 즐거움을 느끼고 상대방을 만족시킬지에 관한 생각을 하게 된다. 또한 자신이 상대방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다시금 느낄 수 있다. 다시 말해, 성욕으로 인해 상대방에 대한 생각, 감정, 느낌이 사라지지 않는다.

하지만 단순 섹스라면 어떻게 하면 상대방이 좋아할지, 어떤 욕구와 기대감을 품고 있는지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자기만족을 우선시한다.

3. 시간

사랑을 나눌 때는 상대방이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유혹하고 애무하는 데 오랜 시간을 들이며, 오르가슴을 느낀 이후에도 함께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그저 섹스가 하고 싶은 것이라면 시간과 상황을 크게 고려하지 않으며 오르가슴에만 집중한다.

물론 섹스가 끝난 이후에도 대화를 나누는 사람들이 있지만, 대체로 볼 때는 그리 흔하지 않다. 하지만 연인 관계의 사람들은 섹스가 끝난 후에도 자신이 느낀 점과 관계에 관해 대화를 나눌 때가 많다.

4. 기대

사랑을 나누는 것과 섹스를 하는 것의 차이점

사랑을 나누는 연인은 기대, 꿈, 미래에 대한 계획을 공유한다. 삶을 함께 꾸려 가고 싶어 하고, 침대에서 감정뿐 아니라 모든 주제에 관해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이에 반해 섹스만 하는 사람들은 어떤 계획에 얽매이지 않고 성적 만족감만 추구하는 편이다.

차이점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사랑을 나누는 것과 섹스를 하는 것 중 어느 쪽이 더 좋을까?

모든 것은 자신이 어떤 삶을 추구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섣부른 착각은 마음의 상처로 돌아올 수 있으니, 두 개념을 제대로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어느 쪽이든 다음과 같은 점을 분명히 알아둘 필요가 있다.

  • 한 사람은 성관계에 깊은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성욕만 해결하려고 하지만, 나머지 한 사람은 더 깊은 감정을 느낄 수 있다.
  • 사람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어느 쪽이 더 좋고 나쁘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다.
  • 두 사람이 항상 현 상황에 동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성생활은 삶의 중요한 부분이므로, 자신의 행동에 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둘 중 한 관계를 선택하려면 두 사람이 함께 의식적으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성관계의 목적을 분명히 하지 않으면 그중 한 사람이 색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정서 건강을 잘 관리하려면 사랑을 나누는 것과 섹스를 하는 것의 차이점을 확실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첫 섹스로 가장 좋은 체위 5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첫 섹스로 가장 좋은 체위 5가지

오늘은 첫 섹스로 가장 좋은 체위를 알아보려고 한다. 첫 경험을 앞두고 있거나 연인과 첫 섹스를 할 마음이 있는가? 연인과의 로맨틱한 순간이 다가오면 긴장감이 느껴질 수 있다. 갑자기 불안감과 두려움이 느껴지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다.



    • Love, Actually: The science behind lust, attraction, and companionship (2017). Katherine Wu.
      http://sitn.hms.harvard.edu/flash/2017/love-actually-science-behind-lust-attraction-companionship/
    • Cacioppo, S., Bianchi‐Demicheli, F., Frum, C., Pfaus, J. G., & Lewis, J. W. (2012). The common neural bases between sexual desire and love: a multilevel kernel density fMRI analysis. The journal of sexual medicine, 9(4), 1048-1054.
    • Loewenstein, G., Krishnamurti, T., Kopsic, J., & McDonald, D. (2015). Does increased sexual frequency enhance happiness?. Journal of Economic Behavior & Organization, 116, 206-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