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밤에 잠을 잘 자는 편인가? 바쁜 삶을 살다 보면 제대로 쉴 시간이 부족해진다. 그렇지만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과연 어떻게 될까?
전문가들은 하루에 7~8시간을 자야 한다고 한다. 물론 사람마다 차이가 있고 신체 필요가 다를 수 있지만, 이 주장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7~8시간은 신체가 제대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최소 휴식 시간이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과학자들은 수면의 진정한 기능을 명확하게 알아내지 못했다. 현재 밝혀진 바에 따르면, 숙면은 건강의 필수적인 측면이며 기분, 면역계, 기억력 조절에 도움이 된다.
수면 시간 외에, 수면의 질도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8시간 동안 침대에 누워 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지금부터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알아보자.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뇌에 어떤 일이 일어날까?
신체의 모든 부위 중에서 특히 뇌는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않았을 때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부위다. 뇌는 수면을 통해 하루 동안 쌓인 독소를 자체적으로 정화한다.
하지만 충분히 잠을 자지 않으면 독소가 쌓이게 된다. 실제로 한 가지 예시를 들자면 알츠하이머병이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평소에 잠을 많이 자지 않는 수면 습관은 알츠하이머병과 관련이 있다.
이에 관한 설명은 간단하다.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뇌에는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축적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뇌는 깊은 수면 단계에서 베타아밀로이드를 제거한다. 그렇지만 수면 부족이 알츠하이머병의 유일한 위험 요인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자.
한편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또한 생각하는 속도가 느려지고 수행 능력도 떨어지면서 무언가를 잘 기억하지 못하게 된다.
더 읽어보기: 만성 피로의 원인 6가지
알츠하이머병은 만성 불면증과 관련이 있다. 충분히 잠을 자지 않으면 뇌가 자체적으로 독소를 정화하기가 어려워진다.
면역계에는 어떤 문제가 생길까?
수면 부족은 면역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확히 어떤 작동 원리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수면은 면역계를 자극한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쉽게 병에 걸릴 수 있다.
잠을 푹 자지 않으면 세균 감염이나 바이러스에 더 쉽게 노출될 수 있다. 그 외에 자가 면역 질환의 발병 위험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신진대사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전체 대사 과정이 완전히 바뀐다. 무엇보다 살이 찔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수면 부족이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제대로 잠을 자지 않으면 포만감을 조절하는 호르몬에 변화가 생긴다. 다시 말해, 렙틴 수치가 떨어질 수 있다. 렙틴은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식욕을 줄이는 호르몬이다. 따라서 렙틴 수치가 낮으면 허기를 느끼게 된다.
한편 충분히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피로감을 느껴 운동량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자야 할 시간에 깨어 있으면 음식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을 수 있다.
당뇨병과 같은 여러 대사 질환도 수면 부족과 관련이 있다. 과학자들은 신체가 수면 중 인슐린을 분비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신체는 인슐린을 통해 혈중 당 수치를 조절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당뇨와 수면 장애의 깊은 연관성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또 어떤 문제가 발생할까?
앞서 언급했듯이, 충분히 잠을 자지 않으면 기분에도 변화가 생긴다. 연구 결과를 통해 수면이 부족한 사람에게 불안과 우울증이 더 자주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
심혈관 질환도 마찬가지다. 푹 자지 않으면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수면 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잠을 잘 자지 못하는 편이라면 주저 말고 전문가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수면은 식습관이나 운동만큼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좋은 수면 습관을 유지하면서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을 병행하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Qué le pasa a tu cuerpo cuando no duermes suficiente. (n.d.). Retrieved February 25, 2020, from https://www.aarp.org/espanol/salud/vida-saludable/info-2019/que-le-pasa-a-tu-cuerpo-cuando-no-duermes-suficiente.html
- Venebra Muñoz, Arturo, Juan Santiago García, and Fabio García García. “Sleep disorders.” Revista Médica de la Universidad Veracruzana 6.2 (2006): 18-28.
- Cadevall, J., A. Miñarro, and A. Villarroya. “Estudio Diana. Depresión con insomnio y ansiedad: Nueva Aproximación.” Psiquiatría Biológica 8.5 (2001): 175-181.
- Miró, Elena, Ma Angeles Iáñez, and Ma del Carmen Cano-Lozano. “Patrones de sueño y salud.” International Journal of Clinical and Health Psychology 2.2 (2002): 301-326.
- Miró, Elena, María del Carmen Cano Lozano, and Gualberto Buela Casal. “Sueño y calidad de vida.” Revista colombiana de psicología 14 (2005): 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