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족 호르몬 렙틴과 체중 감량의 관계

제한된 식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가 충족 호르몬의 작용을 변화시켜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없도록 만든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결과적으로 우리는 더 많은 양의 식사를 하게 된다.

렙틴은 주요 충족 호르몬이다. 렙틴은 두뇌에 일련의 메세지를 보내 이미 “배가 부르고” 더 이상 배가 고픈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우선 알아둘 점은 식욕과 허기는 똑같지 않다는 것이다.

식욕은 감정적인 욕구이다. 이로 인해 식욕이 언제나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지는 않는다. 그 대신 인지 메커니즘, 인식과 감정이 이 과정에 추가된다.

또 다른 한편 우리가 “허기”로 정의하는 것은 생리적인 욕구이다. 이 욕구는 영양상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발생하며 우리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결과적으로 허기가 질 때 식사를 해야한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우리 몸은 건강에 좋은 다양한 영양분을 필요로 한다. 몸은 세포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영양분을 사용하며, 이 영양분은 우리에게 에너지를 제공한다. 영양분을 섭취하면 렙틴과 같은 공복 호르몬이 작동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충족 호르몬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살펴보고, 이 호르몬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렙틴을 관리하면 우리의 몸이 올바르고 정확하게 작동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된다.

1. 렙틴 –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풍부한 충족 호르몬

딸기를 섭취하는 여성

렙틴이 충족 호르몬이라면 왜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과도한 양이 있는 것일까?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몇 가지를 살펴보자.

  • 렙틴은 주로 지방 세포에 의해 생성되는 호르몬이다.
  • 이는 “신호 호르몬”으로도 알려져 있다. 즉, 이 호르몬은 시상하부와의 소통을 하기 때문에 우리 몸이 식품에서 충분한 지방을 섭취했다는 것을 알아차린 뒤 식사를 중단해야 할 때를 알려준다.
  • 이제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어떠한 일이 발생하는지 알아보자. 그들은 렙틴 저항성으로부터 고통받고 있다.
  • 비만인들은 혈중 렙틴 수치가 매우 높다. 즉, 렙틴이 제 역할을 하지 않고 축적되기만 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포만감이 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동시에 또 다른 문제가 렙틴에 대한 저항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상하부에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 이 경우라면 렙틴에 대한 민감성을 잃게 된다.

어떻게 하면 렙틴 저항성을 줄일 수 있을까?

  • 염증성 식품 섭취를 피한다.
  • 올리브 오일, 연어, 아보카도 등 좋은 지방이 있는 식품을 섭취한다.
  • 하루에 7~9시간의 수면을 취한다.
  • 정기적으로 운동을 한다.

2. 충족 호르몬인 렙틴은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스트레스

렙틴의 역할은 시상하부에 신호를 보내 신체가 충분한 에너지를 얻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또한 렙틴은 우리에게 배가 부르니 그만 먹으라고 지시하기도 한다.

그리고 또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다.

  • 렙틴은 음식을 섭취하려는 욕구를 높이는 호르몬과 펩티드의 생성을 억제한다. 이는 신경 펩티드 Y의 경우이다.
  • 흥미로운 정보는 렙틴이 칼로리 및 대사 사용량을 높여준다는 것이다. 즉, 과도한 지방을 제거하기 위해서 혹은 체중 감량을 위해 신진대사를 가속화한다. 

3. 제한적인 식단은 렙틴 수치를 낮춘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정보가 있다. 매우 제한적인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에게는 주요 충만 호르몬의 활동이 줄어든다. 따라서 낮은 칼로리를 함유한 식단이나 “기적의 식단”으로 불리는 식단은 실제로 건강에 매우 위험하다.

렙틴 수치가 떨어지고 신진대사가 매우 느려지며 허기가 더 심해지고 신체 에너지 수치가 떨어지게 된다.

4. 렙틴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체중 증가를 유발할 수 있다

조깅

다이어트를 할 때 매우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만성 스트레스”를 겪는 사람들의 경우 그 반대의 상황을 겪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스트레스가 많아지는 것은 혈중 내 코르티솔 양이 많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코르티솔이 더 많아질수록 렙틴이 줄어든다. 

결과적으로 더 배고픔을 느끼고 더 많이 먹으면서도 더 적은 에너지를 쓰게 된다.

5. 렙틴이 체중 감량에 가장 좋은 치료제일까?

이 글을 읽으면 렙틴의 효과를 높이는 법이 궁금한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렙틴의 효과가 증진되면 더 빠르게 포만감을 느끼고 더 적은양을 섭취할 수 있게 된다.

  • 충족 호르몬이 두뇌와 조화를 이루며 작동한다는 것을 언급할 가치가 있다.
  • 결과적으로 더 많은 영양분과 에너지가 필요할 때 식사를 중단하라는 신호를 절대로 보내지 않을 것이다.

우선, 확실히 해두고 싶은 것이 있다. 허기를 줄여주는 렙틴을 함유한 식이 보조제를 구매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 기적과도 같은 식단이나 매우 제한적인 식단 또한 권장하지 않는다.

과체중으로 고통받는 경우, 의사와의 상담을 해보자.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호르몬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렙틴 수치와 올바른 기능을 관리하고 싶다면, 식단을 바꿔보자. 또한 운동을 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

주요 이미지 제공 : http://wikihow.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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