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족 호르몬, 렙틴과 체중 감량의 관계

· 2월 19, 2018
제한된 식단으로 발생하는 스트레스는 충족 호르몬, 렙틴의 작용을 변화하여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없도록 만들며 결과적으로 더 많은 양의 식사를 하게 된다.

주요 충족 호르몬, 렙틴은 우리 뇌에 이미 ‘배가 부르고’ 더 이상 배고픈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우선 알아둘 점은 식욕과 허기는 똑같지 않다는 것이다. 식욕은 감정적인 욕구이므로 언제나 호르몬에 의해 조절되지는 않는다. 그 대신 배가 부르다는 인식과 감정이 이 과정에 추가되어야만 한다.

또 우리가 ‘허기’로 정의하는 것은 생리적인 욕구이다. 이 욕구는 영양상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발생하며 우리 몸이 잘 성장하도록 만들어준다. 결과적으로 허기가 질 때 식사를 해야한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우리 몸은 건강에 좋은 다양한 영양분이 필요하다. 세포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영양분을 사용하며 에너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영양분은 렙틴과 같은 공복 호르몬이 작동하게도 한다.

이 글에서는 충족 호르몬에 관한 많은 정보를 살펴보고 이 호르몬을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렙틴을 잘 관리하면 우리의 몸이 올바르고 정확하게 작동하는 데 도움이 된다.

충족 호르몬, 렙틴과 체중 감량의 관계

1.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풍부한 충족 호르몬

충족 호르몬 체중

렙틴이 충족 호르몬이라면 왜 과체중인 사람들의 몸에서 과도하게 생성될까?

이를 이해하려면 몇 가지를 살펴보자.

  • 렙틴은 주로 지방 세포에 의해 생성되는 호르몬이다.
  • ‘신호 호르몬’으로도 알려진 렙틴은 시상하부와 소통하여 우리 몸이 식품에서 충분한 지방을 섭취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식사를 중단할 때를 알려준다.
  • 과체중인 사람들은 렙틴 저항성으로부터 고통받고 있다.
  • 비만인들은 혈중 렙틴 수치가 매우 높아서 렙틴이 제 역할을 하지 않고 축적되기만 한다.

이 때문에 포만감을 느끼기까지 일반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린다.

렙틴 저항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문제는 시상하부 이상이다. 시상하부에 이상이 생기면 렙틴에 대한 민감성을 잃게 된다.

어떻게 하면 렙틴 저항성을 낮출 수 있을까?

  • 염증성 식품 먹지 않기
  • 올리브 오일, 연어, 아보카도 등 좋은 지방이 있는 식품 먹기
  • 하루에 7~9시간 잠자기
  •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2. 충족 호르몬, 렙틴의 다양한 기능

충족 호르몬 시상하부

렙틴의 역할은 시상하부에 신호를 보내 신체가 충분한 에너지를 얻었음을 알리는 것이다. 또한 렙틴은 배가 부르니 그만 먹으라는 지시를 하기도 한다.

그리고 또 다른 기능도 있다.

  • 렙틴은 식욕을 높이는 호르몬과 펩티드 생성을 억제하는데 신경 펩티드 Y가 주로 이런 역할을 한다.
  • 흥미롭게도 렙틴은 칼로리 및 대사 사용량을 높인다. 즉, 과도한 지방 제거나 체중 감량을 위한 신진대사를 가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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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렙틴 수치를 낮추는 제한적인 식단

매우 제한적인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은 주요 충만 호르몬의 활동이 줄어든다. 따라서 낮은 칼로리를 함유한 식단이나 ‘기적의 식단’ 등은 실제로 건강에 매우 위험하다.

렙틴 수치가 떨어지고 신진대사가 매우 느려지며 허기가 더 심해지고 신체 에너지 수치가 떨어지게 된다.

4. 스트레스성 체중 증가를 유발하는 렙틴

충족 호르몬 스트레스

다이어트할 때 매우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있지만 ‘만성 스트레스’를 겪는 사람들은 오히려 그 반대의 상황을 겪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스트레스가 많아지는 것은 혈중 코르티솔양이 많아진다는 뜻이다.
  • 코르티솔이 많아질수록 렙틴이 줄어든다. 

결과적으로 더 배고픔을 느끼고 더 많이 먹으면서도 더 적은 에너지를 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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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렙틴은 체중 감량에 가장 좋은 치료제?

이 글을 읽으면 렙틴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 궁금할 것이다. 렙틴의 효과가 증진되면 더 빠르게 포만감을 느끼고 더 적은 양을 먹게 된다.

  • 충족 호르몬은 두뇌와 조화를 이루며 작동한다.
  • 결과적으로 더 많은 영양분과 에너지가 필요할 때 식사를 중단하라는 신호를 절대로 보내지 않을 것이다.

허기를 줄이는 렙틴을 함유한 식이 보조제를 구매하거나 매우 제한적인 식단 또한 권장하지 않는다.

과체중으로 고통받는다면 의사와 상담하고 호르몬 문제가 있는지 확인한다.

렙틴 수치와 올바른 기능을 관리하고 싶다면 식단을 바꾸자. 또한 운동하면서 스트레스와 불안을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

주요 이미지 제공 : http://wikihow.com/

Sumithran, P., Prendergast, L. A., Delbridge, E., Purcell, K., Shulkes, A., Kriketos, A., & Proietto, J. (2011). Long-Term Persistence of Hormonal Adaptations to Weight Loss.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http://doi.org/10.1056/NEJMoa1105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