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의 위험 요인
골다공증의 위험 요인은 특정 집단에서 골다공증의 존재를 설명한다. 또한, 골다공증은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흔한 질병이다.
골다공증의 주요 특징은 골밀도의 감소와 골절 위험의 증가로 이어지는 골격 취약성의 증가다. 따라서 골다공증은 뼈를 약화하고 정상적인 뼈 조직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부상에 노출한다.
가장 흔한 골절은 척추(압박 골절의 형태로), 엉덩이 및 손목에서 발생한다. 미국 국립 보건원(NIH)에 따르면, 미국에서만 5,3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이미 이 질환을 앓고 있거나 골다공증 위험이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골다공증의 위험 요인
키 정도 되는 높이에서 떨어지거나 무언가에 부딪히거나 가벼운 타격을 받을 경우, 골밀도가 감소한 사람은 골절이 될 수 있다. 물론 모든 사람이 이런 심각한 상태에 도달하는 건 아니지만,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 몇 가지 위험 요인이 있다. 과연 어떤 요인인지 지금부터 살펴보자.
칼슘이 낮은 식단
식습관은 골다공증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따라서 칼슘과 비타민 D가 부족한 식단은 뼈를 약화한다. 칼슘은 뼈 구조를 형성하고 비타민 D는 강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유제품에는 칼슘이 풍부하고 일부 비 유제품에도 칼슘이 첨가되어 있다. 그리고 보충제를 통해서도 칼슘을 공급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상적으로, 이 무기질 섭취의 대부분은 자연적인 공급원, 즉 음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비타민 D의 경우는 연어 및 참치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우유 및 통곡물 시리얼의 일부를 구성하기도 한다. 우리 피부는 또한 햇빛으로부터 이 비타민을 생산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가장 더운 시간에는 태양에 과다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비타민 D는 뼈의 발달과 유지의 핵심이다.
더 읽어보기: 뼈 건강에 좋은 운동 5가지
좌식 생활 방식
장기간 휴식을 취하는 비활동적인 생활 방식은 뼈를 약화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병이나 수술로 인해 침대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하는 사람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운동하면 뼈가 더 강해진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웨이트 운동과 저항 운동이 좋은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걷기, 조깅하기, 계단 오르기, 테니스, 춤, 그리고 근육 단련 운동을 하는 것이다.
흡연
흡연은 심장과 폐뿐만 아니라 뼈에도 좋지 않다. 흡연하는 여성은 비흡연자보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으며 종종 폐경기를 더 일찍 경험한다.
흡연자는 또한 식단에서 칼슘을 덜 흡수한다. 그리고 낮은 에스트로겐이 부족한 칼슘과 결합하면 뼈가 노화로 인한 손상을 재건하는 것이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흡연은 골다공증의 악명 높은 위험 요소가 아닐 수 없다.
알코올 섭취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젊은 여성과 남성의 뼈 손실 및 골절 위험을 증가시킨다. 이는 건강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은 말할 것도 없고 영양 부족 및 낙상 위험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게다가 알코올 중독자는 간부전, 심혈관 질환, 중추 및 말초 신경계 장애에 걸리기 쉽다.
약물 사용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알루미늄 함유 제산제, 특정 암 치료 약물, 과다 복용 된 갑상선 호르몬 및 일부 항경련제와 같은 특정 약물을 장기간 사용하면 골밀도 손실 및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모든 약물이 골다공증의 위험 요소는 아니지만, 환자의 개별 상호 작용과 상태를 평가한 후 의사가 처방하는 게 중요하다. 의사는 부작용으로 칼슘을 고갈시키는 약물을 처방해서는 안 된다. 특히 폐경기 여성에게 약을 처방할 때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골다공증의 기타 위험 요인
여성은 단지 그 성별로 인해 골다공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크다. 이는 신체에 비례하여 뼈 조직이 작으며, 또 폐경기 동안 신체 변화 때문에 남성보다 빨리 이를 잃기 때문이다.
또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한다. 모든 신체 조직은 자연스럽게 밀도를 잃고 더 얇아지며 약해진다. 이는 몸이 작은 사람들에게서 더 두드러진다.
그뿐만 아니라, 조기 골절 또는 설명할 수 없는 골절의 가족력이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 일부 유전적 연결이 특정 사람들에게 있어 골다공증의 발병을 설명하므로 이를 가족 병리라고 말할 수도 있다.
뼈 구조가 작은 사람들은 노년기에 골다공증에 더 많이 노출된다.
더 읽어보기: 관절과 뼈를 강화하는 천연 요법
골다공증 예방을 위한 변화
골다공증은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물론 이 질환의 향후 진행을 예측하는 건 불가능하지만, 예방할 위험 요인을 식별할 수는 있다.
성별이나 나이와 같은 자연적인 특성 중 일부는 변경할 수 없다. 하지만 많은 위험 요인을 확실히 수정할 수는 있다. 예를 들어, 더 건강한 식단을 채택하고, 운동하고, 햇빛에 노출되고, 담배와 알코올 섭취를 줄일 수 있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Osteoporosis Overview, retrieved on 16 June 2020, NIH Osteoporosis and related bone diseases. A service provided by th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https://www.bones.nih.gov/health-info/bone/osteoporosis/overview
- Cheraghi, Zahra, et al. “The effect of alcohol on osteoporosi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Drug and alcohol dependence (2019).
- Balk, E. M., et al. “Global dietary calcium intake among adults: a systematic review.” Osteoporosis International 28.12 (2017): 3315-3324.
- García-Gomariz, C., et al. “Efectos de un programa de ejercicio combinado de impacto, fuerza y resistencia en la prevención de osteoporosis de mujeres posmenopáusicas.” Fisioterapia 41.1 (2019): 4-11.
- Blanch, Meritxell Aivar, et al. “¿ Las pacientes con osteoporosis ingieren suficiente cantidad de calcio y vitamina D?.” RECIEN: Revista Electrónica Científica de Enfermería 12 (2016): 18.
- Ríos, Patricia Bolaños. “Metabolismo óseo y nutrición: Osteopenia y osteoporosis.” Trastornos de la conducta alimentaria 27 (2018): 2979-2991.
- Valdés-Flores, Margarita, et al. “Aspectos genéticos de la osteoporosis.” Revista de Investigación Clínica 64.3 (2012): 294-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