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 결핍증은 어떤 사람들에게 잘 생길까?

6월 4, 2018
비타민 D 결핍증의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건강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다양한 비타민 공급원을 찾아야 한다. 

우리 몸은 활동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비타민 D 포함 비타민과 미네랄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때로는 신체에 일부 비타민 및 미네랄 결핍이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신체 기능 및 기관에 고장이 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비타민 D 결핍증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다.

비타민 D 결핍증

비타민 D는 무엇일까?

비타민 D는 신체의 지방 조직에 저장되는 지용성 비타민이다. 이 비타민의 목적은 칼슘 및 인과 같은 미네랄의 흡수를 돕는 것이다.

칼슘과 인은 뼈가 자연적으로 자라고 튼튼해지는데 필수적이다. 이들은 뼈를 만들기 때문에 어린 시절에 가장 중요하다.

비타민 D와 관련한 문제가 발생하면 뼈 조직뿐만 아니라 구조적 손상도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그래서 뼈가 약해지고 잘 부서지며 영구적인 손상이 생길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 비타민 D를 따로 챙겨 먹어야 할까?

비타민 D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

비타민 D 공급원

비타민 D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 글에서는 이 비타민을 얻을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을 소개한다.

  • 자연적인 방법으로 신체가 이 비타민을 생성하려면 햇빛을 받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 기름진 생선 또한 비타민 D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예를 들어 참치, 연어, 고등어 등을 섭취한다.
  • 기타 식품으로는 간, 달걀 노른자 및 치즈가 있다. 그렇지만 이들은 소량의 비타민을 제공한다.
  • 버섯은 비타민 D의 또 다른 공급원이다. 버섯은 자외선에 자주 노출되어 다량의 비타민을 대신 얻을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햇빛이 가장 많은 양의 비타민 D를 생성한다. 하지만 이 비타민을 자연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식품은 많지 않기 때문에 많은 제품을 추가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이들은 신체가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도록 음식의 질을 높여준다. 

내 나이에는 비타민 D가 얼마나 필요할까?

우리는 나이에 맞게 충분한 양의 비타민이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하루에 필요한 양을 소개한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나이에 맞게 필요한 양을 아래에서 살펴보자. 

  • 신생아(12개월까지): 400 I.U
  • 1~13세 어린이: 400 I.U
  • 14~18세 청소년: 600 I.U
  • 19~70세 사이 성인 및 임신이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 800 I.U

어떤 사람들에게 비타민 D 결핍증이 잘 생길까?

1. 젖을 먹는 아기

비타민 D 결핍증 젖을 먹는 아기

젖을 먹는 아기는 비타민 D 양에 따라 신체에 영향을 받는 유형 중 하나이다. 모유에는 충분한 양의 비타민 D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씩 400 U.I를 보충해야 한다.

2. 나이가 들거나 안색이 어두운 사람들

비타민 D 결핍증 노인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이든 사람들의 피부는 더 이상 햇빛으로부터 많은 양의 비타민 D를 생성하지 않는다. 그와 동시에 활성 상태에서 비타민을 전환시키는 신장의 기능도 줄어든다.

또한 안색이 어두운 사람들 역시 햇빛으로부터 생성하는 비타민 D의 양이 더 적다.

더 읽어보기: 비타민 D를 너무 많이 섭취하면 발생하는 일

3. 신장 및 비만 문제가 있는 사람들

비타민 D 결핍증 비만

비만의 경우에는 체지방이 비타민과 연결되어 혈액에 도달하는 것을 방해한다. 또한 만성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 역시 비타민을 흡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4. 특정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

비타민 D 결핍증 약물

같은 방법으로 일부 약물은 비타민 D 대사 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항경련제 항진균제는 비타민 D 흡수에 어려움을 유발할 수 있는 약물이다.
  • HIV에 대한 항레트로바이러스 치료제 또한 비타민 흡수에 어려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적절한 수치의 비타민 D를 얻으려면 일부 보충제가 필요하다. 

이제 비타민 D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었으니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충분한 양을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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