웬디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한 비결
웬디 증후군이 진단 가능한 심리학 지침에 나와 있는 문제는 아니지만 치료를 필요로 하는 의학적 차원에서 설명될 수 있는 특정한 측면으로 이루어진 증후군이다.
다른 사람을 통해 자신의 존재를 확인하는 것은 천천히 스스로를 파괴하는 과정의 원인이 된다. 자존감 문제 또는 극도의 신체적 및 정신적 피로는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피터팬 증후군, 오셀로 증후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증후군으로도 불리는 웬디 증후군은 허구가 현실이 되는 장애, 문제, 행동을 나타낸다.
서서히 본인을 부정하는 증상
이러한 증후군이 생기면 사랑의 의미가 조금 달라질 수 있다.
- 처음에는 자신이 주는 사랑을 느끼는 것만으로도 행복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나를 잘 챙겨주지 않는다는 사실에 큰 신경을 쓰지 않는다.
- 점차 상대방이 나를 위해 노력을 하지 않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사랑은 주고 받는 것이지 희생이 아니다
연애를 하기 위해서 포기해야 할 일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또한 거절을 쉽게 하지 않고 남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사랑은 포기하는 것이 아니다.
- 서로 주고받는 것이 진정한 사랑이다.
- 웬디 증후군이 있으면 한 사람은 주기만 하고 나머지 한 사람은 받기만 한다.
이토록 힘들고 불행한 덫에 스스로를 빠지게 방치하지는 말자.
더 읽어보기: 마침내 해로운 관계를 정리하면 일어나는 일
웬디 증후군을 극복하기 위한 팁
- 자신의 책임이 아닌 문제에 대해 사과하지 말자.
- 웬디 증후군을 겪는 사람은 혼자 남겨지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 스스로 행복해지는 법을 배워야 한다. 혼자 있어도 세상이 끝나지 않는다는 것은 진정으로 깨달아야 상대방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 내가 갖고 있는 희망, 욕망, 에너지를 다른 사람에게 투영하지 말자.
- 상대방이 나의 사랑을 받을 가치가 있고 나를 존중할 때 비로소 진정한 사랑을 할 수 있다.
과연 내가 그 사람을 더 많이 신경쓰면 그가 나를 더 사랑해줄까? 이는 결코 사실이 아니다. 오히려 반대의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항상 존엄성을 갖고 사랑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Quadrio, C. (1982). The peter pan and wendy syndrome: A marital dynamic. Australasian Psychiatry. https://doi.org/10.3109/00048678209161187
-
Dalla, R. L., Marchetti, A. M., Sechrest, E. A., & White, J. L. (2010). “All the Men Here Have the Peter Pan Syndrome- They Don’t Want to Grow Up”: Navajo Adolescent Mothers’ Intimate Partner Relationships-A 15-Year Perspective. Violence Against Women. https://doi.org/10.1177/1077801210374866
-
Monod, E., & Boland, R. J. (2007). Special issue on philosophy and epistemology: A “Peter Pan syndrome”? Information Systems Journal. https://doi.org/10.1111/j.1365-2575.2007.00231.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