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깔끔하게 매트리스 커버를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침대가 흐트러질 걱정 없이 편안하게 자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과장이 아니라 매일 아침 눈을 뜨면 침대 한 모퉁이가 흐트러져 있는 모습을 보게 된다. 매트리스 커버가 벗겨지는 이유는 다양한데 적절한 크기의 커버를 고르지 않았거나 매트리스 커버 회사의 경험 부족이 문제일 수 있다.
매트리스 커버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오랫동안 다양하게 변화했다. 따라서 깔끔한 침대 정리는 새로운 유행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아침에 일어나서 커버가 다 벗겨진 매트리스를 보고 움찔한 적이 있을 것이다. 출근 준비만 해도 바쁜데 매일 아침 각을 맞춰 매트리스 커버를 정리해야 한다면 스트레스만 가중된다.
적당한 매트리스 커버를 선택하는 방법
매트리스 커버가 벗겨지지 않도록 고정하는 법을 배우기 전에 적절한 매트리스 커버 선택 방법부터 알아보자. 믿기지 않을 수도 있지만 매트리스 커버 선택도 깔끔한 침대 정리의 해결책이 된다.
소재
매트리스 커버를 고를 때 가장 중점을 맞춰야 할 부분이 바로 소재다. 시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소재는 아래와 같다.
- 리넨: 통풍성이 좋은 리넨은 따뜻한 지역에서 쓰기 적합하지만 주름이 잘 간다.
- 피마면: 부드럽고 광택이 돌며 이집트 면과 비교하면 가격도 적당하다. 면은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이집트 면: 고품질 섬유로 고가이지만 오래 쓸 수 있다.
- 실크: 부드럽고 광택이 돌며 내구성이 좋지만 제대로 고정하지 않으면 쉽게 주름이 간다.
- 합성 섬유: 전체 구성비 중 합성 섬유가 50% 이하인 제품이어야 한다. 경제적이고 내구성이 좋지만 몸에 닿는 촉감이 부드럽지 않다.
침대가 지저분하면 보기에 나쁜 것은 물론 숙면하기도 어렵다.
더 읽어보기: 히말라야 소금램프의 5가지 효능
짜임새
짜임새는 섬유를 어떤 식으로 짰는지를 말한다. 침대 관련 용품은 주로 날실과 씨실이 서로 번갈아 교차되는 가장 기본적인 조직인 평직 면포를 쓴다. 또 날실과 씨실의 조직점을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직물 표면에 날실 또는 씨실이 많이 나타나게 하는 직물인 새틴도 많이 쓰인다. 플란넬처럼 벌집 모양 짜임새의 원단도 인기다.
실 밀도
실 밀도는 섬유의 부드러움을 좌우하는데 제곱 인치당 수의 숫자가 높을수록 침대에 깔기에 적합한 부드러운 섬유라고 할 수 있다.
매트리스 커버 크기
크기가 잘 맞는 매트리스 커버를 골라야만 움직이는 일이 없기 때문에 매트리스 치수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
매트리스와 커버는 같은 크기로 골라야 하지만 시트형 매트리스 커버는 폭이 더 넓어야 한다.
간단하게 시트형 매트리스 커버 크기를 알아보자.
- 89cm~107cm 커버: 폭 160cm
- 150cm~160cm 커버: 폭 244cm
- 201cm 커버: 폭 292cm
매트리스 커버 고정법
매트리스 커버 종류는 아래와 같다.
커버 고정용 고무 밴드 활용
고정이 편리한 다양한 제품들이 많지만 커버 고정용 고무 밴드를 활용해볼 수 있다.
먼저 매트리스에 고정용 고무 밴드를 끼우고 평소처럼 커버를 씌운다. 마지막으로 고정핀만 꽂아주면 커버가 빠지거나 움직일 걱정이 없다.
끈 또는 고무줄 장착형
커버의 네 모퉁이에 달린 고리와 끈 또는 고무줄 밴드로 매트리스에 고정하는데 추가로 안전핀이 있을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집에 적용할 수 있는 4가지 풍수 팁
미끄럼 방지 패드
미끄럼 방지 패드는 매트리스나 시트 위에 깔아도 잘 밀리지 않는다. 거품고무로 만든 패드도 사용하기 편하다.
침대 정리를 하는 방식에 따라 커버나 시트가 빠지지 않는다.
안전핀 또는 고리 장착형
안전핀 또는 고리 장착형 커버는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아이들이 찔리거나 다치지 않도록 안전핀으로 커버 네 모퉁이를 고정하는 제품은 다른 침구류를 고정할 때도 활용할 수 있다.
지퍼형
지퍼형 매트리스 커버는 간편하고 아이들이 마음대로 빼고 끼울 수 없다. 앞서 소개한 커버에 만족하지 못했다면 지퍼형이나 끈 조임형 매트리스 커버를 사용해보자.
손쉬운 매트리스 커버 고정
매트리스 커버를 고정하는 방법은 다양하고 복잡하지 않다. 금전과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면 얼마든지 쓰기 편한 커버를 찾을 수 있다.
앞서 소개한 제품 아이디어를 변형해보는 것도 가능하다. 창의력을 발휘하여 맞춤 매트리스 커버를 만들어보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J. Gacén, J. Valldeperas, J.M. Pons, M. Caro, J. Navarro. Contribución al estudio de la vida útil de las sábanas de algodón. BOL. INTEXTAR, 1983, N, 83. Disponible en: https://upcommons.upc.edu/bitstream/handle/2099/6196/Article02.pdf
- Ágreda Pino, ana María. Vestir el lecho, una introducción al ajuar textil de la cama en la España de los siglos XV y XVI. Res Mobilis: Revista internacional de investigación en mobiliario y objetos decorativos, ISSN-e 2255-2057, Vol. 6, Nº. 7, 2017, págs. 20-41. Disponible en: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5838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