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 커버를 세탁하는 5가지 방법

침대 커버는 휴식할 때 우리에게 꼭 필요한 물건이지만, 우리는 종종 침대 커버를 위생적으로 관리하지 않는다. 그래서 오늘은 침대 커버 세탁법을 준비해 보았다. 
침대 커버를 세탁하는 5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1 6월, 2021

거의 모든 사람은 침대 커버를 사용한다. 하지만 이 커버를 어떻게 제대로 관리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 오랜 기간 그대로 방치해 두곤 한다. 그 결과 먼지 진드기나 알레르기가 생기게 된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오늘은 침대 커버를 세탁하는 5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사람들은 침대 커버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먼지가 많이 쌓이면 수면에 방해가 되는 지경에 이를 수 있고 여러 가지 연쇄 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불편함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 침대 커버를 적절히 세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자, 그렇다면 아래에서 어떻게 세탁하면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침대 커버의 유형

세탁 방법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어떤 유형의 침대 커버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조정 가능한 침대 커버

이 침대 커버는 보통 모서리 부분에 신축성이 있는 밴드가 부착되어 있기 때문에 매트리스에 쉽게 끼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침대에 완벽하게 들어맞고 겉으로 보기에도 좋다.

또한, 침대 위에서 갑작스럽게 움직이더라도 그대로 유지될 정도로 편안하고 안전하다. 

전형적인 침대 커버

이 침대 커버의 직물은 폴리에스터 50%와 면 50%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이 제품을 세탁할 때는 매우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아주 우아해 보인다는 장점이 있다.

침대 커버의 유형

침대 커버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다. 그중 일부 제품은 세탁할 때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필러 커버, 커버 또는 다운 커버

전통적인 커버는 주로 깃털과 합성 소재로 만들어진다. 그리고 이 커버는 설계된 온도에 따라 무게가 다른 경향이 있다.

퀼트 침대 커버

퀼트는 그 원단의 특성으로 인해 사용하는 사람의 체온을 높은 비율로 보존해 준다. 따라서 이 커버는 추운 겨울에 필수로 사용된다. 하지만 원단이 더 두껍기 때문에 세탁하는 방법은 좀 더 복잡하다.

솜을 넣은 침대 커버 

외부 직물과 인조 섬유 솜을 결합한 형태가 바로 솜을 넣은 침대 커버다. 이 경우 섬유 솜은 커버에 부착되어 있어서 세탁할 때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침대 커버를 얼마나 자주 세탁해야 할까?

사람들은 침대 커버를 얼마나 자주 세탁해야 하는지 잘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커버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다. 세탁과 관련하여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침대 커버의 용도와 재질을 잘 확인해 보는 것이다.

만약 쉬엄쉬엄 사용하고 덮개가 있는 침대 커버라면 5~6개월마다 세탁하는 게 가장 좋다. 반면 매일 사용하고 외층이 얇은 제품이라면 3개월마다 세탁해야 한다. 물론 침대를 사용하면서 예기치 못한 문제가 생겼다면 바로바로 세탁해야 할 수도 있다.

침대 커버를 세탁하는 5가지 방법

침대 커버를 세탁하는 일이 간단해 보일 수도 있지만 그 과정에서 종종 실수를 저지르곤 한다.  이러한 실수를 예방하려면 침대 커버를 세탁할 때 다음의 5가지 팁을 참고하도록 하자.

1. 침대 커버에 있는 라벨을 꼼꼼하게 확인한다

세탁 방법이 나와 있는 제품 라벨을 먼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제조 업체의 고려 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고 제품의 수명도 늘릴 수 있다.

만약  퀼트 커버라면 세탁 온도를 높이는 게 유용할 것이다.

2. 노르딕 침대 커버는 좀 더 특별하게 관리해야 한다

노르딕 침대 커버의 경우 관리할 때 좀 더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모든 침대 커버를 라벨에 나와 있는 지침대로만 세척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이 침대 커버를 제대로 관리하려면 다음의 단계를 따르도록 하자.

  • 세탁기에 침대 커버를 넣자.
  • 그런 다음 세탁기 드럼통에 양말을 씌운 테니스공 3개를 넣자. 이렇게 하면 이불과 공이 충돌하면서 깃털이 고르게 재배치 되도록 할 수 있다.
  • 이제 냉수와 특수 세제를 추가한다.
  • 세탁기를 섬세 모드로 작동시킨다.
  • 다 되면 건조하고 수분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자주 설정을 변경하자. 진드기 방지 스프레이를 추가로 사용할 수도 있다.

3. 작은 세탁기는 피한다

침대 커버를 청소하려면 세탁기 드럼통의 용량이 적어도 8kg 이상은 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내용물이 잘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세탁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또한, 공간이 너무 부족할 경우 세탁기가 고장 날 수도 있다.

4.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섬유 유연제는 얼룩 제거 효과는 없지만, 의류를 부드럽게 하고 의류에 좋은 향기를 더해 준다. 하지만 합성 섬유 제품에는 효과가 없다. 오히려 불필요하게 제품을 오염시키고 품질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침대 커버를 세탁하는 5가지 방법

침대 커버를 세탁할 때는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지 말자. 화학 물질이 되려 섬유를 망쳐 버릴 수 있다.

5. 세제를 적절한 양으로 사용한다

마지막 팁은 세제를 적절한 양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해야 커버 내부 충전재가 서로 엉겨 붙는 것을 피할 수 있다. 그러니 적절한 양만 사용하여 커버가 확실히 세탁될 수 있도록 하자. 

침대 커버의 수명을 연장해 보자

침대 커버 세탁 주기와 방법도 중요하지만 건조와 보관 또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습기가 생기지 않도록 비닐 백에 넣어서 보관하자.

우리 몸이 직접 닿는 제품이기 때문에 침대 커버를 정기적으로 세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그렇게 해야만 진드기와 박테리아를 없앨 수 있다. 동시에 적절하게 세탁할 경우 커버를 좋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고, 제품 수명도 상당히 연장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어항을 쉽게 청소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어항을 쉽게 청소하는 방법

어항을 깨끗하게 유지하기란 매우 어렵다. 하지만 어항의 청결함은 그 속에 사는 물고기들의 건강과 웰빙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만약 어항을 쉽게 청소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계속 읽어 보자. 물고기는 아주 민감한 생명체이기 어항을 잘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