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에 도움되는 팁

24 3월, 2019
오늘 이 글에서는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숙면하는데 도움되는 팁을 소개한다.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을 것이다. 

생각이 너무 많아서, 혹은 다른 이유로 잠을 잘 자지 못하면 다음 날 제대로 활동할 수 없다. 숙면은 정신적, 신체적 안녕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오늘 이 글에서는 숙면에 도움되는 팁을 소개해보려고 한다.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숙면에 도움되는 팁

창조성이 특별한 선물이라는걸 부인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듯하다. 하지만 오히려 이것이 우리를 방해하고, 잠을 잘 못하게 하기도 한다. 밤에 아이디어가 많이 떠오르거나 생각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이제 습관을 바꿔야 할 때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마음을 비워 숙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을 소개한다. 잠을 잘 자면 재충전이 되기 때문에 그 다음 날을 생산적으로 보낼 수 있다. 

1. 규칙적으로 생활하기

숙면에 도움되는 팁

잠 자기 전 몇 시간은 전략적으로 보내야 한다. 잠자기 직전까지 계속 활동적으로 활동하는 사람들은 마음이 차분해지지 않을 것이다. 컴퓨터나 신체적인 활동, 일이나 공부도 잠자기 1-2시간 전에는 하지 않는 게 좋다. 

몸과 뇌를 이완시키고 “쉬는 모드”로 들어가야 한다. 아침 부터 저녁까지는 뇌가 활발히 움직여야 하고, 밤에는 뇌의 활동이 점점 없어져야 한다는 것을 뇌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잠깐이라도 요가나 명상을 하거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해보자. 화장을 지우고 편안한 옷으로 갈아입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더 읽어보기 : 잠을 더 잘 자는 방법

2. 일주일 계획 세우기

잠자기 전에는 마음을 정리하고, 비우는 게 좋다. 다음날 할 일이나 주중에 해야할 일을 잠시 잊는 것이다. 머릿 속에 있는 복잡한 생각을 글로 써보면 뇌가 한결 차분해진다. 

또 마음 속에 떠오르는 것들이나 계획을 메모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다. 쓸 때에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쓴다. 생각을 쓰는데 시간을 투자하도록 하자. 그러면 뇌가 비워지기 때문에 뇌도 쉴 때라는 것을 알게 된다.

3. 편안하게 있기 

숙면에 도움되는 팁

너무 춥거나 더우면, 아니면 옷이 너무 타이트하거나 불이 켜져 있다면, 물이 떨어지는 소리가 들리면 우리 마음은 더 복잡해지기 마련이다. 여러가지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침실은 머리가 베개에 닿으면 눈을 감고 잘 수 있도록 꾸민다. 

4. 시각화하기

잠자기 전에 우리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 것을 상상해보자. 이게 마음을 비워줄까?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상상하면 긍정적인 것, 좋은 것을 꿈꿀 수 있게 된다. 숲 속이나 해변을 걷는 상상을 하거나 바다나 강에서 수영하는 상상, 가을의 찬란한 색들, 봄에 날아다니는 나비 같은 것을 떠올리면 된다.

시각화에 도움이 되는 것은 뭘까?

시각화는 상상력을 집중시키는 데 유용한 방법이다. 그러면 산만한 생각을 떨칠 수 있다. 떠올렸을 때 즐겁고 행복한 것, 편안한 것을 상상해야 한다. 불안해지거나 예민해지는 것은 피한다.

5. 오후에 운동하기

숙면에 도움되는 팁

해가 진 이후에는 운동하지 않아야 한다. 운동을 한 후 몇 시간 동안은 몸과 마음이 차분해지지 않기 때문이다.

운동하기 가장 좋은 시간은 저녁 6시이다. 이때 운동하면 운동 후에 샤워하고, 편안하게 식사하며 쉬다 잘 수 있다. 6시 이이전의 운동은 숙면에 도움되는 습관이다.

운동을 하면 엔돌핀과 독소가 방출되 뇌가 더 명확해진다. 우리 몸은 회복하기 위해 휴식을 해야하기 때문에 운동은 6시 이전에 하고, 밤에는 푹 자는게 좋다.

더 읽어보기 : 9분에 할 수 있는 아침 운동 9가지

6. 이메일 확인하지 않기

잠자기 전에 마음을 비우고 쉬고 싶다면 결코 전자 기기를 사용하지 말자. 밝은 화면은 뇌를 깨우기 때문이다. 

이 습관을 버리기 까지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다. 잠자기 전에 텔레비전을 보는 습관을 갖고 있다면 재밌고, 가볍게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보는걸 추천한다. 뉴스나 공포 영화나 액션 영화는 보지 않도록 한다.

7. 심호흡하기

깊게 숨 쉬기

평소에 명상을 잘 하지 않는다면, 먼저 호흡에 집중하는 훈련을 해보자. 잘 안 믿길 수도 있겠지만 호흡은 예술이다. 이 훈련은 우리를 차분하게 해주고 마음을 “휴식 모드”로 바꿔준다.

  • 양반다리로 앉거나 침대에 눕는다.
  • 불을 끄고, 시끄러운 소리가 들리지 않게 한다.
  • 눈을 감고 코로 천천히 호흡한다.
  • 5를 세고, 폐를 이용해 숨을 참다가 입으로 천천히 내뱉는다.
  • 3-4번 반복한다. 점점 고요해지고 편안한 느낌이 드는걸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편안하게 숙면할 수 있다.

8. 차 마시기

허브 차를 마시는 것도 뇌를 쉬게하는 데 도움된다. 이완 효과가 있는 카모마일이나 발레리안, 린덴 같은 걸 마시자. 

잠자기 1시간 전에 차를 마셔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그리고 설탕을 넣어 마시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설탕은 넣지 않고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