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화기와 가습기 차이점을 아는 것은 환경에 적절한 습도를 제공하는 것을 선택하는 데 필수다. 보건계에서는 일반적인 감기와 독감 증상을 완화하는 데 두 장치의 사용을 모두 권장한다.
30% 미만의 습도는 피부 건조, 코피, 정전기 및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장치가 어떻게 도움이 되고 필요에 따라 어떤 장치를 선택할지 아는 것이 유용하다.
기화기와 가습기 용도
콜리마 대학교에서 발표한 연구에서는 대기 중 습도를 공기 중에 용해된 수증기로 설명한다.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안에 서식하는 곰팡이를 간접적으로 느끼고 냄새를 맡을 수 있다.
매우 습한 환경과 관련된 감염 및 장애에 더 취약한 어린이, 노인, 면역력이 약한 환자와 함께 산다면 습도 조절은 필수다.
가습기와 기화기는 필요한 습도를 공기에 추가한다. 가습기는 호흡기에 수분을 공급하고 방의 건조함을 없애는 치료법 일부다. 예를 들어 의학적 검토는 점액 용해와 관련이 있다.
반면에 기화기는 기계에 의해 배출되기 전에 냉각되는 증기를 방출한다. 천식, 독감, 알레르기 등에 유용하다.
이러한 장치 중 일부는 증기를 배출하면서 환경을 정화한다.
더 읽어보기: 알레르기 기침을 확인하고 치료하는 방법
기화기와 가습기 차이점
일반적으로 기화기와 가습기의 차이는 없는 것 같다. 그러나 현실은 두 장치 모두 검토할 가치가 있는 사양이 있다.
작동
가습기는 차갑게 작동한다. 즉, 물을 흡수한 다음 시원함과 따뜻함 사이에서 진동하는 미스트를 환기시키는 여과 심지를 사용한다.
일부는 환경이 얼마나 건조한지 감지하면 활성화되는 자동 메커니즘이 있다. 모델에 따라 초음파 진동을 방출하여 미세한 물 입자를 분산시킬 수 있다.
반면에 기화기는 냉각되는 증기를 팽창시키기 위해 물을 끓인다.
오염 위험
시원한 증기와 함께 나올 수 있는 곰팡이 및 광물 침전물은 가습기의 약점이다. ‘Medicina Intensiva’에서 발표한 체계적인 리뷰에서는 올바른 무균 조치를 준수하지 않으면 오염 위험이 증가한다고 강조한다.
오염된 입자 흡입이 호흡기를 손상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증류수나 정제수를 단독으로 사용하고 가습기는 철저히 청소하는 것이 좋다.
기화기는 끓인 물 덕분에 많은 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위험이 적다.
안전
가습기는 가열되지 않아서 어린이가 사용하기에 화상 위험이 낮아서 더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한편 기화기는 뜨거운 물에 델 수도 있으니 더 조심해야 한다.
유니세프에서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어린이 화상 90%는 가정 내 사고로 인한 것이며 그중 60%는 가열된 액체가 원인이다.
즉, 집에 아이가 있다면 아이가 제품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자. 그리고 아이가 잘 때 기화기를 작동 상태로 두지 말고 가급적 바닥에 놓는다.
기화기와 가습기 차이점: 물
가습기는 증류수로 작동한다. 가열하지 않기 때문에 곰팡이와 박테리아 번식을 피하기 위해 철저한 위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화기 수돗물은 세균을 제거하기에 충분한 100도까지 끓기 때문에 수돗물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에센셜 오일과 처방 약을 분무기에 넣을 수 있다.
청소
미네랄과 미생물의 축적은 두 기구 모두에 문제가 된다. 이를 청소하려면 제조업체 지침을 따르는 것이 좋지만 철저한 청소를 원한다면 특정 요령을 적용한다.
가습기는 매일 수조를 분리하여 꼼꼼하게 세척한다. 백식초를 3인치 정도 붓고 15분간 그대로 두었다가 중성 세제로 헹군다.
기화기는 히터 역할을 하고 세균 축적 위험을 줄여서 살균이 더 쉽다. 수조를 비우고 분해하여 순한 비누와 물로 씻는다.
추가 청소법은 10% 표백제 혼합물로 탱크를 세척하고 물 9: 표백제 1:1을 섞는 것이다.
알레르기에 대한 영향
실내 습도가 너무 높으면 알레르기 증상을 악화하는 경향이 있다. 먼지 진드기를 제외하고 곰팡이는 습도 수준이 50%를 초과하는 환경에서 번성한다.
‘American Academy of Allergy, Asthma and Immunology’에 따르면 공기 중에 순환하는 곰팡이 포자에 장기간 노출된 일부만이 천식 반응이나 증상을 나타낸다.
가습기와 달리 기화기의 뜨거운 물은 실내 알레르기 질환을 줄인다. 그러나 집에서 장치 사용과 관련하여 알레르기 전문의 또는 면역학자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다.
더 읽어보기: 집에 제습기를 두면 좋은 점
올바른 장치를 선택하는 방법
아이에게 가장 안전한 장치를 선택하자. 또 습도 조절 방법과 실내 알레르기 예방법을 알려주는 명확한 사용 설명서가 있는지 확인하자.
예산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브랜드와 기능이 달라진다. 또 공간에 대한 용량도 확인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Humidifiers and Vaporizers. (n.d.). Asthma Canada. Available in https://asthma.ca/wp-content/uploads/2017/08/asthma_humidifiers_vaporizers2_eng.pdf
- 90 de cada 100 lesiones por quemaduras en niñas y niños suceden en casa. UNICEF. Costa Rica; 2021. https://www.unicef.org/costarica/comunicados-prensa/90-de-cada-100-lesiones-por-quemaduras-en-ninas-y-ninos-suceden-en-casa
- Alergia al moho. Academia Estadounidense de Alergia, Asma e Inmunología. Estados Unidos. https://www.aaaai.org/conditions-treatments/afecciones-y-tratamientos/alergias/alergia-al-moho
- de la Fuente-Sancho, I., Romeu-Bordas, Ó., Fernández-Aedo, I., Vallejo De la Hoz, G., & Ballesteros-Peña, S. (2019). Contaminación microbiológica en humidificadores de sistemas de oxigenoterapia de alto y bajo flujo: una revisión sistemática. Medicina Intensiva, 43(1), 18–25. https://doi.org/10.1016/j.medin.2017.11.003
- Humidificadores: alivio para la piel y los síntomas respiratorios. Clínica Mayo. Estados Unidos; 2021. https://www.mayoclinic.org/es-es/diseases-conditions/common-cold/in-depth/humidifiers/art-20048021
- Humidificadores y la salud. Medline Plus. Biblioteca Nacional de Medicina. Estados Unidos; 2020. https://medlineplus.gov/spanish/ency/article/002104.htm
- Tejeda Martínez A. [Con la colaboración de Méndez Pérez I, Rodríguez N, Tejeda Zacarías E]. La humedad en la atmósfera. Bases físicas, instrumentos y aplicaciones. Universidad de Colima. México; 2018. http://ww.ucol.mx/content/publicacionesenlinea/adjuntos/La-humedad-en-la-atmosfera_466.pdf
- Seguridad doméstica: Prevención de quemaduras, descargas eléctricas e incendios. Nemours Children’s Health. Estados Unidos. https://kidshealth.org/es/parents/safety-burn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