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식초를 사용해서 청소하면 안 되는 것 6가지

· 3월 31, 2019
식초는 청소하는 데 사용하면 효과가 좋은 천연 성분이다. 베이킹 소다, 레몬, 소금 같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일상생활에서 다용도로 활용하기 좋은 재료이다.

청소할 때 백식초를 활용하면 효과가 좋다는 이야기를 한 번은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하지만 백식초를 사용하면 안 되는 것들도 있다. 이 글에서는 백식초를 사용해서 청소하면 안 되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식초는 청소하는 데 사용하면 효과가 좋은 천연 성분이다. 베이킹 소다, 레몬, 소금 같은 것들과 마찬가지로 일상생활에서 다용도로 활용하기 좋은 재료이다.

하지만, 어떤 물건을 망가뜨리고 싶지 않다면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청소할 때 백식초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은 무엇일까?

백식초를 사용해서 청소하면 안 되는 것 6가지

백식초를 청소할 때 사용하면 효과가 좋은 이유는 pH 수치가 낮기 때문이다. 백식초를 활용하면 효과가 좋을 때가 있는 반면, 아닐 때도 있다.

백식초를 사용해서 청소하면 안 되는 것을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더 읽어보기 : 가구에 쌓인 먼지를 없애는 홈메이드 청소제

1. 견목재 바닥

식초로 바닥을 청소할 수 있지만, 결코 견목재 바닥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바닥이 변색되거나 얼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견목재 바닥은 전용 청소 제품을 구입해 사용해야 한다. 물론 이런 제품은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진 것은 아니겠지만, 다른 대안이 없다.

그냥 나무로 만들어진 가구를 청소할 때는 백식초를 사용해도 된다. 백식초에 올리브 오일을 섞어 나무 가구를 청소하면 얼룩과 먼지를 쉽게 지울 수 있다. 

백식초를 사용해서 청소하면 안 되는 것 6가지

2. 석조 표면

화강암이나 대리석 같은 자연석은 산성 물질에 잘 반응하지 않는다. 따라서 화강암이나 대리석 같은 석조 표면에는 백식초를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 백식초뿐만 아니라 레몬이나 베이킹 소다도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석조 바닥도 마찬가지다. 전용 클리닝 제품을 구입해 사용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 베이킹 소다로 집을 청소하는 방법 12가지

3. 전자 제품

백식초가 뭔가 반짝거리게 해주는 효과가 있긴 하지만 그래도 식초로 텔레비전이나 컴퓨터를 닦지 않아야 한다. 전자레인지, 커피 머신, 다리미도 마찬가지다. 휴대 전화나 태블릿 같은 것들도 터치 스크린에도 식초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자연광을 없애버릴 뿐만 아니라 표면을 손상시킨다. 나아가 전자 제품의 부품을 손상시킬 위험도 있다. 괜히 식초로 청소하다가 전자 제품이 망가질 수 있으니 전자 제품을 청소할 때에는 식초를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4. 음식 얼룩

옷, 바닥, 카 시트, 소파 어떤 것에 생긴 얼룩이든간에 백식초는 음식 얼룩을 제거하는 효과는 없다. 오히려 음식 얼룩을 제거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진다.

5. 표백제

백식초와 표백제를 절대 같이 섞으면 안 된다. 이 두 가지 성분이 섞이면 염소 가스가 생기기 때문에 치명적일 수 있다. 염소 가스는 증기로 표출되는 유독한 성분이다.

더 읽어보기 : 변기의 찌든 때를 제거하는 4가지 자연 요법

6. 솥과 후라이팬

부엌에서 사용하는 솥과 후라이팬도 식초를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 물건이다. 식초의 산 성분은 논스틱 표면을 벗겨 버린다. 후라이팬이나 솥에 일부러 논스틱 처리를 해서 음식물이 눌러붙지 않게 해 놓았기 때문에 절대 식초를 사용하면 안 된다.

철분은 식초의 산 성분과 반응하지 않는다. 그래서 냄비나 팬에 백식초를 사용하면 얼룩만 남을 수 있다. 

백식초를 사용해서 청소할 수 있는 것

백식초를 사용해서 청소하면 안 되는 것도 많지만, 청소할 수 있는 것도 많다. 다음은 백식초로 청소할 수 있는 것들이다.

  • 나무 가구 
  • 화장실의 변기, 세면대, 싱크 등
  • 공구나 부품의 제거하기
  • 냉장고 
  • 거울 

백식초는 잘 사용하면 정말 효과적이지만, 잘못 사용하면 독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자. 사용하지 않아야 하는 제품에 괜히 사용했다 아끼는 물건이 망가질 수 있으니 유의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