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인테리어 팁 9가지

이 글에서 행복하고 편안한 삶에 도움이 되는 실내 장식 요소에 중점을 두어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인테리어 팁 9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1 1월, 2022

거주 공간이나 공간의 요소와 사물은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렇지만 실내 장식이 건강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는 흔히 생각하지 않는 부분이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공간의 미적 상태를 개선할 뿐 아니라, 기술적 요구, 유용성, 안락함까지도 고려한다. 장소를 잘 활용하고 그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복지와 안락함을 선사할 수 있는 최대한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것이 관건이다.

심리적 및 정서적 측면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하는 환경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따라서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내 장식 팁을 알아 두는 것이 좋다.

실내 장식이 건강과 행복에 어떤 도움이 될까?

<건축과 건강: 질병을 통해 배울 점>이라는 제목의 연구에서는 시간이 지나면서 공간 디자인이 시대의 요구에 따라 변화했다고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건축은 다양한 전염병과 질병의 영향을 받았다. 실제로 현재 알려진 디자인은 건강과 위생 문제에 따라 많은 변화를 겪었다.

한편 최근 들어 유행하는 감성 인테리어 디자인이라는 개념도 있다. 이는 특정 요소가 사람의 일부 감정을 어떻게 이끌어내는지 이해하는 분야다.

건강 증진을 위해 전략적으로 설계된 실내 장식은 환경 보호나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과도 관련이 있다. 공간 장식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생활 공간을 통해 편안하고 안전한 동선으로 계획해야 한다.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장식 팁

흔히 ‘건강’ 하면 의사, 치과의사, 심리학자와 같은 개념이 떠오르지만, 과학계에서는 이를 점점 더 포괄적인 학제 간 접근 방식으로 다루는 경향이 있다. 이를 통해 실내 장식 분야에서도 심신의 안녕과의 관련성이 하나씩 생기기 시작했다.

지금부터 공간에서 건강과 행복을 증진하기 위한 몇 가지 장식 팁을 살펴보자.

1. 올바른 색상을 선택하자

색상은 사람의 기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다양한 색조의 자극에 행동하거나 반응하는 방식을 살펴보는 연구 분야인 색채 심리학이 있다.

<실내 공간의 자극과 색채 경험>이라는 제목의 논문에서는 공간 색채의 적절한 선택이 거주자에게 유익하다고 언급한 바 있다. 또한 색상이 환경에 변화를 줄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집이나 방의 벽지를 고르기 전에 원하는 색이 기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고려하는 것이 좋다. 강렬한 색상은 흥분감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빨간색이나 주황색은 작은 부분을 강조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편 파란색은 휴식과 차분한 느낌을 조성한다.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인테리어 팁 9가지

색을 고르는 것은 사소한 일이 아니다. 각각의 색조로 특정한 기분을 일깨울 수 있다.

2.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인테리어 팁: 인체 공학을 고려하자

인체 공학은 업무 공간을 설계할 때 중요하다. 의자, 소파, 테이블, 침대, 메트리스는 자세 유지에 적절한 제품으로 선택해야 한다.

인체 공학 제품을 사용해야 근육 손상, 목 염증, 팔 힘줄염과 같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3. 항상 빛이 있어야 한다

실내 장식에 관해 조명은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다. 조명은 자연조명인 채광과 인공조명으로 분류할 수 있다. 거주자의 건강과 행복을 모두 지키려면 두 조명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

체력이 고갈되지 않으려면 자연적인 채광이 들어야 한다. 자연 채광은 일주기 리듬을 유지하고 비타민 D 수치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편 자연광이 들지 않거나 충분하지 않은 공간이라면 인공조명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공간을 전체적으로 밝히는 조명이 있어야 안전하고 편하게 움직일 수 있다. 또한 특히 업무 시 눈 피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4. 휴식과 여가를 위한 공간을 조성하자

정신 건강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더 뚜렷해지는 주제다. 집에 휴식 공간을 마련하는 것은 정신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이러한 공간은 취미, 운동, 명상을 위한 공간으로 설계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그곳에서 마음의 안정과 평화로움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5.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자

환경 습도는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내 습도는 일 년 내내 달라질 수 있지만, 제습기나 가습기를 사용하면 적절하고 안정적인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 심지어 디자인이 예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6.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인테리어 팁: 독성 제품을 치우자

최근 몇 년간 일상용품의 독성 물질과 성분에 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된 바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의심을 사는 물질은 바로 플라스틱이다. 실제로 지속 가능한 소비를 지지하기 위해 플라스틱이 없는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유행하는 추세다.

또한 많은 장식용 향초와 방향제에는 폐 손상이나 암과 관련된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건강을 해치지 않는 실내 장식을 원한다면 미적 측면뿐 아니라 성분까지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7. 자연적인 요소를 활용하자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므로, 자연과 하나가 되고 자연을 보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활동이다.

실제로 <Journal of Physiological Anthropology>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는 실내 화초와 신경계의 상호 작용을 조사하여 심리적 및 생리적 스트레스 효과 여부를 분석한 바 있다.

연구에 따르면, 실내 화초와 적극적인 상호 작용을 하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실내 화초가 교감 신경계의 활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자연과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집이나 실내 공간에 식물을 두는 것이 좋다.

8.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인테리어 팁: 공간을 깨끗하게 유지하자

지저분하고 더러운 환경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은 도저히 불가능한 일이다! 공간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꼭 지켜야 할 기본 사항이다.

먼지와 잡동사니는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몸에도 매우 해로울 수 있다. 더러운 환경에서는 박테리아가 더 쉽게 증식할 수 있다.

9. 정원을 가꿔 보자

식습관은 몸과 마음의 건강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테라스, 발코니, 마당에 나만의 정원을 가꾸면 신선한 유기농 채소를 마음껏 먹을 수 있다.

정원 가꾸기가 정신 건강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인테리어 팁 9가지

정원에서 신선한 농작물을 직접 재배하면 식단을 개선할 수 있다.

부적절한 실내 장식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적절한 실내 장식은 전반적인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줄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부적절한 실내 장식이나 잘못된 공간 설계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공간에 물건을 가득 쌓아 두면 기분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이는 시각적 인체 공학과 관련이 있는 부분으로,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가 많고 조명이 제대로 들지 않으면 피로가 심해질 수 있다.

방향제와 같이 집에서 자주 사용하는 물건에 독소가 들어 있을 수 있다. 한편 매트리스나 소파 상태가 좋지 않으면 근육과 허리가 다칠 수 있다.

심지어 가장 심각한 사례에서는 건강에 직접적인 위험을 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집에 아기나 어린 자녀가 있을 때 깨지기 쉬운 유리 물건을 두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행동이다.

거주자의 필요에 따라 공간을 조성하자

이쯤 되면 건강 개선을 위해 공간에 변화를 주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다. 하지만 사람과 마찬가지로 공간도 시간이 지나면서 달라진다는 점을 잊지 말자.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필요한 것도 바뀌기 마련이다. 아기를 위한 방과 청소년을 위한 방이 같지 않다는 점을 잊지 말자. 마찬가지로 노인이라면 움직일 때 특별한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집 전체는 거주자의 직업에 맞게 설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디자이너의 스튜디오나 작업 공간은 변호사의 업무 공간과는 다른 기능이 있어야 한다.

건강하고 행복한 공간을 계획할 때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This might interest you...
실내 곰팡이를 유발하는 실수 9가지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실내 곰팡이를 유발하는 실수 9가지

점점 날씨가 춥고 건조해지면서 집에서 가습기나 디퓨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품은 벽이나 여러 표면에 쉽게 사라지지 않는 습기를 유발할 수 있다. 실내 곰팡이를 유발하는 실수를 하고 있지는 않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