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가 싫어하는 건강에 대한 미신 7가지

26 7월, 2020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영양소 부족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음식을 포함하는 균형 잡힌 식단을 따라야 한다.

건강한 삶을 사는 방법에 대한 많은 이론이 존재한다. 그러나 건강에 대한 일부 미신은 대부분 근거가 뒷받침 되어있지 않거나 효과가 없다고 증명이 되어왔다. 이번 글은 건강한 삶에 대한 잘못된 믿음을 이야기하고 정말로 건강하게 살기 위한 팁을 제공하고자 한다.

건강에 대한 미신 7가지

1. 계란은 많은 콜레스테롤을 함유한다

영양사가 싫어하는 건강에 대한 미신 7가지
계란은 콜레스테롤의 공급원이다. 그렇기에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 계란 섭취를 피해야 한다는 잘못된 믿음이 존재한다.

하지만 계란은 놀라울 만큼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 해당 영양 성분은 체중 감량부터 건강한 시력 그리고 강한 근력까지 많은 건강한 이익을 제공한다.

  • 균형 잡힌 식단에 계란을 더해도 괜찮다.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들은 하루에 계란 하나를 섭취하는 것에 문제가 없다.

2. 글루텐 프리 식단이 더 건강에 좋다

영양사가 싫어하는 건강에 대한 미신 7가지
글루텐은 밀가루, 보리, 호밀에 함유된 단백질이다. 글루텐 프리 식단은 만성 소화장애증을 가진 사람이나 글루텐에 예민한 사람들에게 권장된다.

만약 이러한 건강 문제가 없으면서 글루텐 섭취를 피한다면, 균형잡힌 식단을 위해 필요한 비타민, 섬유소, 미네랄의 섭취를 놓치게 된다. 무시해야 할 건강에 대한 미신 중 하나는 글루텐 프리 식단이 체중 감량 식단이라는 것이다. 글루텐 프리 식단은 체중 감량 식단이 아니다.

  • 만성 소화장애증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을 위한 균형 잡힌 식단에는 반드시 통밀이 들어간 글루텐 음식이 포함되어야 한다.
  • 정말로 피해야 하는 것은 정제된 밀가루와 상업용 빵이다. 해당 음식에는 너무나 많은 설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3. 다이어트 상품은 체중 감량에 좋다

“다이어트” 상품이라고 이름이 붙은 음식은 인공적인 감미료에 더불어 대부분 지방과 탄수화물을 적게 포함한다. 그렇기에 이러한 음식은 당연히 체중 감량에 좋은 음식이 된다. 하지만 지방과 탄수화물이 적다고 해서 항상 칼로리가 적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래서 만약 살을 빼고자 한다면, 이러한 다이어트 제품을 먹는 것은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

  • “다이어트” 혹은 “라이트”라고 적힌 상품의 영양 성분표를 항상 확인한다. 특히 칼로리에 관한 부분을 자세히 살피고, 같은 상품이지만 다이어트 상품이라고 적혀 있지 않은 상품의 칼로리와 비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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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붉은 육류는 건강에 좋지 않다

건강에 대한 미신들
붉은 육류가 심장 질환의 높은 위험과 관련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모든 육류가 이러한 문제를 가져온다는 것은 잘못된 믿음 중 하나이다.

  • 실제로 돼지 비계와 많은 지방을 포함하는 고기 그리고 튀긴 고기를 먹는다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붉은 육류는 단백질, 비타민 B12, 콜라센, 아연 그리고 철분의 훌륭한 공급원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 붉은 육류의 섭취를 아예 제외하는 대신에, 가능한 지방의 양이 적은 살코기 부분을 선택하자.
  • 가금류, 계란, 어류, 해산물 그리고 콩과 같은 다른 단백질 공급원과 함께 고기를 섭취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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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래놀라는 건강한 아침 식사이다

그래놀라가 건강한 아침 식사라는 명성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그래놀라는 디저트로 생각해야 한다. 다양한 통밀을 포함하고는 있지만, 대부분의 그래놀라는 꿀과 과일을 포함한다.

  • 설탕이 많이 들어간 식단은 당료병과 심혈관 질환에서부터 암까지 다양한 심각한 질병의 위험성을 높이는 데에 영향을 준다.
  • 그래놀라 대신에 귀리 한 컵을 선택하자. 또한 바삭함을 위해 귀리에 호두와 다른 견과류를 더해 보자.
  • 칼로리를 제한하기 위해 적은 양의 설탕과 과일과 함께 자신만의 그래놀라를 만들어 보자.

6. 체중을 감량하고 싶다면 섭취량만 신경 쓰면 된다

영양사가 싫어하는 건강에 대한 미신 7가지
건강한 식사와 체중 감량은 스스로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를 막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요리할 때와 음식을 담을 때 양에만 신경을 쓰면 된다는 것도 잘못된 믿음이다.

  • 식사량의 크기와 칼로리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에, 영양이 골고루 들어간 음식을 선택해야 한다.
  • 배고프거나 죄책감을 느끼게 하거나 영양이 부족하게 만들지 않는 식단을 따르는 것이 충분한 영양과 체중 감량을 보장한다. 또한 그래야 더 오랜기간 동안 더 쉽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배고픔을 참지 말자.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하고 싶다면, 일단 섭취하는 탄수화물을 기록하면 된다.

7.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살이 찐다

그렇다. 건강한 지방을 많이 함유한 음식은 칼로리가 더 높다. 하지만, 정크 푸드 섭취를 막을 뿐만 아니라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지방이 함유된 음식이 필요하다.

  • 지방은 탄수화물과 단백질보다 1그램당 칼로리가 더 높다. 하지만 식단에 지방, 특히 필수 지방은 꼭 필요하다.
  • 건강한 지방은 더 적은 양을 먹고도 더 배부르게 느끼도록 만들어 준다. 더불어 식탐을 줄여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 좋은 품질의 식물성 지방, 씨앗 그리고 견과류를 선택하자.
  • 튀긴 음식이나 트랜스 지방을 포함하는 음식을 피해자.

건강에 대한 미신을 잊어버리자

식단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많은 미신이 떠돌지만, 간단히 말하자면 건강하게 사는 비밀은 급격한 체중 감량을 피하고 식단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제외하는 것을 막는 것이다.

개인적이고 구체적인 질문이 있다면, 주변의 영양사와 심도 있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