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산물 내 콜레스테롤이 혈중 지질 농도에 영향을 미칠까

31 8월, 2020
오메가-3 지방산은 혈중 지질 농도를 긍정적으로 조절하고 심혈관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해산물이 혈중 지질 농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다른 동물성 제품과 마찬가지로 해산물에도 콜레스테롤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실 걱정할 필요가 없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의사들은 이 영양소가 LDL 지단백질의 혈청 값을 변경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식단에서 이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을 제한해야 한다고 권장했다. 그러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는 사실이 아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의 식이 지침들은 지방이 많은 음식에 대해 훨씬 더 관대하다. 혈중 지질 농도에 유익한 영향을 미치는 다중 불포화 지방의 섭취를 장려하지만, 그들은 포화 지질이나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음식에 대해서는 제한적이지 않다.

콜레스테롤 및 심혈관 질환

현재 연구자들은 총콜레스테롤이 심혈관 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의심한다. 사실, 죽상반이 발생할 가능성은 <최신 의약화학지(Current Medicinal Chemistry)>에 발표된 한 기사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LDL 콜레스테롤 일부분의 산화와 관련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의 식단 권장 사항은 산화 과정을 피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그리고 또한 이를 피하고자 산화 방지제가 있는 식물성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를 먹는 데 중점을 둔다.

그러나 혈중 지질 농도를 조절하면 대사 건강과 관련한 지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지만 이는 식이 콜레스테롤을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닌 특정 식품군의 소비를 조절하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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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 지방을 피하자

만약 심장 보호 기능이 있는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싶다면 식단에서 트랜스 지방의 섭취를 조절하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가공식품, 튀긴 음식 및 반죽을 입힌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식물성 기름을 고온에 두면 건강에 해로운 이러한 유형의 염증성 화합물의 생성이 촉진된다. 실제로 트랜스 지방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혈중 지질 농도가 악화할 뿐만 아니라 복잡한 질병이 발생할 위험이 커진다. 이는 심장병학회지(Cardiology)에 실린 한 기사에 명시되어 있다.

콜레스테롤을 조절하기 위해 트랜스 지방을 피하자 

혈중 지질 농도를 개선하는 식품

특정 식품이 심혈관 건강 및 혈중 지질 농도를 악화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두 가지 매개 변수 모두를 개선할 수 있는 다른 식품도 있다.

한 가지 예는 전신 염증을 감소시키는 오메가-3 지방산이다. 지방이 많은 생선과 견과류에는 이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따라서 건강을 유지하려면 이러한 식품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게 좋다.

 

또한, 이전에 언급했듯이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식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게 필수적이다. 이러한 물질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LDL 지단백질의 산화를 방지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블루베리와 같은 베리류는 이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지질 농도를 개선하는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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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이 콜레스테롤에 대한 걱정

심혈관 위험을 줄이고 싶은 경우 식이 콜레스테롤은 크게 염려스러운 부분이 아니다. 목표가 지질 농도를 조절하는 것일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따라서 달걀과 조개류는 모두 콜레스테롤이 포함되어 있지만, 건강한 식단의 틀 안에서 섭취할 수 있는 식품이다.

하지만 요산과 관련한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조개류에 주의해야 한다.

정상적인 상태에서 영양사는 해산물을 건강에 좋은 고품질 단백질 공급원으로 분류한다. 이 영양소는 주로 앉아서 지내는 사람과 운동선수 모두에게 필요하다.

혈중 지질 농도를 개선하는 건강한 식단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설정할 때 콜레스테롤의 중요성에 여전히 의문의 여지가 있긴 하지만, 가능한 한 혈중 지질 농도를 개선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항염증 작용을 하는 식품뿐만 아니라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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