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을 시기하는 사람의 유형 7가지

건강한 시기심도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시기심도 있다. 그렇다면 남을 시기하는 사람의 유형은 어떤 식으로 다를까?
남을 시기하는 사람의 유형 7가지
José Padilla

검토 및 승인: 심리학자 José Padilla.

마지막 업데이트: 29 1월, 2023

남을 시기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성취한 것을 빼앗거나 똑같이 하려는 욕망을 가진 사람들이다. 이러한 시기심은 기분이 나빠지게도 하지만 때로는 목표를 달성하려는 자극으로 이용될 수 있다.

습관적으로 시기하는 사람들은 유독한 경향이 있으니 되도록 멀리하는 것이 좋다. 남을 시기하는 사람들은 타인의 성공을 기뻐하는 대신 실패에 더 관심이 많다.

남을 시기하는 사람의 유형 7가지

남을 시기하는 사람들은 여러 유형이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약간 부러워하는 것은 정상이다. 이러한 부러움은 대개 일시적이며 건강한 부러움으로 알려져 있다.

건강한 선망은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갈망하는 긍정적인 방법이다. 가진 것이 없어도 기뻐하며 원동력으로 삼는 것이 현명하고 성숙한 방법이다.

반면에 시기심은 다른 사람이 성취한 것을 바라는 것 외에도 어떤 식으로든 그들에게 해를 끼치는 것을 목표로 할 때 부정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타인의 성공을 조작하거나 비판하며 성공할 자격이 없다고 느끼게 만드는 해로운 메커니즘을 사용할 수 있다.

세실리오 파니아구아 박사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남을 시기하는 이유는 심리적 발달 과정에서 열등감 및 경쟁심과 관련된 어린 시절 경험한 행동 때문일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부정적인 시기심에는 7가지 유형이 있다. 분명히 일부는 친숙하게 들릴 것이고 직접 대면한 적도 있을 것이다.

1. 가학적이고 냉소적인 유형

남을 시기하는 유독한 매커니즘
남을 시기하는 사람들 일부는 뒷담화를 하며 이런 식으로 명예를 훼손하려고 한다.

이 유형은 모든 것을 유머로 받아들이는 것 같지만 비꼬는 미소로 자기 마음을 드러낸다.

긍정적인 것으로 부정적인 것을 위장하려고 하기 때문에 종종 고맙다는 인사를 하면서 상대의 실수를 은근히 지적하기도 한다.

2. 직격탄을 쏘는 유형

신체와 관련된 비열한 말을 칭찬처럼 하면서 직격탄을 던지는 유형이다. 일반적으로 자신과 자기 몸에 관한 불안을 상대가 똑같이 기분이 나쁘게 느끼고 불안하게 만들려고 한다.

3. 부정성을 내뿜는 유형

이런 유형은 부정적인 말을 계속해서 한다. 상대가 취직했다고 하면 곧 해고될지 모른다며 초를 친다. 요컨대, 상대의 행복을 망칠 기회만 찾는다.

4. 남을 시기하는 사람의 유형: 상냥한 살인자

상냥한 살인자는 가장 위험한 유형이다. 상대를 완전히 파괴할 때까지 천천히 자존감을 깎아내린다.

상대 또는 상대의 평판을 손상하기 위해 미묘하고 의도적인 일을 할 수 있다. 전혀 예상하지 못할 때 공격하므로 더 큰 피해를 준다.

5. 간섭쟁이 유형

간섭쟁이는 타인의 삶을 항상 기웃거린다. 처음에는 눈치채기 어렵고 그냥 돕고 싶어 하는 사람으로 인식할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오직 남의 삶에 간섭하려는 목적만이 보인다.

6. 자기중심적 유형

자기중심적 유형은 특히 공개적으로 비교를 통해 항상 상대를 누르려고 한다. 상대의 반려견보다 자기 반려견이 더 크다고 주장하는 등 자신이 가진 것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은 척한다. 매우 매혹적이고 거짓말도 잘해서 파악하기 쉽지 않다.

7. 잠복하는 유형

상대를 돕거나 누르려 하지 않는다. 단순히 뒤에 숨어서 상대의 모든 움직임을 관찰하며 나쁜 일이 생기면 ‘그것 봐, 내가 말했잖아.’ 같은 말을 한다. 적절한 순간에 공격하기 위해 조용히 기다리는 유형이다.

남을 시기하는 이유

부러워하는 사람들
남을 시기하는 사람들은 자기 삶에 만족하지 않고 남의 삶에 간섭하는 것을 선호한다.

다른 사람의 일에 관여하지 않고 자기 삶을 사는 사람들을 왜 해치고 싶어 할까? 대답은 간단하다. 남을 시기하는 사람들은 자기 삶에 만족하지 않고 타인의 삶에 간섭하는 것을 선호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골칫거리이니 멀리하고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기심은 자신을 약화하고 좌절시키며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근절되어야 한다. 또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자신이 겪었던 피해를 타인에게 투사할 줄 모르는 사람들의 위로이기도 하다.

남을 시기하는 사람들은 강하지 않다

남을 시기하는 사람들은 사실 강하지 않다. 시기심은 실제로 부러워하는 본인에게만 상처를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을 시기하는 사람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은 동정뿐이다. 항상 부러워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고통을 겪는다. 그들에게 삶을 잠식당하지 말자. 누군가의 샌드백이 될 필요는 없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