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생각을 떨쳐 버리는 방법을 배워 보자

부정적인 생각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가장 먼저 그 생각을 인식하고 변화를 주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무너져 내리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 버리는 방법을 배워 보자

마지막 업데이트: 07 1월, 2022

모든 상황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완전히 억누를 수는 없지만, 큰 잡음에 시달리지 않고 무언가를 배우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감정을 관리할 수는 있다. 부정적인 생각을 다스리려면 먼저 자기 자신을 돌보고 감정 관리를 해야 한다.

때로는 나 자신이 가장 큰 적인 것처럼, 부정적인 생각도 마찬가지다. 살다 보면 자꾸 실수만 떠오르게 하거나 근심을 안겨 주는 부정적인 생각을 할 때가 있다.

오늘은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 버리는 간단한 몇 가지 전략을 소개하려고 한다. 계속해서 읽어 보고 함께 살펴보자!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 버리는 방법

부정적인 생각 탓에 몸과 마음이 무기력해지고 삶의 다양한 순간을 즐기지 못 하는 일을 겪지 않으려면 조금씩 그 생각을 놓아주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항상 쉬운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몇 가지 방법을 알고 싶은가?

1. 부정적인 생각을 인식하는 법을 배우자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 버리는 방법을 배워 보자

긍정적인 상황을 상상하는 것은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일종의 명상이다. 이는 위기의 상황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인간의 마음은 낯선 만큼 복잡한 공간일 수도 있다. 그 안에는 일상의 경험과 생각이 깃들어 있다.

하지만 때로는 그 생각으로 마음의 평화가 깨지고 명확하게 사리 판단을 하지 못할 수 있다.

만약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 보자.

  • 매일 한두 시간 정도 휴식을 취하면서 생각을 정리해 보자.
  • 빈 종이에 분노, 짜증, 두려움, 외로움과 같이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적어 보자.
  • 자신의 감정을 털어놓았으면 이제 그 이유를 생각해 볼 차례다.
  • 감정을 유발하는 원인을 파악했다면 문제 해결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자.

2. 도움을 받자

차분한 마음은 건강에 그대로 반영된다. 계속해서 걱정, 화, 슬픔과 같은 감정을 품고 있으면 결국 몸에도 탈이 날 수 있으니, 처음부터 분명히 바로잡아야 한다.

부정적인 생각이 평소보다 오래 가는 것 같다면 심리학자와의 상담을 통해 복잡한 생각을 풀고 감정을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인지 행동 치료는 정신 건강에 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니, 진지하게 고려해 보자!

3. 용서하고 놓아주는 법을 배우자

우리가 살아가면서 용서해야 하는 것은 단 한 가지 이유 때문이다. 용서를 하면 짊어지고 있던 마음의 짐을 덜거나 완전히 놓아줄 수 있다. 어느 정도 대가가 따르고 마음이 아플 수도 있지만, 용서를 하고 나면 마음을 가득 채우는 부정적인 생각이 사라질 수 있다.

4.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자

‘나는 못 해’, ‘나에게는 그럴 만한 자격이 없어’, ‘나에게 일어나지 않을 일이야’, ‘이미 늦었어’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이 마구 떠오를 때가 있다.

그렇다면 부정적인 생각을 하나씩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나는 할 수 있어’, ‘나는 그럴 만한 자격이 있는 사람이야’, ‘하고 싶은 일을 하기에 늦은 때란 없어’와 같은 생각으로 바꿔 보자!

5. 강박적인 생각을 새로운 환상으로 바꾸자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 버리는 방법을 배워 보자

때로는 내면의 두려움이 강박적인 생각으로 바뀔 수 있다. 예를 들어 연인이 바람을 피우고 있다는 생각에 집착하는 사람을 생각해 보자. 불안정한 마음 외에도, 이러한 집착은 마음속에서 새로운 두려움을 키우고 오히려 자신을 불행으로 몰아갈 수 있다.

나를 괴롭게 하는 것을 바꿀 수 없다면 부정적인 생각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려고 노력해 보자. 예를 들어 성취감을 주는 활동을 하고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은 매우 건강한 방법이다. 내가 행복하면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도 덩달아 행복해질 것이다.

6. 마음의 부담은 변화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

마음이 마치 방과 같다고 생각해 보자. 살다 보면 방에 있는 모든 창문을 닫고 공기나 빛이 들어오지 않는 어둠 속에서 머무를 때가 있다.

그 공간에 오래 있다 보면 갈수록 공기가 무거워지면서 결국 숨이 멎을 수 있다. 그러면 새로운 관점을 보거나, 희망을 느끼거나,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없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마음의 문을 열고 변화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어두컴컴한 방을 공기와 빛이 들어오는 공간으로 바꿔 보자. 여러 개의 문과 창문으로 가득한 평화로운 공간으로 가꿔 보자.

부정적인 현실에서 벗어나려면 과감히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이에 관한 팁은 다음과 같다.

  •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자신만의 의견을 세우자. 또한 끊임없이 배우고, 읽고, 도전해 보자.
  • 집에 오래 머무르지 말자. 밖으로 나가 산책을 하거나,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거나, 친구를 만나 보자.
  • 새로운 접근 방식, 생각, 느낌을 통해 세상에 가까이 다가가 보자. 매일 새롭게 마주할 일을 기대해 보자.
  • 마음의 가장 큰 적은 지루한 일상이다. 매일 같은 일을 하는 것은 전혀 건강에 좋지 않다. 매일 색다르고 새로운 활동을 시도해 보자.
부정적인 생각을 떨쳐 버리는 방법을 배워 보자

용기를 잃지 말자, 부정적인 생각을 뒤로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보다시피,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혀 사는 것은 좋은 점이 하나도 없다. 생각이 자꾸 부정적인 쪽으로만 쏠린다면 즉시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한다.

마음의 창을 열어 유독하거나 해로운 모든 것을 밖으로 내보내야 한다. 또한 마음을 제한하고 자신을 옥죄는 걱정과 부정적인 생각도 떨쳐 버려야 한다.

지금까지 소개한 방법이 어느 정도 도움은 될 수 있지만, 부정적인 생각을 관리하려면 심리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따라서 혼자만의 힘으로 하기가 조금 벅차다면 도움을 구해 보자. 행복은 나의 손에 달려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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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ablo Manzano. Temperamento y Personalidad – Libros Ilustrados. SteelBrush, 2014.
  • Gaby Vargas.  Comunícate, cautiva y convence: Aprende a leer a los demás. Impacta positivamente. Aumenta tu potencial. Penguin Random House Grupo Editorial México, 2015.
  • Susan Clonninger. Teorías de la personalidad. Pearson Educación,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