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 유형의 간염 및 주요 특징

29 10월, 2020
간염에는 5가지 주된 유형이 있으며, 각각 뚜렷한 특징이 있다. 일부 증상과 징후를 공유하기는 하지만, 매우 다른 질환이다.

오늘은 모두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5가지 유형의 간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하지만 각각의 간염 유형은 나머지와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정의에 따르면, 간염은 간의 염증이다. 하지만 항상 같은 문제가 이를 유발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간은 식사 후 쓸개의 과도한 활동이나 심각한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부어오를 수 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자.

5가지 유형의 간염

바이러스 간염은 5가지 종류의 간염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국제 분류에 따르면, 각 바이러스의 이름은 A, B, C, D, E의 알파벳 문자를 따서 지어졌다.

이러한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알아보자.

A형 간염

A형 간염은 이 바이러스 감염 그룹 중 가장 가벼운 유형이다. 대변 구강 경로를 통해 전염된다. 다시 말해, 감염인이 대변을 통해 바이러스를 배출하고 다른 사람이 먹거나 마시는 음식 또는 물을 오염시키며 바이러스는 새로운 숙주를 찾는다.

A형 간염 환자는 간 침범과 함께 위장염 증상을 앓는다. 따라서 발열, 복통, 설사, 구토가 발생한다.

간에 염증이 생기면 담즙이 고이면서 순환하지 않는다. 그 결과 피부가 누렇게 변하는 황달이 나타난다. 황달은 빌리루빈이 피부와 점막에 스며들어 발생하며, 이로 인해 흰자위도 누렇게 변한다. 과도한 양의 빌리루빈은 소변을 통해 제거되어, 소변 색도 탁해진다.

일반적인 증상은 약 15일간 이어진다. A형 간염이 한 달 이상 이어질 수도 있지만, 흔하지는 않다. 환자는 심각한 문제 없이 회복하는 경향이 있으며, 탈수 증세를 보이지 않았다면 지속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다.

가장 위험한 증상은 특히 소아의 체액 손실이다. 빠른 확산 속도로 인해, 학교와 같은 폐쇄된 공간에 머무는 사람들에서 발생하는 경우 극도의 예방 조치가 필요하다.

더 읽어보기: 탈수가 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

5가지 유형의 간염 및 주된 특징

A형 간염은 설사, 복통, 발열과 같은 증상을 유발한다.

B형 간염

B형 간염은 가장 잘 알려진 유형이며,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이는 혈액이나 정액과 같은 체액을 통해 퍼지게 되므로, 전문가들은 B형 간염을 성병으로 여긴다.

B형 간염의 장기적인 결과는 심각하다. 많은 환자가 간경변이나 간암과 같은 만성 형태로 진행된다. 진행을 막는 것은 어렵지만, 환자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생물학적 약제가 갈수록 더 등장하고 있다.

예방 접종과 교육은 B형 간염 예방의 두 가지 기둥이다. 개발된 백신이 많이 있으며, 전 세계의 여러 국가에서 공식 예방 접종 일정에 포함하고 있다. 백신의 효과는 각 사례에 대한 권장 투여량을 완료한 사람에 달려 있다.

한편 성 관련 주제에 중점을 둔 예방 교육도 핵심이다. 관계 시 콘돔 사용과 기본적인 보호 조치는 B형 간염의 확산을 완화하는 데 필수적이다.

마찬가지로 정맥 주사를 중독자들 사이에서 주사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에 대한 제한도 매우 중요하다.

C형 간염

실제로 전문가들은 C형 간염이 급성 형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시 말해, 감염인은 즉시 만성 형태를 앓게 되면서 검사를 통해 발견될 때까지 감염 사실을 알 수 없다.

일반적인 전염 방식은 비전문적인 장소에서 수행되는 수혈이나 정맥 주사 중독자들이 사용하는 주사기로 인한 혈액을 통해 발생한다. B형 간염과 달리, C형 간염의 성 전염은 미미하다.

C형 간염 환자의 치료 방법은 복잡하다. 첫째, 권장되는 항바이러스제가 매우 비싸다. 필요한 투여량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으므로, 국가 지원이나 사회사업이 필수적이다.

둘째, C형 간염이 진행되어 약으로 효과를 볼 수 없으면 환자는 간 이식을 받아야 한다. 이는 감염의 만성 형태로 인해, 간경변이나 간암이 발생한 환자의 상황이다. 하지만 모든 환자가 간 이식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더 읽어보기: 주요 간 질환의 특징

D형 간염

D형 간염은 부수체(바이러스의 일부를 이루는 물질)인 델타 간염 바이러스(HDV)로 인해 발생한다. 따라서 환자나 숙주가 B형 간염 바이러스(HBV)에 감염되어야 D형 간염이 퍼질 수 있다.

전염은 혈액이나 성 접촉을 통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감염된 산모가 뱃속에 있는 태아에게 병을 옮길 수 있다. 다행히 B형 간염 백신은 델타 입자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델타 입자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한다. 일부 사례에서는 동시 감염으로 인해 B형 간염의 증상이 심해지지만, 증상이 눈에 띄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5가지 유형의 간염 및 주된 특징

D형 간염이 발생하려면 먼저 숙주가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야 한다.

E형 간염

A형 간염과 마찬가지로, 이 바이러스 입자는 대변 구강 경로를 따라 음식과 물을 통해 퍼져 나간다. 이러한 임상 양상은 외부 개입이 필요하지 않은 잠깐 있다가 사라지는 위장염과 유사하다.

심각한 임상 양상은 임산부에서 기록되었으며, 그중 간부전을 초래하는 공격적인 형태가 더 흔하다. 간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고 산모가 태아 모두를 위험에 빠뜨리는 응고 불능 및 조직의 체액 축적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한다.

간염의 치료 및 예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모든 유형의 간염은 예방할 수 있다. 기본적인 위생 및 관리 조치가 감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전문가들은 바이러스 간염을 많은 환자가 자신의 상태를 모르고 있어 계속 확산하는 소리 없는 전염병으로 생각한다. 따라서 전염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감염에 대해 알아 두고 예방 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 Desmet, Valeer J., et al. “Classification of chronic hepatitis: diagnosis, grading and staging.” Hepatology 19.6 (1994): 1513-1520.
  • Florentini, Mariano Quino. “ICTERICIA COLESTASICA ASOCIADA A HEPATITIS A AGUDA.” Revista Médica Carriónica 4.2 (2017).
  • Gaiche, Nuria Suárez, María Jesús Purriños-Hermida, and Anxela Pousa Ortega. “BROTE DE HEPATITIS A EN GALICIA DURANTE 2016-2018.” Rev Esp Salud Pública 94.24 (2020): 13.
  • Quiroz, Jorge Ferrándiz, et al. “Hepatitis B crónica: Actualización en el diagnóstico y tratamiento.” Diagnóstico 56.1 (2017): 17-23.
  • Salleras, L. “Veinticinco años de vacunación sistemática frente a la hepatitis B de los preadolescentes en Cataluña.” Vacunas 18.2 (2017): 59-70.
  • Platt, Lucy, et al. “Needle syringe programmes and opioid substitution therapy for preventing hepatitis C transmission in people who inject drugs.”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9 (2017).
  • Burstow, Nicholas J., et al. “Hepatitis C treatment: where are we now?.” International journal of general medicine 10 (2017): 39.
  • Arnold, Kate C., and Caroline J. Flint. “Viral Hepatitis in Pregnancy.” Obstetrics Essentials. Springer, Cham, 2017. 59-65.
  • Donnelly, M. C., et al. “hepatitis E—a concise review of virology, epidemiology, clinical presentation and therapy.” Alimentary pharmacology & therapeutics 46.2 (2017): 126-141.
  • Ejecutivo, Consejo. Mejora de la salud de los pacientes con hepatitis virales: Informe de la Secretaría. No. EB133/17.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