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 머핀을 만드는 방법 2가지

시금치 머핀을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다면 집에서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먹어 보면 분명 마음에 들 것이다!
시금치 머핀을 만드는 방법 2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1 1월, 2022

시금치 머핀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고 있는가? 시금치 머핀은 채소를 더 많이 먹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실제로 푸른잎채소는 다량의 필수 미량 영양분과 식물성 화학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건강에 좋은 식품이다.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은 식물성 식품 섭취를 늘릴 것을 권장한다. 채소를 자주 먹으면 갖은 질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물론 식물 단백질도 꼭 섭취해야 한다!

시금치 머핀은 이러한 영양분이 모두 들어간 음식이다.

1. 시금치 머핀을 만드는 기본 레시피

먼저 시금치 머핀을 만드는 간단한 방법부터 시작해 보자. 시금치 머핀은 식사를 하기 전 간식이나 주요리로 만들 수 있다.

또한 단독으로 먹거나 밥과 같은 다른 요리에 곁들여 먹어도 좋다. 중요한 점은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다.

재료

시금치 머핀을 만들려면 다음과 같은 재료가 필요하다.

  • 양파 1개
  • 달걀 2알
  • 올리브 오일
  • 소금과 후추
  • 시금치 400g
  • 버섯 100g
  • 액상 크림 300mL
시금치 머핀을 만드는 방법 2가지

기본 시금치 머핀을 만들기 위한 단계별 레시피

  1. 시금치를 깨끗하게 씻은 뒤 버섯을 얇게 썬다. 이 과정이 번거롭다면 절단 버섯을 구매해도 된다. 그런 다음 양파 껍질을 벗기고 최대한 잘게 썬다.
  2. 채소 손질이 끝나면 달군 팬에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채소를 볶는다.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하고 약 7분 정도 볶은 뒤 체에 걸러 즙을 빼낸다.
  3. 볼에 달걀과 크림을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한 뒤 휘저어 준다. 이때 거품기를 사용하면 더 좋다.
  4. 채소를 넣고 한 번 더 섞어 준다.
  5. 머핀용 팬에 기름칠을 하고 달걀 물을 붓는다. 180ºC로 예열한 오븐에 25분간 굽는다. 반죽이 노릇해지면 시금치 머핀이 완성이다!

2. 시금치 머핀을 만드는 색다른 방법

시금치 머핀을 만드는 또 다른 레시피를 알아보자. 앞서 소개한 레시피와 약간 다르기는 하지만, 여전히 건강에 좋은 방법이다.

두 방법을 모두 시도해 보고 가장 마음에 드는 레시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취향에 맞게 다른 재료를 추가하거나 소스를 뿌려 먹어도 좋다는 점을 잊지 말자.

재료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다.

  • 양파 1개
  • 달걀 2알
  • 생치즈
  • 육두구 (넛맥)
  • 소금과 후추
  • 귀리 껍질 15g
  • 베이킹파우더 5g
  • 신선한 시금치 100g
  • 통밀 가루 40g
  • 갈아 놓은 귀리 플레이크 40g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10mL

단계별 레시피

  1. 이번에도 시금치를 먼저 씻어야 한다.
  2.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두른 팬에 잘게 썬 양파와 시금치를 볶는다.
  3. 크기가 줄어들고 물기가 사라질 때까지 볶는 것이 관건이다. 채소를 다 볶으면 불을 끄고 체에 걸러 즙을 빼낸다.
  4. 볼에 볶은 채소, 달걀, 통밀 가루, 귀리를 넣고 육두구와 후추를 뿌린 뒤 반죽이 될 때까지 잘 섞는다.
  5. 숟가락으로 머핀용 팬에 반죽을 담는다.
  6. 180ºC로 예열한 오븐에 25분간 구워 주기만 하면 완성이다! 원한다면 머핀 위에 치즈를 올려서 먹어도 좋다.

시금치 머핀의 건강상 이점

그렇다면 과연 시금치 머핀은 건강에 좋은 요리일까? 물론 시금치는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면서 섭취해야 한다.

시금치는 빈혈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시금치는 빈혈 예방에 중요한 철분을 제공한다.

하지만 단독으로 먹을 때는 흡수율이 높지 않다. <JAMA>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생체 이용률이 높아질 수 있다.

시금치와 달걀은 제지방량을 높일 수 있다

근육이 기능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이화 작용을 예방하려면 단백질을 매일 필요한 만큼 섭취해야 한다. 한편 시금치 머핀에는 단백질이 포함된 달걀이 들어간다.

달걀은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제공하므로, 고품질 단백질로 여겨진다는 점에 유의하자.

신체의 단백질 필요량을 충족하는 것은 근육 감소증과 같이 근육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을 예방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실제로 이는 <BioMed Research International> 학술지에 게재된 연구에서 입증한 사실이다.

시금치 머핀을 만드는 방법 2가지

시금치 머핀의 섬유질은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시금치 머핀을 먹으면 변비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었는가?

시금치에 포함된 섬유질은 장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성분으로 입증된 바가 있다. 또한 장 통과 문제를 예방하고, 만성 질환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집에서 시금치 머핀을 만들어 보자

맛있는 시금치 머핀은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시금치 머핀이 건강한 식단에 포함할 수 있는 요리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오랫동안 건강을 유지하려면 식습관을 관리할 뿐 아니라, 건강한 생활 방식도 함께 실천해야 한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매일 밤에 잠을 푹 자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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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i, N., Zhao, G., Wu, W., Zhang, M., Liu, W., Chen, Q., & Wang, X. (2020). The Efficacy and Safety of Vitamin C for Iron Supplementation in Adult Patients With Iron Deficiency Anemia: A Randomized Clinical Trial. JAMA network open3(11), e2023644. https://doi.org/10.1001/jamanetworkopen.2020.23644
  • Martone, A. M., Marzetti, E., Calvani, R., Picca, A., Tosato, M., Santoro, L., Di Giorgio, A., Nesci, A., Sisto, A., Santoliquido, A., & Landi, F. (2017). Exercise and Protein Intake: A Synergistic Approach against Sarcopenia. BioMed research international2017, 2672435. https://doi.org/10.1155/2017/2672435
  • Gianfredi, V., Salvatori, T., Villarini, M., Moretti, M., Nucci, D., & Realdon, S. (2018). Is dietary fibre truly protective against colon cancer?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sciences and nutrition69(8), 904–915. https://doi.org/10.1080/09637486.2018.1446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