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아침 및 점심 식사로 좋은 강황 레시피 몇 가지를 소개한다. 강황은 생강과 같은 과에 속한다. 주로 아시아의 여러 가지 요리 및 카레의 주 재료가 된다. 강황을 활용하면 다양한 요리를 만들 수 있다.
강황의 성분 및 효과
강황은 항산화 효과와 소화 효과가 뛰어나다. 세포를 보호해주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위와 간에 좋다. 따라서 가스가 잘 차거나 소화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다.
강황을 주기적으로 챙겨먹으면 암을 포함한 염증 관련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약물 치료에 의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으며 관절염 환자들에게도 좋다.
더 읽어보기: 강황 다이어트 레시피 3가지
강황 레시피에서의 후추
강황은 보통 요리의 마지막 과정에 넣고, 강황을 넣은 다음에는 후추를 살짝 뿌려 마무리한다. 후추는 우리 몸이 강황에 함유된 활성 성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요리를 할 때 마지막 15분 사이에 강황을 넣으면 주요 영양 성분의 85%가 손상된다. 따라서 요리를 마친 다음, 아니면 그냥 생으로 먹을 때 강황을 넣는 것이 좋다.
후추에는 피페린이 함유되어 있다. 이 성분은 필수 성분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 우리 몸이 더 많이, 그리고 더 효율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는 뜻이다. 후추는 의약품을 포함한 여러 가지 다른 재료와 잘 사용된다.
강황 레시피
아침 식사와 점심 식사로 좋은 강황 레시피를 활용하자.
1. 바나나 스무디
이 스무디는 아침 식사로 적합한 레시피이다. 시원하며 아시아 특유의 느낌이 든다. 이 스무디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의 재료가 필요하며, 2인분에 해당된다.
재료
- 얼린 바나나 4개 (100 g)
- 신선한 생강 1조각 (5 g)
- 계피 ½작은술(1.2 g)
- 강황 ½작은술 (1.2 g)
- 귀리 우유 750 ml (3 ½ 컵)
- 정향씨 가루 ½작은술 (1.2 g)
- 카르다몬 가루 ¼작은술 (0.5 g)
만드는 방법
- 모든 재료를 간다.
- 잘 간 후에 컵에 붓는다.
- 소금을 살짝 넣는다.
- 이 스무디는 아침 식사로 마시기 좋다. 강황과 정향씨는 가스가 차는 것을 막아준다. 그리고 강황이 들어가 동양적인 느낌이 나는 맛이다.
2. 치즈 호박 마카로니
마카로니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이 파스타 레시피에 치즈 대신 비건 치즈를 넣으면 채식 요리가 된다. 필요한 재료는 다음과 같다.
재료
- 토마토 2개 (40 g)
- 양파 ½개 (40 g)
- 가지 ¼개 (20 g)
- 완두콩 ¼컵 (25 g)
- 소금 1작은술(2.5 g)
- 치즈 가루 ½컵 (120 g)
- 강황 1작은술(2.5 g)
- 마카로니 1봉지 (250 g)
- 깍둑썰기한 호박 2컵 (400 g)
- 마늘 가루 1작은술(2.5 g)
- 레몬즙 1큰술 (5 ml)
만드는 방법
- 가지, 양파, 토마토를 자른다.
- 팬에 오일을 두르고 채소와 완두콩을 넣고 볶는다.
- 다른 냄비에 파스타를 삶는다. 채소가 다 준비되면 삶은 파스타를 넣고 섞는다.
- 다른 냄비로 호박을 삶는다. 부드러워질 때 까지 삶으면 된다.
- 호박과 나머지 재료를 섞어 소스를 만든다.
- 파스타에 소스와 채소를 넣고 섞어 접시에 담는다.
더 읽어보기: 맛있게 야채를 요리하는 방법
3. 구운 레몬 브로콜리
강황에 브로콜리와 레몬을 넣는 레시피이다.
재료
- 레몬 1개 (40 g)
- 브로콜리 1개 (100 g)
- 마늘 2쪽 (2 g)
- 후추 한 꼬짐
- 강황 ½작은술(1.2 g)
- 올리브 오일 3큰술 (30 g)
만드는 방법
- 브로콜리를 깨끗하게 씻는다. 줄기는 잘라 버린다. 버리기 아까우면 채소 수프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 브로콜리를 큰 그릇에 담고 오븐은 200°C로 예열한다.
- 마늘 자른 것에 레몬즙을 뿌린다.
- 오일, 강황, 레몬 제스트를 약간 뿌려 맛을 낸다.
- 브로콜리 자른 것에 모든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오븐 트레이에 올린 후 오븐에 넣고 20분 동안 굽는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Mohiuddin, E., Asif, M., Akram, M., Uddin, S., Ahmed, A., Usmanghani, K., & Hannan, A. (2010). Curcuma Longa and Curcumin : a Review Article. Rom. J. Biol. – Plant Biol., 55(2), 65–70. https://doi.org/10.1186/s13104-017-2728-0
- Chattopadhyay, I., Biswas, K., Bandyopadhyay, U., & Banerjee, R. K. (2004, July 10). Turmeric and curcumin: Biological actions and medicinal applications. Current Science. https://doi.org/10.1248/bpb.29.1476
- Gupta, S. C., Sung, B., Kim, J. H., Prasad, S., Li, S., & Aggarwal, B. B. (2013, September). Multitargeting by turmeric, the golden spice: From kitchen to clinic. Molecular Nutrition and Food Research. https://doi.org/10.1002/mnfr.201100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