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론병에 도움이 되는 올바른 식단
크론병은 만성 질환으로 장이 감염된 질병이다. 그래서 크론병에 걸리면 일상이 순조롭지 않다.
증상의 심각도에 상관 없이 이 질병은 환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킨다. 이유는 유전적인 요인과 특정 박테리아, 바이러스와 관련된 것일 수도 있다.
게다가 불안, 스트레스, 라이프 스타일 같은 요인으로 인해 증상이 더 악화될 수도 있다.
크론병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안타깝게도 이 질병을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하지만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은 있다.
크론병에는 항생제와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류가 많이 투여된다. 혹은 장의 어떤 부위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그것을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한다.
의사의 치료법을 따르는 것 뿐만 아니라 무엇보다 식단을 신경써야한다. 이 글에서 크론병에 좋은 식단에 관해 좀 더 설명하려고 한다.
1. 식단과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처럼 크론병에 특별한 식단은 없다고 의사들은 설명한다. 그래서 모든 환자들과 비슷한 식단을 먹으면 된다.
사실 개개인마다 치료법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다음 항목들을 잘 기억해두고 실천하면 도움이 된다.
- 증상이 좀 나아지면 여러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하지만 통증이 있거나 붓기, 설사가 있으면 식단을 바꿔야 한다.
- 신체를 주의깊게 관찰해보고 음식을 먹었을 때마다 어떤 느낌인지 살펴본다. 밥을 먹었더니 통증이 생긴다면 밥 섭취를 고려해보고 자체나 그 대신 어떤 조미료를 썼는지 생각해보자. 특정한 향신료나 염료 같은 것이 자극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 크론병에 걸린 경우, 식후 30분~2시간에 통증이 생기거나 소화가 안될 수 있다. 그 이후에는 음식물이 장에 흘러가고 반응이 바로 나타난다.
이 글도 읽어보자: 오른쪽 복부 통증의 원인
- 조금씩 여러번 먹고 과식을 하지 않는다. 과식을 하면 아무런 반응도 감지되지 않을 수 있다.
- 음식물을 꼭꼭 씹어서 먹고, 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은 휴식한다.
스트레스 받는 상황은 되도록 피하고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자. 심플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2. 크론병에 좋은 식단
음료
- 커피나 차를 마시지 않는다. 이런 음료는 장에 자극을 준다.
- 술을 자제한다.
- 조금씩 규칙적으로 물을 마신다.
- 카모마일 차가 좋다. 소염 및 이완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 민트차도 이완 효과가 있다.
- 파인애플 주스는 소화에 도움된다.
칼슘과 단백질을 챙겨 먹는다
크론병에 관련된 설사, 면역 문제 때문에 칼슘과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해야한다.
이런 점을 기억해두자.
- 크론병에 걸린 경우 유제품을 소화시킬 수 없다. 유제품은 체내에 염증이 생기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칼슘이 풍부한 쌀우유로 유제품을 대신할 수 있다.
- 두부를 먹어보고 몸에 어떤 반응이 생기는지 관찰해보자. 두부를 먹어도 괜찮다면 규칙적으로 섭취하자. 칼슘과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햄을 챙겨먹자.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육류만큼 지방 함량이 높지도 않다. 또는 닭고기나 칠면조 고기처럼 살코기로 단백질을 챙겨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튀긴 음식은 절대 먹지 말아야 한다!
- 크론병에 달걀도 좋다.
- 참치, 고등어, 정어리도 건강한 단백질원이 된다. 소화도 잘 된다.
과일
- 마르멜로 (모과와 비슷한 열매)
- 사과를 굽거나 소스로 만들어 먹기. 이때 설탕은 넣지 않는다!
- 배
- 파파야
- 바나나
크론병에 도움되는 채소
- 아스파라거스
- 엔다이브
- 고구마
- 오이
- 당근
- 감자
- 샐러리
- 아티초크
- 가지
크론병에 적절한 비타민 보충제
크론병 증상이 있는 환자들은 장에 염증이 생기고, 어떤 변화에도 몸이 약해지는 것을 경험한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요한 만큼 적당량 섭취해야 한다.
약국에서 쉽게 구입하여 다음과 같은 영양제를 복용한다.
- 엽산
- 아연
- 달맞이꽃과 아마씨 오일도 천연 미네랄 원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피로를 일으킬 수 있는 비타민 결핍
크론병에는 피해야할 것
- 콩류에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밀기울은 자극적일 수 있다.
- 단 음식을 먹는 것은 자제한다.
- 조미료가 강한 음식과 너무 매운 음식은 피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Reddavide R, Rotolo O, Caruso MG, et al. The role of diet in the prevention and treatment of Inflammatory Bowel Diseases. Acta Biomed. 2018;89(9-S):60-75. Published 2018 Dec 17. doi:10.23750/abm.v89i9-S.7952
- Limdi JK. Dietary practices and inflammatory bowel disease. Indian J Gastroenterol. 2018;37(4):284-292. doi:10.1007/s12664-018-0890-5
- Knight-Sepulveda K, Kais S, Santaolalla R, Abreu MT. Diet and Inflammatory Bowel Disease. Gastroenterol Hepatol (N Y). 2015;11(8):511-520.
- Owczarek D, Rodacki T, Domagała-Rodacka R, Cibor D, Mach T. Diet and nutritional factors in inflammatory bowel diseases. World J Gastroenterol. 2016;22(3):895-905. doi:10.3748/wjg.v22.i3.895
-
von Tirpitz C, Kohn C, Steinkamp M, Geerling I, Maier V, Möller P, Adler G, Reinshagen M. Lactose intolerance in active Crohn’s disease: clinical value of duodenal lactase analysis. J Clin Gastroenterol. 2002 Jan;34(1):49-53. doi: 10.1097/00004836-200201000-00009. PMID: 11743245.
- Kunnumakkara AB, Sailo BL, Banik K, et al. Chronic diseases, inflammation, and spices: how are they linked?. J Transl Med. 2018;16(1):14. Published 2018 Jan 25. doi:10.1186/s12967-018-13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