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량 원소는 건강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제로 전문가들은 미량 원소가 생명체에서 최소 5가지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추정한다. 미량 금속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음식을 통해 얻을 수 있다.
미량 원소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을까? 어떤 기관에 관여할까? 이 글에서는 미량 원소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점을 설명한다. 또한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영양소와 신체에서 하는 일도 함께 살펴보자.
미량 원소란?
미량 원소는 신체에서 매우 적은 양으로 발견되는 미네랄이다. 또한 신체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수적이다.
일반적으로 호르몬이나 세포막의 구조 조절 및 형성과 같은 대사 기능에 도움이 된다. 또한 효소 활동에 참여한다.
미량 원소가 중요한 이유
앞서 언급했듯이, 미량 원소는 신체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가장 중요한 일부 영양소는 다음과 같다.
- 칼슘: 신경계와 뼈, 치아, 혈액 응고에 개입한다.
- 구리: 간, 뇌, 신장, 심장과 같은 신체 조직의 일부이다.
- 불소: 치아의 일부이다.
- 인: 단백질 형성에 도움이 된다.
- 철분: 헤모글로빈을 통합한다. 또한 세포 호흡, 포도당 산화, 지방산 산화, DNA 합성에 관여한다.
- 망간: 특정 효소의 일부이다. 충분하지 않으면 체중 감소, 피부염, 메스꺼움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성 기능과 생식 기능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
- 마그네슘: 포도당의 대사를 돕는다.
- 칼륨: 내부 환경의 균형을 유지한다.
- 나트륨: 칼륨과 마찬가지로, 내부 환경의 균형을 유지한다.
- 요오드: 갑상샘 기능에 필요하다.
- 아연: 단백질과 핵산의 대사에 관여한다. 따라서 임신과 태아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많은 효소의 활동을 촉진한다.
더 읽어보기: 임신 중 식단의 중요성
미량 원소가 부족하면 어떻게 될까?
일부 미량 원소는 필수적인 성분으로 여겨지므로,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결핍성 질환이라고 하는 대사 및 생리적 변화가 발생한다는 점을 분명히 알아둘 필요가 있다. 또한 대사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서는 철 결핍증이 전 세계적으로 영양실조의 가장 빈번한 측면 중 하나라고 한다. 개발 도상국에서 철 결핍증은 일반적으로 다른 결핍과 함께 발생한다. 예를 들면 흔히 아연, 요오드, 비타민 A, B12, 엽산 등도 함께 결핍된다.
철 결핍증의 원인
철 결핍증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철분 섭취 감소: 부실한 영양 섭취, 만성 알코올 중독, 동물 단백질 및 비타민 C 섭취 감소
- 철분이 더 필요한 상황: 임신, 수술, 월경, 아동 청소년기, 위장 출혈, 신장 질환 등
- 불충분한 위장 흡수: 특정 음식이나 약물로 흡수에 방해
더 읽어보기: 빈혈과 철결핍증은 같을까
다른 미량 원소의 경우 결핍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 엽산: 신경관 결손 또는 유산
- 요오드: 유산 또는 지적 장애
- 셀레늄, 구리, 칼슘: 임신 합병증 및 태아 발달 문제와 관련
- 마그네슘: 자간전증 및 조산
- 아연: 자간전증 및 조기 분만의 위험
모두에게 동일한 미량 원소가 필요할까?
이는 우리가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부분이다. 더 많은 미량 원소를 섭취해야 하는 다양한 상황이나 시기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임신, 수유, 아동 청소년기 등이 있다.
또한 필요한 양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일부 질환이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어쨌든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미량 원소 결핍 예방
결핍을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균형 잡힌 식단이다. 동물성 식품과 식물성 식품을 모두 포함하여 가능한 한 다양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또한 미량 원소를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 섭취라는 점을 잊지 말자.
임신, 아동기 또는 특정 질환과 같은 상황에서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결핍을 예방하기 위한 권고 사항을 알아보자. 또한 의사는 요구량을 충족하는 데 필요한 보충제를 알려줄 수도 있다.
미량 원소는 많은 신체 기능을 수행하므로,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건강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끝으로 가장 흔한 문제인 결핍을 예방하려면 균형 잡힌 식단을 따라야 한다. 때로는 향후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충제를 복용해야 할 수도 있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eynaud AC. Requerimiento de micronutrientes y oligoelementos. Rev. peru. ginecol. obstet. 2014;60(2): 161-170.
- Urdaneta Machado JR, Urribarrí L, Villalobos M, García J, Guerra M, ZambranoDeficiencia de oligoelementos durante el primer trimestre del embarazo en Maracaibo, Venezuela. An Venez Nutr 2013; 26(1): 14 – 22.
- Ramírez Hernández J, Bonete MJ, Martínez Espinosa RM. Propuesta de una nueva clasificación de los oligoelementos para su aplicación en nutrición, oligoterapia, y otras estrategias terapéuticas. Nutr Hosp. 2015;31(3):1020-1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