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의 과도한 전자기기 노출

어릴 때 전자기기의 화면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심지어 학습과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린이의 과도한 전자기기 노출

마지막 업데이트: 16 1월, 2021

아동의 과도한 전자기기 화면 노출이 인지 능력과 사회 정서적 발달 저하와 관련이 있다는 결과를 보여 주는 과학 연구가 있다. 여기에서 전자기기 화면이란 스마트폰, 태블릿, TV, 컴퓨터 등을 뜻한다.

지나친 전자기기 사용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잘 모르는 부모가 많다. 이 글에서는 특히 미국 소아과학회의 <JAMA Pediatrics> 학술지에 게재되었으며, Madigan, S, Browne, D, Racine, N, Mori, C, Tough, S가 2019년에 수행한 연구를 중점적으로 참고하려고 한다.

<발달 선별 검사에서 전자기기 화면의 시청 시간과 아동 수행 능력의 연관성>이라는 제목의 이 연구는 아이들이 앞서 언급한 전자기기를 지나치게 사용할 때 겪을 수 있는 여러 결과를 보여준다.

아동의 과도한 전자기기 노출에 대한 과학적 연구

오늘은 해당 연구의 내용과 그 의미를 부분적으로 분류하여 설명하려고 한다. 이렇게 하면 더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아동의 과도한 전자 기기 화면 노출

연구 내용

이 연구에서는 2,400명의 캐나다 출신 아동의 발달을 유심히 관찰했다. 실험을 통해 만 2~3세의 아동이 전자기기를 더 오랫동안 사용할수록 만 4~5세가 되어 수행 능력이 저하된다는 것을 증명했다.

연구는 다음과 같은 5가지의 분야에서 아동의 진행을 조사했다.

예를 들면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아동에게 4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문장을 만들 수 있는지 또는 신체의 공통적인 부위를 알아볼 수 있는지에 대해 질문했다.

한편 운동 기술에 관해서는 일어서거나 끈에 구슬을 매달 것을 요청했다. 그 후 연구진들은 이러한 아동이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길수록 이와 같은 활동에서 보여준 수행 능력이 좋지 않았다는 것을 알아냈다.

과학자들은 생후 5년 동안 뇌가 자극에 매우 민감하다고 한다. 이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성장과 성숙에 매우 중요하다.

아동의 과도한 전자기기 노출의 영향

모든 결과를 고려할 때 아이가 전자기기 화면에 과도하게 노출되면 중요한 기회를 놓치는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인을 방해할 수 있다.

  • 사회적 발달과 의사소통 발달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
  • 앉아서 생활하는 방식을 촉진하는 운동 기술
  • 사람들과의 밀접한 관계 발전
  • 학습 및 정서 조절

앞서 언급한 연구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이가 전자기기 화면을 보면 대인 관계 기술, 운동 기술,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는 능력을 잃을 수 있다.

따라서 이로 인해 매우 심각한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바로 과도한 전자기기 화면 노출이 모든 수준에서 아동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합리적이고 책임감 있게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아동보다 지능이 낮고 기술이 능숙하지 않으며 유능하지 못할 수 있다.

아동의 과도한 전자 기기 화면 노출

사회 경제적 및 성별 변수

연구에 따르면, 여자 아동은 전자기기 화면을 시청하는 시간이 적은 편이고 앞서 언급한 5가지 분야에서 남자 아동보다 더 좋은 점수를 받는 경향이 있다.

한편 최근까지 아동의 강화와 사회 정서적 학습의 주된 원천이었던 여럿이 함께하는 놀이의 급격한 감소는 우려 대상이다. 전자기기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아이가 혼자서나 여러 명이 함께 놀지 않게 된다.

이 연구는 아이에게 더 많은 책을 읽어 주거나, 더 많이 운동하고, 더 많이 자거나, 우울한 정도가 낮은 부모를 둔 미취학 아동의 수행 능력이 훨씬 더 높았다는 중요한 결과를 보여 주었다.

또한 사회 경제적 수준이 가장 낮은 사람들이 전자기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이러한 집단의 아이들이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

연구원들은 지난 10년간 아동의 과도한 전자기기 화면 노출에 대한 해로운 영향이 있다는 과학적 증거를 보여 주었지만, 이 연구도 중요한 결과를 드러냈다. 처음으로 2,400명의 피실험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연구에서 전자기기 화면과 발달 저하의 직접적인 관계를 보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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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ale, L., & Guan, S. (2015). Screen time and sleep among school-aged children and adolescents: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Sleep medicine reviews21, 50-58.
  • Madigan, S., Browne, D., Racine, N., Mori, C., & Tough, S. (2019). Association between screen time and children’s performance on a developmental screening test. JAMA pediatrics173(3), 244-250.
  • Tandon, P. S., Zhou, C., Sallis, J. F., Cain, K. L., Frank, L. D., & Saelens, B. E. (2012). Home environment relationships with children’s physical activity, sedentary time, and screen time by socioeconomic statu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9(1),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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