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를 사랑하게 됐을 때 가장 불행한 상황은 자신의 감정이 보답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혼란, 좌절 및 분노를 포함하여 많은 감정을 생성한다. 이 고통의 고리에서 벗어나려면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심리학자인 실비아 콩고스트가 인터뷰에서 매우 잘 설명했듯이, 사랑하는 상대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을 때 대개 관계의 이상화에 빠져 그 상황을 유지한다. 하지만 희망을 품고 상황이 변할 거라고 계속 상상하는 동안 시간은 덧없이 흘러간다.
이런 상황은 누군가를 만나거나 오랫동안 함께한 사람의 감정이 바뀌었을 때 일어날 수 있다. 사랑을 멈추는 것은 후자의 경우 더 어려울 것이다. 자신의 사랑이 보답 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내는 징후가 무엇인지 아는 것은 중요하다.
누군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신호
사랑이 보답 되지 않을 때는 고통을 피하기 위해 관계에서 벗어나는 것이 최선이다. 사랑에 빠졌기 때문에 오해할 수 있지만 분명히 ‘사랑하지 않는다.’라는 몇 가지 표시가 있다.
‘친구로서’ 좋아한다고 분명히 말했다
가슴 아픈 문구지만 현실을 직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런 말을 들었다면 자신의 감정이 단순한 우정을 넘어선다는 것을 상대가 감지했기 때문이다. 그러니 상대가 마음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자.
사랑은 쌍방향 관계여야 한다. 부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한쪽만 과도한 노력을 기울인다면 문제가 있다.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
부부 관계는 서로 50%씩 노력해야 한다. 부부 관계를 유지하려고 한쪽만 좌절감을 느끼고 불행하며 의사소통이 되지 않고 파트너는 관계 개선에 관심이 없을 때 상대방이 관계를 위해 전혀 노력하지 않을 때, 보답 되지 않는 사랑을 하는 것이 분명하다.
관계에 헌신하지 않는다
함께 있으면서 파트너인 척 대하지만 관계에 헌신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어쩌면 상대가 가벼운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
더 읽어보기: 관계에 만족하는 커플의 6가지 습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 5가지 팁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이 다르다는 것을 알면 너무나 고통스럽다. 다시는 그런 사람을 만날 수 없을 것만 같고 어쩌면 달라질지 모른다는 희망을 품기도 한다.
하지만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에 대한 마음을 접는 것이 바로 지금 자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고 현명한 대처다. 언젠가는 진정한 사랑을 만날 수 있다.
1.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지 말자
어느 정도 거리를 두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잊을 수 있는 최고의 팁이다. 상대와 거리를 두면 감정이 식으면서 좀 더 현실적으로 자신이 처한 상황을 볼 수 있다.
2. 자신을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자신이 못생겨서 상대가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자기 비하는 아무 도움이 안 된다.
3. 자신을 잘 돌보자
이러한 상황이 고통스럽지만 좋아하는 자연 속에서 혼자 산책을 즐기고 새로운 운동을 시도하고 스파에서 자기 관리를 하자. 자신을 소중하게 대우하고 돌봐야 한다.
더 읽어보기: 진정한 사랑은 판단하지 않으며 제한하지 않는다
4. 목표에 집중하고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지 말자
관계가 끝나면 세상도 끝난다고 믿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본다면 현실을 알 수 있다.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 방법은 자기 목표에 집중하기다. 일, 취미, 미래에 집중하면 힘든 순간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자
이 경험 후에 자존감이 상하는 것은 정상이다. 또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겠다고 느낀다. 슬픔에서 벗어나 자기 일을 시작하고 지금 느끼는 고통 너머를 보는 것이 필수다.
항상 혼자 할 수는 없다. 따라서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고 개인적인 성장을 경험하는 방법을 찾자.
건강을 위해서도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지 말자
이제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앞에서 소개한 방법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혼자 할 수 없다면 항상 도움을 구하자.
정신 건강 전문가가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다. 자존감을 회복하고 자기 삶을 순조롭게 살아가도록 단계를 밟는 것은 건강하고 건전한 일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mati, V., Meggiolaro, S., Rivellini, G. & Zaccarin, S. (2018). Social relations and life satisfaction: The role of friends. Genus, 74, 1-18. Disponible en: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186/s41118-018-0032-z
- Bernstein, E. E. & McNally, R. J. (2017). Acute aerobic exercise helps overcome emotion regulation deficits. Cognition and emotion, 31(4), 834-843. Disponible en: https://www.tandfonline.com/doi/abs/10.1080/02699931.2016.1168284
- Martínez-Gómez, J.A., Cano-Sandoval, M., Soler-Cantillo, M. L. y Bolívar-Suárez, Y. (2021).
Duelo Amoroso, Dependencia Emocional y Salud Mental en mujeres que han terminado una relación de pareja. Informes Psicológicos, 21(1), 101-116. Consultado el 9 de marzo de 2023 http://dx.doi.org/10.18566/infpsic.v21n1a07 - González, D. (2017, 31 de enero). El miedo a la soledad nos hace elegir mal y no cortar una relación a tiempo. El correo. Disponible en: https://www.elcorreo.com/alava/araba/201701/31/miedo-soledad-hace-elegir-20170130205251.html?ref=https%3A%2F%2Fmejorconsalud.as.com%2
- Rodriguez, M. (2023). ADOLESCERE. Revista de Formación Continuada de la Sociedad Española de Medicina de la Adolescencia. Volumen XI. Enero – Febrero 2023. Nº 1. Consultado el 9 de marzo de 2023. https://www.adolescere.es/2023-1-volumen-xi/
- Rovner, G., Vowles, K., Gerdle, B. & Gillanders, D. (2015). Latent class analysis of the short and long forms of the chronic pain acceptance questionnaire: further examination of patient subgroups. The Journal of Pain, 16(11), 1095-1105. Disponible en: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152659001500810X
- Singer, A. R. & Dobson, K. S. (2007). An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cognitive vulnerability to depression.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5(3), 563-575. Disponible en: https://www.sciencedirect.com/science/article/abs/pii/S00057967060010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