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자신을 충분히 사랑하지 않는다는 신호 7가지

· 1월 6, 2017
우리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들도 우리를 가치 있게 여기지 않을 것이다. 주변의 모든 사람이 변화하도록 하기 위해 우리 자신을 먼저 가치 있게 여기자.

자기 자신을 충분히 사랑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하면서 시간을 낭비하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다른 사람의 눈치만 본다면 내가 어떤 사람이고, 내가 뭘 원하는지도 모르는 줏대 없는 사람이 될 것이다.

자신의 행복이 주변 사람들에게 달려있기 시작한다면, 잠깐 휴식을 취하고 자 삶의 방식에 대해 생각해 볼 때이다.

무언가 바뀌어야 한다.

자기 자신을 충분히 사랑하지 않는다는 신호 7가지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할 수 없다면, 그래서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살아야 한다면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다른 사람 실수까지 다 내 잘못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올바른 행동이 아니다.

지금부터 자기 자신을 충분히 사랑하지 않는다는 신호 7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그렇게 한다면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나 자신이 되는 것이 자유롭지 않다

1. 나 자신이 되는 것이 자유롭지 않다

다른 사람이 원하는 대로 사는 것은 꼭두각시일 뿐이다. 누군가 시키는 대로 사는 것이 더 쉽다고 생각될 수도 있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현실에서 존재하지 않는 다른 누군가가 되려는 것보다 나 자신이 되기가 훨씬 더 쉽다.

내 장점도, 단점도 그대로 수용하여 나 자신이 된다는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자신의 행동도 돌아봐야 한다.

다른 사람에 둘러싸여 보내는 시간이 너무 많은가? 혼자 있는 것이 싫은가?

그렇다면, 나 자신을 부정하고 있는 것일 수 있다. 나에 대해 생각하지 않기 위해 사람들 사이에 둘러싸여 있는 것이다.

아마 다른 사람에게 나 자신을 바꿀 힘을 부여한 것일 수 있다. 그래서 그들이 주위에 없으면 기분이 안 좋아진다.

이제 이런 상황에서 벗어나 진정한 나 자신을 알아갈 때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당신을 행복하게 해줍니다

2. 내 생각을 말하는 것이 두렵다

대화를 하는 중에 나 자신을 의식하고 있거나 내 의견이 다른 사람과 다를 때 내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두렵나?

그렇다면 자신의 신념을 거부하고 표현하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들의 틀에 자신을 가두게 될 수 있다.

말하지 않는다면 누구도 듣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그냥 우리를 무시하고,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다른 사람과 다르게 생각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자. 자존감이 없는 상태일 수 있는데, 자존감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리의 의견은 다른 사람의 의견과 관련이 있고, 전혀 엉뚱한 것은 아니다. 내 의견을 표현하고, 큰 소리로 이야기하자. 그래야 우리의 존재를 알릴 수 있다. 우리의 의견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3. 스스로에 대해 비판적이다

스스로에 대해 너무 비판적이면, 깨닫지도 못하는 사이에 자신의 발전을 막고 제자리에 머물러있게 될 것이다. 또 어떻게 해서든 해야 하는 일을 안 했다고 자신을 벌할 수 있다. 이럴 경우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놓치게 된다.

이제 더는 나 자신을 비판하지 말고, 작은 일이든 큰일이든 지금까지 이룬 것에 대해 칭찬하자. 이렇게 하는 것은 바로 자신을 사랑하기 시작했다는 증거이다.

4. 나 자신을 돌본지 너무 오래되었다

나 자신을 돌본지 너무 오래되었다

누구나 자신의 피부에 대해 편안함을 느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뭔가 잘못하고 있다. 만약 자신을 돌보지 않고, 옷도 잘 입지 않으며, 건강하게 먹지 않는다면 우리는 더 기분이 나빠지게 될 것이다.

나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을 위해 건강해야 하고, 옷도 단정하게 입어야 한다. 우리 말고는 우리 자신을 위해 이렇게 해줄 사람은 없다. 이러한 책임을 다른 사람의 손에 맡기는 것은 심각한 실수이다.

자신을 충분히 사랑하기 시작하면 자신을 돌보게 된다.

5. 스스로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

동기부여가 안되면 계획이나 꿈을 실현하는 것이 정말 어렵다. 우리의 기술이나 능력을 믿지 않고 매일 스스로 긍정적인 동기부여를 하지 않는다면 꿈을 이룰 수 없을 것이다.

이 글도 읽어보자: 슬픔을 극복하는 6가지 방법

한두 번쯤 실패하다 보면 주위에 우리를 지지하지 않는 사람들이 생긴다. 그런데도 우리는 자신을 믿어야 한다.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이 방해하도록 두지 말자. 우리의 꿈에는 우리가 가치를 부여하자.

6. 나 자신과 관련해 어떤 것도 믿지 못한다

위에서 얘기한 동기부여만큼 중요한 것이 자신감이다. 자신감이 없으면 어떤 일도 성공할 수 없다. 내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것은 아닐까? 작은 일이라도 내가 이루어온 것에 대해 가치를 부여한 적이 있었나?

자신을 사랑한다면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이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이 평가 절하하도록 내버려 두지 말자. 우리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실수하더라도 배움의 기회로 삼자. 그렇게 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7. 타인에게 신뢰를 주지 못한다

타인에게 신뢰를 주지 못한다

살면서 좋은 시기도, 힘든 시기도 있는 것은 정말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힘든 일을 겪어서 마음을 열고, 나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두려울 수도 있다.

이런 이유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방어벽을 세웠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를 다시 위축시킬 것이다.

다른 사람에게 마음을 열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도 마음을 열지 않는다. 사랑하지 않으면, 진정한 사랑이 어떤 의미인지 절대 알지 못할 것이다. 또 다른 사람을 완전히 신뢰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도 경험할 수 없다.

이것은 우리를 슬프게 만든다. 그리고 사랑받을 만한 가치가 없다는 생각만 더 커질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우리는 누구나 사랑하고, 사랑받고자 하는 욕망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나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가 제일 중요하다.

물론 어떤 때에는 자신을 신뢰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사랑받고 싶은 마음도 없을 수 있다. 이런 것들은 우리가 상처받는 이유가 된다.

이런 일이 생기면, 내가 뭔가 잘못 생각하고 있구나 하는 것을 인식하고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우리의 삶, 느낌, 감정, 이 여기에 달려있다. 자신의 삶과 있는 그대로의 나에게 가치를 부여하자.

쉬운 것은 아니지만 노력할만한 가치는 있다. 자기 자신을 충분히 사랑하지 않는다면, 이제 변화해야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