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와의 멀어진 관계를 극복하는 팁 6가지

친구와의 관계가 멀어지면 자신이 어떤 유대 관계를 원하며 관계를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 등을 곰곰이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팁을 고려해 보자.
친구와의 멀어진 관계를 극복하는 팁 6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4 5월, 2022

사람은 변하기 마련이며, 인간관계도 마찬가지다. 연인과의 이별처럼 친구와의 관계도 끝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친구와의 멀어진 관계를 극복하는 방법이 있을까? 이 글에서 함께 알아보자.

친했던 사람과 어느 순간 마찰이 잦아질 수 있다. 관계를 정리하다 보면 마음이 아프고 온갖 감정이 스쳐 지나갈 수 있다.

친구와의 멀어진 관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정은 상호 지원과 관심에 기반한 신뢰를 바탕으로 맺어진 관계로, 사람이 느낄 수 있는 엄청난 유대감이다. 진정한 친구는 서로를 지지하고 응원하며 잠재력을 펼칠 수 있게 해 주는 존재다.

우정은 몸과 마음의 안녕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최악의 이별을 연인과의 이별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친구와의 관계 정리가 더 힘든 일이 될 수도 있다.

그토록 의미 있던 친구 관계를 정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친구와 관계가 멀어지는 이유

앞서 언급한 요인이 충족되지 않으면 친구와의 관계가 소원해질 수 있다. 서로 주고받는 것이 아니라 한쪽에서만 모든 것을 내어주는 순간 변화가 생기곤 한다.

때때로 우정이 독이 되면 무언가를 요구하고, 소란을 피우고, 다른 친구를 만나지 못하게 하고, 개인적인 삶을 숨겨야 한다고 느낄 수 있다. 조종, 죄책감, 질투가 있는 관계는 전혀 건전하지 않다.

진작에 정리해야 하는 관계를 끊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왠지 모르게 친구를 만날 때마다 마음이 불편하지만 계속해서 만남을 이어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물론 친구와 관계가 멀어졌다고 해서 항상 우정이 깨진 것은 아니다. 만남의 횟수가 줄어들고 취향이나 선택이 더는 맞지 않으면 자연스레 유대감이 끊어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문제로 바라볼 것이 아니라, 삶의 다른 단계로 나아간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친구와의 멀어진 관계를 극복하는 팁 6가지

친구와의 멀어진 관계를 극복하는 방법

감정을 다스리고 멀어진 관계를 극복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친구와 대화하자

문제가 생기면 그에 관해 대화를 나누고 서로의 생각을 설명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자신이 느낀 점을 표현하고 관계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우리의 뇌는 모순을 용납하지 않으므로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일방적인 변화가 생기면 그 이유를 파악할 때까지 모든 것이 정리되지 않는다.

명확한 답을 주지 않으면 관계를 지속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깊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2. 친구와의 멀어진 관계를 극복하는 팁: 상대방을 존중하자

물론 항상 대화로 관계를 좋게 정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대화를 하지 않기로 한 상대방의 결정을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마다 자기만의 방식이 있으며, 모두가 문제를 해결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시간이 지나면 문제가 명확해질 수 있지만, 원하지 않는 사람과 대화를 시도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서로의 말을 경청하고 자기 생각을 말하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3. 뒤끝을 남기지 말자

인간이라면 누구나 실수를 하고 서로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때로는 상대방에게 많은 기대를 하기도 한다.

어떤 일이 있었든, 좋은 추억을 간직하려고 노력하자.

4. 슬픔을 참지 말자

친구와의 관계를 정리한다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과도 같다. 슬픔이 느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과정이니, 감정을 충분히 받아들여야 한다.

부정, 분노, 죄책감과 같은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짜증, 슬픔, 좌절감을 포함한 온갖 감정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자기감정에 솔직해야만 앞으로 더 나아질 수 있다.

5. 친구와의 멀어진 관계를 정리하는 팁: 생각을 정리하자

과장된 관점으로 상황을 바라보면 친구 관계를 정리한다는 것이 마치 세상의 끝처럼 느껴질 수 있다.

모든 책임을 남에게 전가하는 유형이라면 분노를 터뜨리고 불편한 감정을 상대방의 탓으로 돌리면서 관계에서 그 무엇도 배우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생각을 차분히 정리하고 부정적인 잡념을 떨치는 것이 중요하다.

친구와의 멀어진 관계를 극복하는 팁 6가지

6. 사람과 관계가 변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자

사람이 늘 같을 수는 없는 법이다. 마찬가지로 친밀감을 느꼈던 연결고리가 더는 없을 수도 있다.

모든 상황을 이상적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경험을 통해 인간으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자.

깨진 우정은 유대 관계를 다시금 떠올릴 기회다

관계의 끝을 맺으면 자신이 원하는 유대 관계와 관계를 돌보는 방법을 다시금 깨달을 수 있다. 모든 위기는 좋은 점과 나쁜 점을 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친구와의 멀어진 관계를 극복하려고 하면 부족했던 점이나 개선 방안을 떠올리고,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또 어떤 유대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무엇보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를 결정할 좋은 기회다.

이 글은 어떤가요?
유독한 우정을 끝내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유독한 우정을 끝내는 방법

삶의 어느 시점에서는 유독한 우정을 끝내야 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늘 쉬운 건 아니다. 만약 어떤 관계가 우리의 웰빙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그 관계를 끊는 것이다.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자.



  • Ramos Linares, Victoriano, & Inglés Saura, Cándido José, & Martínez González, Agustín Ernesto, & Piqueras Rodríguez, José Antonio (2010). Importancia de los amigos y los padres en la salud y el rendimiento escolar. Electronic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al Psychology, 8(1),111-138.[fecha de Consulta 13 de Abril de 2022]. ISSN: .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293121995006
  • Greco, Carolina. (2010). Las emociones positivas: su importancia en el marco de la promoción de la salud mental en la infancia. Liberabit16(1), 81-94. Recuperado em 13 de abril de 2022, de http://pepsic.bvsalud.org/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729-48272010000100009&lng=pt&tlng=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