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이 깨지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5가지

사랑이 깨지는 원인은 무엇이며 그것을 받아들이기가 그토록 힘든 이유가 무엇일까? 오늘 이 글에서 그 이유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도록 하자. 
사랑이 깨지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8 8월, 2021

사랑이 깨지는 건 사랑에 빠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이는 항상 우리를 슬프게 하는 상황임에는 틀림이 없다. 우리에게 많은 것을 주고, 함께 여러 순간을 공유한 사람과 헤어져야 한다는 사실은 우리를 끝없는 슬픔에 빠뜨린다.

하지만 이런 일이 발생하는 정확한 이유가 무엇일까? 오늘 우리는 이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사랑이 깨지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5가지

사랑이 깨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일 수 있다. 하지만 오늘 우리는 그중 가장 일반적인 이유 5가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사실 그러한 이유는 특별한 무언가가 아니다. 아주 흔한 이유지만 관계가 깨지게 만드는 것이다.

1. 더는 관심사가 동일하지 않다

사랑이 깨지는 첫 번째 이유는 서로의 관심사가 바뀌는 것과 관련이 있다. 갑자기 두 사람 중 한 명이 이사를 하고 싶어하거나, 아니면 아이를 갖기 원할 수도 있다. 이처럼 서로의 우선순위와 꿈이 바뀌면 유대감이 약해질 수밖에 없다.

사랑이 깨지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 5가지

커플의 관심사가 일치하지 않으면 더는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에 유대감이 약해지는 경향이 있다.

2. 존경심이 없다

사랑이 깨지는 두 번째 이유는 존경심과 관련이 있다. 존경심은 관계에서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다. 적어도 건강한 관계를 원한다면 말이다.

상대방을 모욕하고 비하하며, 또 상대방에게 욕설한다면 더는 그 관계에 사랑이 남아 있을 여지는 없다.

3. 과하고 근거 없는 질투

사랑이 깨지는 세 번째 이유는 바로 질투다. 시간이 지나도 계속되고 해결되지 않는 상대방에 대한 모든 종류의 질투는 병적이다.

그래서 때로는 전문 심리학자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질투는 관계를 약화하고, 불신으로 가득 차게 하며, 더는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을 때까지 관계를 손상한다.

4. 상대방에 대한 배려 부족

사랑이 깨지는 네 번째 이유는 일상적인 생활 방식과 습관으로 인한 부주의다. 세부 사항에 관한 관심 부족, 상대방을 놀라게 해주고 싶은 마음의 부족, 특별한 날 상대방이 좋아하는 것을 사주고 싶어 하는 마음의 부족 등등, 상대방에 대한 배려의 부족은 관계를 망치고 점차 사랑이 깨지게 만든다.

5. 충족되지 않는 필요

사랑이 깨지는 마지막 이유는 충족되지 않는 필요다. 우리는 서로 간의 성적 욕망뿐만 아니라 포옹, 적극적인 경청, 함께 보내는 양질의 시간 부족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처럼 필요가 충족되지 않으면 관계는 깨지기 쉽다.

마음의 상처를 극복하기 위한 팁

모든 관계에서 명심해야 할 매우 중요한 점은 확실한 건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을 보살피고, 애지중지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일부 상황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예를 들어, 바뀌어 버린 관심사나 더는 호환되지 않아 충족되지 않는 요구 사항 등이 말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마음의 상처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정상임을 받아들이자

앞에서 말했듯이 사랑이 깨지는 건 사랑에 빠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별이 주는 고통이 너무 커서 이별에 대해 거부감을 느낄 수밖에 없지만, 이런 일은 모든 사람에게 일어난다.

게다가 지금은 그럴 여유가 없을지 몰라도 일단 상처가 치유되면 우리는 다시 사랑할 사람을 찾게 될 것이다.

슬픔을 극복하자

이별은 고통스럽다. 그리고 슬픔은 마치 우리가 뽑아내려고 하는 육체의 가시와도 같다. 하지만 슬퍼하는 과정을 회피하기 위해 새로운 관계에 뛰어드는 것은 큰 실수다.

슬픔은 우리가 사랑에 빠진 것을 받아들이고, 이별을 애도하고, 우리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니 자신의 감정을 밖으로 다 쏟아내고 그 어느 때보다도 자기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상대방과의 접촉을 피하자

감정적 의존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가들은 이별 후에 전 애인과 연락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상처가 아물도록 하려면 전 애인과 거리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

불행하게 끝나지 않은 많은 커플도 서로 거리를 두고 슬픔의 과정을 거치기 위해 그렇게 한다. 

상대방과의 접촉을 피하자

혼자 있는 법을 배우는 것은 슬픔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의 일부이다. 그렇기 때문에 혼자 있는 시간을 두려워하면 안 된다.

혼자 여러 가지 일을 해보자

커플이 되면 혼자 즐겨 하곤 했던 일들을 잊거나, 영화관에 가고 산책하고 카페에서 혼자 차를 마실 때 불안감을 느끼게 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고, 자신을 위한 일을 하고, 더는 상대방과 공유할 필요가 없는 순간을 즐길 때이다. 지금은 우리 자신만 생각해야 한다. 

이별을 극복하는 지름길은 없다

우리는 이별을 너무 단순화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별을 극복하는 데 있어서 지름길은 없다. 슬픔을 극복하려면 당연히 시간이 걸린다.

물론 슬픔이 클 테지만 결국 그 시간은 우리 자신과 재회할 수 있는 아주 특별한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잠수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잠수 이별을 극복하는 방법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으로 관계를 구축할 광범위한 가능성이 열렸지만, 그 결과 잠수 이별이 더 흔히 발생한다. 잠수 이별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온라인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 즐거운 대화를 나누고 데이트를 했지만 갑자기 그 사람이 사라졌다.



  • Bustos Caro, A. C. (2011). Cuando se acaba el amor: Estrategias de afrontamiento, duelo por pérdidas amorosas y crecimiento postraumático en estudiantes universitarios (Bachelor’s thesis, Quito: USFQ, 2011).
  • Carrasco, J. C. (2009). La violencia en el seno de las relaciones íntimas, analizadas por un psicólogo clínico. Pensamiento Psicológico6(13).
  • Charnay Rebolledo, M., & Henríquez Fierro, E. (2003). Prevalencia del deseo sexual inhibido en mujeres en edad fértil y factores relacionados. Ciencia y enfermería9(1), 5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