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게 먹기 위한 팁
오늘 이 글에서는 적게 먹기 위한 팁을 주제로 살펴본다.
많은 사람이 건강한 음식을 먹지만 살이 찐다. 얼마나 먹는지도 모른 채 먹고 있거나 식욕을 조절하지 못해서 그렇다.
적게 먹는 방법을 알고 있거나 포만감이 들 때 그만 먹을 수 있다면,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고 심지어는 몇 파운드의 몸무게가 빠질 수도 있다.
배가 부를 때 더는 먹지 않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과 불안이나 주의 산만 등으로 과식하는 것을 피하는 방법도 포함되어 있으니 아래의 적게 먹기 위한 팁을 잘 읽어보자.
적게 먹기 위한 팁
식사할 때에는:
우리가 먹는 음식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간단한 팁이 있다:
- 배가 많이 고픈 상태에서 식사하지 않도록, 하루 동안 여러 번 식사하는 것이 좋다. 아침 식사를 하고, 오전 중에 음료를 마시고, 점심, 간식을 먹고 저녁 식사를 하자.
- 식사는 항상 앉아서 천천히 하고, 일하면서 먹는 것은 피하자.
- 식사하면서 다른 일을 하거나 산만한 이야기를 하지 말고, TV도 보지 말자.
- 화가 나거나 슬플 때는 이 감정이 어느 정도 식은 다음 식사를 하자.
- 먹고자 하는 것 이상의 음식을 접시에 담지 말자. 혹시 음식을 너무 많이 준비해 남았다면 냉장고에 먼저 넣고, 그다음에 식사를 하자.
- 애피타이저 같은 음식은 피하고, 주요리를 먹자. 이렇게 하면 얼마큼 먹는지 스스로 의식하기 쉽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하자
섬유질은 많은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데, 포만감을 준다. 음식을 적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는 뜻이다.
완전하고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사를 해야 하지만, 다음과 같은 음식은 매일 먹어도 된다:
- 과일, 사과나 자두, 복숭아, 살구 멜론 같은 잘 익은 과일
- 양배추 같은 녹색 채소, 비트, 근대, 당근 같은 채소.
- 통곡물. 현미, 통밀, 퀴노아나 기장 등.
- 익힌 콩과 콩나물
- 헤이즐넛이나 호두 같은 견과류
- 자두나 건포도 같은 말린 과일
- 버섯
- 해조류
해조류
위에서 설명한 음식 중, 해조류는 포만감을 주고 건강한 음식인데 지금까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해조류에는 물을 흡수하는 점액이 있어 물과 닿으면 부피가 커지고, 포만감을 주며 이것을 먹은 후에는 더 배부른 느낌이 든다.
다음과 같은 해조류를 추천한다:
- 우뭇가사리
- 모자반
- 스피룰리나
- 바다거북
- 미역
- 다시마
- 바다 아스파라거스
이런 해조류는 수프나 스누, 밥, 파스타를 할 때 넣거나 건강 보조식품으로 나온 것을 살 수도 있다.
식사 전에는 물을 마시자
애피타이저를 적게 먹고, 과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식사하기 30분 전에 물 1-2컵을 마시자. 식사 사이에 물을 마실 것을 추천하는데 이렇게 하면 위가 어느 정도 채워져 너무 빨리 먹거나 과식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식사 전에 과일을 조금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섬유질과 수분이 많아 포만감이 생긴다. 과일은 소화에도 좋고, 빵이나 과자보다 더 건강한 음식이기도 하다.
더 읽어보기: 몸무게에 따라 얼마나 많은 물을 마셔야 할까?
식사 후에는 차를 마시자
디저트는 셀프 컨트롤이 잘 안될 때 먹게 되곤 한다. 충분하게 먹었는데도 뭔가 더 먹고 싶을 때가 가끔 있다. 또 유난히 단 것이나 기름진 음식이 당길 때도 있다.
만약 식사 후에도 뭔가 더 먹고 싶다면, 차나 커피를 마셔보자. 차나 커피는 소화에도 도움이 된다. 만약 정말 배부르게 식사를 하지 않았다면, 사과나 배를 먹자. 이 과일은 다른 음식과도 잘 어우러져 다음의 레시피를 참고해서 요리를 해도 좋다:
- 사과 소스와 건포도
- 구운 사과와 시나몬과 꿀
- 와인에 배를 절이기
- 배에 구운 아몬드를 곁들이기
지금까지 설명한 적게 먹기 위한 팁이 적게 먹는 데 도움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