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의 비밀

5월 21, 2016
불안한 느낌이 들 때마다 간식이 생각나고 자야 할 시간에 일어나서 냉장고 앞으로 향한 적이 있는가? 아니면 갑작스럽게 케이크 가게로 들어간 적이 있는가?

오늘은 식욕의 비밀을 함께 알아보자.

불안해서 그런 것일까? 아니면 그냥 먹고 싶은 것일까?

식욕의 비밀

걱정이 되거나 불안할 때 폭식을 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러한 경험을 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되묻는 질문이 있다. ‘진짜 배가 고픈 것일까? 아니면 이 음식을 통해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것일까?’

식욕이 계속 당기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식욕은 감정과 관련되어 있다. 단 음식은 엔도르핀을 생성하며 만족감을 느끼게 해 주고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때로는 관계의 문제가 식욕을 유발할 수 있다. 파트너에게 무언가 이야기를 하고 싶지만 그럴 용기가 나지 않거나 불안하다면 잠시 도피를 떠나는 것과 같다.
  • 거울 속에 있는 자신의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는가? 이러한 느낌을 받을 때면 과자와 같은 간식이 떠오를 수 있다. 또 다른 한편으로 잠이 오지 않을 때는 무의식적으로 냉장고에 가서 음식을 꺼내 먹기도 한다.
  • 밖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집으로 돌아오면 쉽게 먹을 수 있는 파이, 젤리, 과자와 같은 간식을 찾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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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욕의 조절

식욕의 비밀

  • 먼저 식욕의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내가 받는 스트레스가 업무로 인한 것일까? 아니면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인 것일까?
  • 신체에 귀를 기울여 보자. 정말 배가 고픈 것인지 아니면 허전한 마음을 채우고 싶은 것인지를 알아보자.
  • 호흡. 허기가 질 때마다 신체를 이완하는 방법을 해 보자. 손을 배에 올리고 천천히 호흡을 해 보자. 5번 정도 반복하면 마음이 편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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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허기를 잠재우는 식품을 섭취해 보자. 건강한 방식으로 허기를 채우는 식품은 다음과 같다.
    • 귀리
    • 사과
    • 아스파라거스
    • 칠면소 가슴살
    • 그릭 요거트 (무설탕)
    • 시금치
    • 민들레차
    • 시계풀차
    • 아몬드
  • 산책. 밖으로 나가서 산책을 하는 것은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볼 수 있으며 불안을 잠재울 수 있다.

이제 식욕의 비밀을 알게 되었으니 건강을 관리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