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을 탐지하는 방법

경찰 심문 중에는 거짓말을 탐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사용된다. 거짓말쟁이가 누구인지 알아채고 싶다면 오늘 이 조언을 따라보도록 하자.

누군가가 거짓말을 하는지 알 수 있는 팁

휴대용 거짓말 탐지기를 가지고 다니면서 우리가 원하는 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다면 정말 좋지 않을까?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건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우리는 거짓말 탐지기 대신 누군가가 거짓말을 할 때 알아챌 수 있는 느낌과 “직감”을 가지고 있다. 일상적으로 거짓말을 탐지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누군가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사람들은 매우 일반적으로 거짓말을 하곤 한다. 그리고 누군가가 거짓말을 한다고 해도, 의도적이지 않은 거짓말일 수도 있다. 물론 뻔뻔스럽게 행동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말이다. 이때가 바로 그 사람이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어려운 순간이다.

그렇다면 먼저, 진실이 아님을 나타내주는 다음의 징후를 분석해 보도록 하자.

1. 말이 너무 많은 경우

거짓말을 탐지하는 방법

우선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은 빨리 말하고 필요 이상으로 많은 말을 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게 그들은 자신이 거짓말하고 있는 상대를 설득하려고 노력한다.

이 “의미 없이 뱉는 말”은 “솔직히” 또는 “지금 정말 솔직하게 말씀드리는 건데”와 같은 말 그리고 과도한 제스처와 함께 나타날 것이다.

더 읽어보기: 왜 그토록 많은 관계가 깨질까?

2. 미세한 표정

미세한 표정이란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눈에 띄지 않는 그러한 표정을 말한다. 이 표정은 순식간에 왔다 갔다 한다.

누군가 거짓말을 하면 눈썹이 올라가거나, 이마에 주름이 생기거나, 입술이 반복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 

3. 모순

정직하게 말할 때 우리는 했던 말을 똑같이 반복하곤 한다. 하지만 거짓말을 할 때는 서로 완전히 반대되는 다른 어구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가 온다고 말한 후 눈 부신 태양이 있었다는 건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징후다.

단어와 얼굴 또는 신체 표현 간에 모순이 있을 수도 있다. 누군가 슬픈 내용에 대해 말하고 있지만 웃고 있다면 그 말은 진실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4. 코나 입을 만지는 행동

4. 코나 입을 만지는 행동

코나 입을 만지는 행동 또한 거짓말을 하는 사람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 중 하나다. 거짓말쟁이가 “내가 지금 거짓말을 하고 있으니 입을 가려야겠어” 또는 “내가 어떤 정보를 숨길 때 내 입을 보지 않기를 원해”라는 생각을 하면서 하게 되는 무의식적인 반응이다.

또 강박적으로 코를 만지는데, 그것이 감기나 알레르기와 관련이 없는 경우라면 거짓말로 인한 불안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코 모세 혈관에 아드레날린이 증가한 것 때문일 수 있다.

5. 유치한 태도

유치하거나 “달콤한” 목소리로 말하는 것도 경계해야 할 다른 신호다. 믿거나 말거나, 어떤 사람들은 거짓말이 “귀여운 행동”으로 여겨지며 그것이 받아들여지고 용서되는 가정 환경에서 살아왔다.

어린아이들의 경우라면 거짓말을 하거나 기분이 좋지 않을 때도 사랑스러워 보일 수 있지만, 어른의 경우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6. 눈의 움직임

6. 눈의 움직임

다음으로, 누군가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또 다른 방법은 얼굴을 살펴보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주의가 산만할 때 눈을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움직이는 행동은 일반적이다. 그러나 조심해야 한다! 무언가를 기억해 내려고 할 때, 눈이 아주 빠른 속도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면 거짓말을 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다.

게다가 거짓말쟁이는 종종 말하고 있는 사람의 눈을 피하거나 듣고 있는 사람의 뒤에 있는 특정 물건에 집중한다.

하지만 거짓말을 아주 잘하는 많은 사람이 정직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주기 위해 눈을 바라보는 방법을 연습하고 배우기도 하므로 조심해야 한다.

7. 호흡 방식

거짓말로 인한 스트레스는 호흡 방식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사람이 죄책감을 느끼거나 압력을 받으면서 말을 하는 경우라면 말이다.

또한, 입과 목이 건조하기 때문에 침을 삼키거나 목을 가다듬기가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이 사람들은 입술을 자주 핥는다. 또는 가슴이 위아래로 움직이거나, 코로 호흡하거나, 심하게 호흡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심호흡의 7가지 근거있는 이점

 8. 목소리

 8. 목소리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 변화에 주의를 기울여 보자. 목소리는 누군가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진실을 말하고 있는지에 대한 완벽한 지표가 될 수 있다. 

아마 평소보다 대화를 더 느리게 또는 빨리 시작하거나, 어조가 선명하거나, 말을 할 때 “떨림”이 느껴질 수 있다. 그리고 누군가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감지하는 또 다른 방법은 말을 더듬거나 아니면 너무 재잘거리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9. 식은땀

불편한 상황에 부닥치게 될 때 평소보다 땀을 더 많이 흘리는 게 일반적이다. 어쩌면 거짓말쟁이들은 에어컨이 켜져 있거나 날씨가 추운 겨울에도 “여기 너무 더운데요”라고 말할지 모른다.

땀을 얼마나 흘리는지는 거짓말 탐지기로 분석되는 매개 변수 중 하나다. 손이 땀으로 젖었거나 옷이 젖은 경우라면, 그것은 그 사람이 우리에게 정직하게 말하지 않고 있기 때문일 수 있다.

10. 감정적인 반응

10. 감정적인 반응

누군가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를 알고 싶다면 반응 및 그 반응의 타이밍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질문했는데 즉시 응답한다면 그 사람은 진실을 말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아마도 그 대답은 연습된 것일지도 모른다.

또한, 질문과 관련이 없는 것에 대해 말을 하고, 특정 단어나 문구를 말할 때 그 사람의 신체에 변화가 생기며, 질문을 전환하면서 지속해서 자신을 방어하려고 한다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 사람이 우리와 같은 단어를 사용하여 대답하거나 다른 질문을 하려고 한다면 특히 조심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Ekman, P. (2009). Cómo detectar mentiras. Una Guía Para Utilizar En El Trabajo, La Política y La Pareja.
  • Arce Ramón; Fariña Francisca;Novo, M. (2005). Psicología jurídica. Psicología Jurídica. https://doi.org/10.13140/RG.2.1.3397.8962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