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는 누구에게나 오는 사춘기처럼 여성들에게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월경이 끝나는 단계를 말한다. 폐경기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고 조기에 발생할 수도 있으며, 수개월 혹은 수년간 지속되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편안하게 폐경기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여성이 생식 주기가 끝나는 시기에 도달하는 나이는 평균적으로 51세로, 물론 이 나이는 사람마다 조금 일찍 오거나 늦게 오기도 한다. 폐경기 증상은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 월경주기 변화
- 호르몬 변화
- 성관계 중 불편감, 성욕 감소
- 요로감염 증가
- 실금 (요실금, 변실금)
- 수면장애
- 급격한 기분변화
이런 증상의 지속 기간을 줄이거나 혹은 아예 증상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과 기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어떤 여성들은 폐경기 증상이 전혀 없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85%의 여성에게 증상이 발생하며 대부분은 여러 가지 증상을 경험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정서적 위기를 겪지 않고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인생의 각 단계에 적합한 생활을 해야 하며, 각 단계별로 다른 영양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몸의 순조로운 기능을 돕기 위해 잘 먹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도 읽어보자 : 폐경이 심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
폐경기 증상에 좋은 식품
- 폐경기 이후에는 칼슘 손실과 심장 질환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한 유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임을 기억해야 하며,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심혈관 장애를 방지하기 위해 지방과 과식을 피해야 한다.
- 많은 폐경기 증상이 체내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인해 발생하며, 일부 연구에 따르면 대두나 대두식품이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홍조, 신경과민, 불안 등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 폐경기에는 체중 유지를 위해 견과류 및 과일이나 채소와 같은 항산화식품을 섭취할 것을 권고한다.
- 홍조와 도한(수면 중 식은땀)을 예방하거나 완화하려면 대두, 홉, 세이지를 섭취해준다.
- 호르몬 변화로 인해 피부가 탄력과 탱탱함을 잃게 되므로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비타민 E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이 글도 읽어보자 : 폐경기에 강황을 먹으면 좋은 이유 7가지
폐경기에 대처하는 방법
- 신체 기능을 촉진하고 근육량을 유지하며 심혈관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할 것
- 흡연, 음주, 카페인 섭취를 피할 것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폐경기가 빨리 올 수 있음)
- 산부인과 의사와의 상담으로 건강을 관리할 것
- 활발한 성생활을 하고 동반자와의 좋은 관계를 유지할 것
- 폐경기 극복을 위해 차분한 마음을 유지하고 양질의 삶을 영위할 것
- 호르몬 변화로 인한 긴장과 스트레스 완화를 위해 심신을 평온하게 하는 활동을 할 것 (자존감 향상, 감정 조절, 급격한 기분변화 방지)
- 충분한 시간동안 양질의 수면을 취할 것
-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열정을 잃지 않기 위해 사회적 활동을 할 것
폐경기는 월경주기의 끝으로 여성의 생식 노화를 의미한다. 불편할 수도 있지만 폐경기는 여성의 삶의 단계 중 하나로 생식 단계의 마지막 부분이다. 이 시기를 극복하고 그 과정에서 흔들리지 않기 위해 필요한 것은 자존감, 충분한 영양, 신체 활동, 그리고 동반자의 이해와 지지, 도움이다.
이 글이 폐경기에 대처하는 데 있어 유용하고 좋은 정보가 되었길 바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Valentín E. (2014). Menopausia. https://doi.org/10.1016/B978-84-458-1311-9.50137-3
- Capote Bueno, M., Segredo Pérez, A., & Gómez ZayasI, C. (2011). Climaterio y Menopausia. Rev Cubana Med Gen Integr. https://doi.org/10.1038/298272a0
- De Castro, A., Torrijos, A., Labarta, E., & Lledó, P. (2006). Menopausia y osteoporosis. Medicina Clinica Monografi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