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수면 시간은 몇 시간일까?

· 3월 13, 2016

할 일은 너무 많고 시간은 늘 부족하고… 그래서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난다면 하루를 길 게 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과연 잠자느라고 몇 시간을 잃어버린걸까? 뭐 처음에는 괜찮겠지만 며칠이 지나면 이상하게 소진되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이유도 모른채, 어쩐지 집중이 안되고 건망증이 심해지고, 피부도 칙칙해질 것이다. 평소 수면 시간을 아깝다고 생각하겠지만, 그 시간은 결코 잘 보내는 것이다. 그저 2~3시간 자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우리 신체는 쉬면서 회복하는 시간을 하루에 몇 시간 필요로 하고, 그 시간동안 다른 신진 대사 및 재생하는 것으로 기능한다. 이 글을 계속 읽으면 그래서, 우리가 몇 시간 자야하는지? 에 관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왜 을 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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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르몬 분비의 변화에 따라 일어나고, 또 하루 일과 후 잠자는 것은 자연스러운 순환 과정이다. 이 때에는 신진 대사 및 심혈 관계, 호흡 및 체온이 변한다. 밤의 수면은 다섯 단계로 구분된다.  

수면 단계

1) 졸리는 상태

첫 번째 단계는 몇 분간만 지속된다. 잠들려고 하는 단계로 이 때에는 약간의 소음으로 깰 수 있다. 신체는 편안한 상태가 되고 눈의 움직임은 느려진다.

2) 살짝 잠든 상태

이 단계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말을 걸면 대답을 하지만, 다음날 일어나서는 기억을 못하는데, 수면의 단계에서 가장 독특한 상태이다. 이때 신체는 계속 편안한 상태에 있다.

3-4) 천천히 혹은 깊게 잠든 상태

세 번째와 네 번째 단계에서는 근육의 움직임이 줄어들고, 호흡 속도가 느려지며 혈압이 조절되고 심장 속도도 느려진다. 하지만 위장의 움직임은 늘어난다. 수면의 이 단계에서는 성장 호르몬 분비가 약간 증가하고(특히 사춘기에), 성선 자극 호르몬(FSH 및 LH)의 분비도 약간 증가한다. 이 성장 호르몬은 배란, 성선 자극 호르몬은 정자의 생성과 관련있다. 그래서 이 단계에는 깨어있지 않는게 굉장히 중요하다.

5) 렘수면 상태

이 상태에서는 안구가 급속하게 움직이고 근육이 수축되는 특징이 있다. 또 이 단계에서 우리는 꿈을 꾼다. 뇌가 활발하게 움직이고 심폐 속도가 불규칙하게 증가하고, 체온이 내려가며 황체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프로락틴이 분비되며, 음경이 발기되고 클리토리스가 강성해진다.

각각의 수면 단계가 하루의 일상으로 지친 몸을 휴식하고 회복하는데 필수적이다. 영양소가 에너지로 될 수 있도록 하는 동안의 이 시간이 조화로워야 우리의 컨디션이 좋은 상태로 유지될 수 있다.

적절한 수면 시간은 몇 시간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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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절한 수면 시간은 연령에 따라 다르지만,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신생아와 어린 아이들을 제외하고는 다음 날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8시간을 자야한다고 한다. 여러가지 수면 장애가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증상이 심각해지기 전까지 사람들은 별 신경을 쓰지 않는다. 이제, 그 증상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충분하게 자지 않았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

고갈

충분하게 잠을 자지 않으면 소진 상태가 된다. 스트레스가 늘어나고 독소가 많이 쌓인다. 다음 날, 하고자하는 대로 몸이 따라주지 않을 것이다. 피곤하고 나른하며 매우 졸린다.

수면 부족은 건강의 적인 신진대사 장애를 유발한다. 심장 혈관 문제, 고혈압과 당뇨병을 유발 할 수도 있다는 것이 가장 걱정스럽다.

기억력과 창의력

수면 부족은 뇌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얻는 정보를 기억하고 정리하는 것을 방해한다. 이것은 집중력 부족, 기분을 변화시키거나 나쁘게 하고, 과민성, 반응이 느려지며 행동이나 학습에도 문제를 초래하고 우울증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충분한 휴식을 했을 때 우리는 새롭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감염

수면 부족은 면역력을 저해시켜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더 감염되기 쉬워진다.

미용

수면 부족은 피부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세포가 제대로 재생되지 않아 피부가 칙칙하고 거칠어진다.

눈을 쉬게하기 위해서 수면이 필요한데, 그렇지 않으면 핏줄이 생기고 눈 밑에는 다크서클이, 시력 문제도 생길 수 있다.

호흡

수면이 부족하면, 산소를 담당하는 세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체중 감량

신체가 충분하게 쉬지 못하면, 특히 복부에 지방을 축적시킨다. 잘 쉬어야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할 수 있고, 나아가 체중 감량도 할 수 있다. 영양소 흡수와 식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늘 스스로 관리하자

8시간 동안 숙면을 취할 때 수많은 이점이 있다. 쉬는 것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이점이 있다:

  • 하룻 동안 필요한 에너지를 되찾는다.
  • 위장에 혈액 흐름을 증가시키고, 소화가 잘 되도록 돕는다.
  •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뇌 세포를 재생시킨다. 다음 날 더 생기있고, 더 많이 학습하고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 독소를 배출 시킨다.
  • 면역 시스템을 활성화시켜 좋은 항체가 생길 수 있도록 한다. 덜 아프고 건강하게 지낼 수 있게 된다는 뜻이다.
  • 성 세포를 활발하게 생산한다.
  • 신체 세포, 특히 피부를 재생시킨다.
  • 건강하고 오래살고 싶다면, 매일 숙면을 취하고 운동을 하며, 균형있는 식단으로 식사를 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이것이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비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