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와 관절을 젊어지게 하는 식단

· 3월 29, 2016
이 글에서는 뼈와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어떻게 노력해야 할지 그 방법에 관해 설명하려고 한다.

일과가 끝날 때쯤 뼈나 관절에 통증을 느끼는가? 계단을 올라갈 때 무릎이 아프거나 추울 때나 밤이 되면 불편함이 더 심해지는가? 뼈와 관절을 불편하게 하는 증상은 인구의 20% 정도가 겪고 있는 관절염, 관절 마모, 골다공증으로 인한 것이다.

제일 먼저 마음을 가다듬자. 관절 관련 문제는 쉽게 치료할 수가 없다. 약을 먹고, 습관을 바꾸며 지속해서 노력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뼈와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어떻게 노력해야 할지 그 방법에 관해 설명하려고 한다.

뼈와 관절을 젊어지게 하는 식단

관절과 의 상태를 더 좋게 하고 싶다면, 다음의 두 가지 팁을 꼭 기억하자.

  • 디톡스 식단: 세포에 해롭고 장기에 안 좋은 독성을 배출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독성이 쌓이면 연골이 약해지고, 뼈 질량도 줄어든다. 탄산음료나 지방이 많은 음식으로 인해 뼈나 치아의 필수 성분인 칼슘이 손실될 수 있다. 독소 배출에 도움 되는 디톡스 식단으로 식사하는 것이 제일 먼저 할 일이다.
  • 재생 식단: 영양분을 섭취하고 연골을 회복시켜, 세포를 재생하려면 재생 식단으로 식사한다. 독성이 없고,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세포는 관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뼈와 관절을 젊어지게 하는 디톡스 식단

뼈와 관절을 디톡스

디톡스 식사는 아침에 하는 게 제일 좋다.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으로 하루를 시작할 수 있다. 독소를 해독하고, 체액 저류를 예방하고 변비에도 좋다.

참고하면 좋을 글: 관절이 쑤시는 원인과 치료법

아침 식사 추천 메뉴

  • 빈속에, 따뜻한 물 한 잔에 레몬을 띄워 마시자. 간 정화를 하려면 올리브 오일 1 테이블스푼에 레몬즙 몇 방울을 떨어뜨려 마신다. 번갈아 가며 마셔도 좋다.
  • 포도 15알과 파인애플 2조각을 간 주스
  • 녹차
  • 볼도 차
  • 딸기와 키위를 간 주스
  • 복숭아 주스
  • 아몬드 우유
  • 백년초 주스와 오렌지 주스: 백년초와 오렌지는 정말 궁합이 좋다. 영양분도 섭취할 수 있고, 몸을 정화하는 기능도 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중간 크기의 백년초 잎이 필요하다. 먼저 물 200mL를 끓인다. 오렌지 2개로 즙을 내고 백년초와 끓인 물 한 컵을 믹서기에 넣고 갈자. 잘 섞일 때까지 갈아서 맛이 강하면 꿀을 약간 넣으면 된다.
  • 오트밀아오리 사과 1컵

점심 식사 추천 메뉴

  • 데친 브로콜리
  • 당근과 현미
  • 구운 가지
  • 통곡물빵, 아보카도, 겨자, 토마토로 만든 샌드위치
  • 오이, 파인애플, 시금치, 호박씨로 만든 코울슬로
  • 비트, 사과 주스와 마늘 오믈렛
  • 양배추, 파인애플, 생 브로콜리, 아보카도, 아몬드 샐러드

더 읽어 보자: 저지방 디톡스 식단 3가지

뼈와 관절을 젊어지게 하는 재생 식단

뼈와 관절을 젤리

재생 식단은 점심이나 저녁 식사로 좋다. 재생 식단으로 뼈와 관절에 좋은 음식으로 연골을 재생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아래를 읽어보자:

  • 렌틸콩
  • 구운 대구와 토마토
  • 가르반조콩
  • 당근 수프
  • 레몬을 곁들인 닭가슴살
  • 삶은 달걀
  • 칠면조 고기와 토마토
  • 호밀 빵과 마늘이나 양파 오믈렛
  • 레몬과 후추 소스를 곁들인 연어
  • 정어리
  • 연골에 좋은 젤리

디톡스용 식단이나 영양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탄산음료나 가공식품은 되도록 먹지 말자. 물을 많이 마시고, 비타민 C가 함유된 과일을 많이 먹자.

또 적당한 운동도 필요하다. 뼈나 관절 문제가 있다면 지나친 운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매일 아침 걷고, 일주일에 세 번 정도 수영하면 제일 좋다.

관절통약을 복용할 때는 조심하자. 소염제는 간에 해로울 수 있으니 천연 치료제와 병행할 것을 추천한다. 생강 우린 물을 마시면 효과가 좋다.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을 참고하여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