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는 대부분 건강상 문제와 관련이 있다. 어떤 쪽이든,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지 말고 바로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현대 사회에서 체중은 많은 미적 의미와 사회적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가장 먼저 실제로 체중이 줄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체중 감소가 아니라 그저 신체상 인식이 변한 것일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하여 나바라대학병원의 내과 과장인 조르지 키로가 빌라는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로 검진을 받으러 오는 사람의 최대 50%가 실제 체중에 변화가 없었다고 지적한다.
만약 체중 감소가 확실하다면 다음과 같은 원인이 아닌지 곰곰이 생각해 보자.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는 흔히 전신 질환의 징후다. 하지만 심각하거나 임상적으로 관련된 체중 감소가 의미하는 바에 대한 제한 범위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
체중 감소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할 상황을 구체적으로 정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지만 의학계에서는 한 가지 제한 범위에 대해 확실한 의견 일치를 제시했다. 6~12개월 사이에 5%의 체중 감소는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몇 킬로그램이 빠졌는지가 아니라 전체 체질량의 몇 퍼센트가 줄었는지가 중요하다. 만약 약 100kg인 사람의 체중이 6~12개월 사이에 5kg 이상 줄었다면 어딘가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그렇지만 50kg인 사람의 체중이 아무 이유 없이 2.5kg 이상 줄었다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여기에서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점이 있다.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는 자신도 모르게 살이 빠지는 것이다. 다시 말해, 딱히 어떤 조치를 하지 않았는데도 체중이 저절로 줄었다면 건강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주된 원인
갑작스러운 체중 감소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그중 75%는 원인을 발견할 수 있다. 필요한 것보다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거나 신체가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장애가 있으면 흔히 체중이 감소한다. 때로는 두 가지가 모두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우울증으로 인해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가 나타나는 것도 매우 흔한 상황이다. 따라서 체중 감소를 경험하기 전에 누군가의 사망, 이혼 또는 충격적인 사건을 겪으면서 애도 과정을 마주하고 있거나 정신적 고통을 받고 있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체중 감소는 일부 질환의 첫 번째 증상 중 하나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소화계 종양, HIV와 같은 감염병, 심장 내막염, 결핵, 진균성 질환, 기생충 질환 등이 있다.
갑상샘 항진증, 갈색 세포종, 당뇨병, 부신 기능 부전증도 마찬가지다. 한편 여러 유형의 암도 체중 감소와 관련이 있지만, 암이 발생하면 다른 증상도 함께 나타난다.
더 읽어보기: 청소년 우울증의 증상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는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의 증상 중 하나다.
나이와 체중 감소
나이는 체중 감소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할 때 중요한 요인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나 상황이 있다.
- 신생아. 생후 15일간 체중의 최대 10%가 줄어드는 것은 특이한 일이 아니다. 그저 대변이나 소변을 통해 체액이 배출되는 것이다. 그때부터 생후 6개월이 될 때까지는 매주 약 0.2kg의 체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노인. 서서히 체중이 줄어드는 것은 정상적인 노화 과정의 일부다. 근육과 골량이 감소하는 것도 정상이다. 하지만 분명한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체중이 줄어드는 것은 건강상 문제의 징후다.
- 임신 중에도 대부분 체중이 줄어든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임신 첫 3개월 동안 어지럼증과 구토 증세로 인해 적절한 식습관을 유지하지 못하면 체중이 줄어들 수 있다. 이 경우,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다.
나이와 별도로, 정신적 스트레스 또한 체중 감소의 일반적인 원인이다. 코르티솔 수치가 높거나 이른 새벽에 음식을 먹으면 오히려 살이 빠질 수 있다. 마찬가지로 향정신성 약물을 강박적으로 복용하는 것도 체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너무 빠른 체중 감량의 위험성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의 대처 방법
짧은 시간에 체중이 많이 빠졌거나 신체 기능에 변화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의료진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Reig García-Galbis, M., Rizo Baeza, M., & Cortés Castell, E. (2015). Factores predictores de pérdida de peso y grasa en el tratamiento dietético: sexo, edad, índice de masa corporal y consulta de asistencia. Nutrición Hospitalaria, 32(3), 1028-1035.
- Vaca, Giancarlo Erazo, et al. “Factores de riesgo en pacientes con enfermedades sistémicas para los enfermedades periodontales.” RECIAMUC 4.1 (2020): 83-92.
- Amzallag, William. “De perder peso, al control del peso.” Revista cubana de investigaciones biomédicas 19.2 (2000): 98-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