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빠른 체중 감량의 위험성

01 1월, 2021
체중 감량을 위한 다이어트를 찾고 있는가? 의사와 상의하면 필요에 가장 적합한 다이어트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기적의 다이어트”로 너무 빠르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건강에 위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하기로 결심했을 때 최대한 빠르게 결과를 보기를 원한다. 그러나 너무 빠른 체중 감량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여분의 무게를 줄이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수 있지만 너무나 당연하다! 이상적인 체중을 달성하는 건강한 방법은 조금씩 줄이는 것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신체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너무 빠른 체중 감량의 위험성

빠르게 체중을

빠르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

체중 감량을 위해 제한적인 식단을 시작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복잡하며 특히 먹는 것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더욱 그렇다. 체중계에 올라가서 바늘이 전날과 같은 위치에 있는 것을 보는 것은 실망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인내심을 가지고 의사의 조언을 따라야 한다.

일주일에 몇 그램을 줄이는 기적의 다이어트는 신체에 정말로 위험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건강 전문가는 이 방법을 권장하지 않는다.

아마 스스로에 물을 것이다. 얼마나 빠른 것이 너무 빠른 것일까? 일반적으로 건강 전문가들은 매주 0.5~1 kg의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건강한 것으로 간주하며 매주 1 kg 이상 감량을 “너무 빠른”감량으로 간주한다.

체액 저류를 앓는 경우 처음 새로운 다이어트를 시작한 몇 주 동안 일주일당 1kg 이상 감량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 중에 저지르는 흔한 실수

너무 빠른 체중 감량의 구체적인 위험성

신체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매일 일정량의 칼로리가 필요하다. 과체중은 섭취 칼로리가 이러한 필요보다 더 많을 때 발생하며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려면 이상적으로 물리적 활동을 증가시키면서 점차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칼로리 요구량은 다른 변수 중에서도 성별, 나이, 신체 활동 수준에 따라 사람마다 다르다. 이 때문에 기적의 다이어트를 채택하는 대신에 영양사에게 상담할 것을 권장한다. 그들은 건강을 평가하고 신체 상태에 따라 맞춤형 식단을 설계할 수 있다.

그렇다면 극도로 제한적인 식단을 통해 음식 섭취량을 줄이기로 결정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너무 빠르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에는 아래와 같은 위험이 따른다.

1. 근육 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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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도로 제한적인 식단을 따를 때 신체는 저장한 포도당을 잃고 근육 조직을 소비하기 시작한다.

사람들이 기적의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정말로 중요한 것은 체지방 감소임을 이해하지 못하고 체중 감량만 원한다는 것이다. 즉 체중 감량과 체지방 감량은 다르다.

근육 이화작용은 신체가 에너지를 필요로 하지만 음식을 얻지 못하여 근육 조직을 포함한 자체 조직에서 공급을 시작할 때 발생한다.

2016년에 수행된 연구에서는 5주 동안 극도의 저칼로리 식단을 따른 그룹과 12주 동안 저칼로리 식단을 따른 그룹을 평가했다(매일 500칼로리 vs. 500칼로리). 결국 감량된 체중의 양의 비슷했지만 첫 번째 그룹은 6배 많은 근육량을 잃었다.

더 읽어보기: 요가를 하면 칼로리가 소모될까?

2.  느려진 신진대사

일부 연구는 너무 빠르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이 대사를 느리게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는 더 적은 칼로리를 태운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매일 소모하는 칼로리의 양이 평소보다 약23%감소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3. 영양 결핍 유발

빠르게 체중을

필수 영양소의 섭취를 줄임으로 결핍 질환의 위험이 높아진다.

신체가 잘 작동하는 데 필요한 모든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하지 않았을 때 매우 낮은 칼로리 식단은 영양 결핍을 유발할 수 있다. 영양 결핍은 아래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 탈모
  • 극심한 피로
  • 연약한 뼈
  • 약해진 면역 체계

4. 담석

음식을 먹을 때마다 담낭은 음식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위액을 분비하여 소화될 수 있게 한다. 일부 연구는 적은 양의 음식을 먹었을 때 분비되지 않은 일부 담즙이 담석을 형성할 수 있음을 드러냈다.

5. 기타 문제

우리는 이미 너무 빠르게 체중을 감량하는 것에 대한 가장 큰 위험을 언급했다. 이러한 심각한 건강 위험 외에도 다음과 같은 기타 문제를 겪을 수 있다.

  • 현기증
  • 추위를 느낌
  • 과민반응
  • 근육 경련
  • 변비
  • 설사

체중을 감량하고 싶다면 너무 빠르게 하지 않아야 한다. 의학적인 감독 없이 체중 감량 식단을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식습관을 바꾸기 전에 항상 영양사를 먼저 만나는 것이 현명한 일임을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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