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토를 방지하는 천연 요법

20 7월, 2020
구토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자연 요법을 모아 보았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자.
 

구토를 방지하는 방법에 관해 알고 있는가? 일상적인 질병의 가장 흔하면서도 불쾌한 증상 중 하나는 구토 그리고 구토를 할 것만 같은 느낌이다. 일반적으로 소화 장애, 편두통, 스트레스 또는 임신의 경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 그리고 때로는 복통과 같은 다른 불편한 증상도 동반된다.

아마 메스꺼움을 느낄 때면 빠른 해결책을 원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에 관한 지식이 부족하면 실수를 하여 문제가 악화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 보려고 한다.

구토를 방지하는 천연 요법

생강

생강은 위장으로의 혈류를 개선하고 구토를 가라앉힐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생강 두 조각을 자른다. 각각 대략 동전 크기 정도면 된다.
  2. 냄비에 물 2컵을  끓인다.
  3. 물이 끓으면 생강을 넣는다.
  4. 열을 낮추고 더 끓인다.
  5. 불을 끄고 마시기 전에 좀 더 우려낸다.

민트

민트

민트는 장과 위의 자극을 줄일 수 있고 박테리아를 죽인다. 구토를 방지하는 데 민트를 사용할 때는 특별한 준비가 필요하지 않다.

 

간단하게 민트 잎 몇 개를 씻은 다음 씹어서 삼키면 된다. 그러면 메스꺼움이 금방 사라질 것이다. 생잎을 씹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면, 말린 민트 잎 한 숟가락을 뜨거운 물 2컵에  넣고 30분 동안 우려낸 다음 차로 마실 수 있다. 잎을 걸러낸 다음 천천히 마시자.

민트, 특히 복통에 민트를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민트 에센셜 오일을 천에 뿌려 배꼽에 부드럽게 문질러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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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몬

메스꺼움에 대한 또 다른 효과적이고 잘 알려진 치료법은 바로 레몬이다. 레몬은 산성이지만 혈액을 알칼리화하여 위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이 이점을 누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중간 크기의 레몬이나 라임 두 개를 짜서 물에 넣고 마시는 것이다. 아니면 레몬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구역질을 가라앉힐 수 있다. 레몬을 반으로 자르고 코 옆에 두기만 하면 된다.

회향 씨

회향 씨는 구역질을 완화하고 소화를 개선하는 데 탁월하다. 동시에 이 씨앗은 장염 바이러스에 인한 설사나 염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균 특성이 있다.

 

회향 씨 차를 만들려면 끓는 물 한 컵에 분쇄된 씨앗을 넣고 10분 동안 우려내면 된다. 필요에 따라 이 차를 하루에 1~2컵 마신다. 민트처럼 회향 씨앗 1작은술을 그냥 씹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계피

계피는 구토를 줄이고 완전히 없애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따라서 어떤 이유로 소화 불량이 발생하면 계피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계핏가루 반 숟갈을 물 한 컵에 넣고 끓인다. 그런 다음 실온으로 식으면 그 차를 마신다. 원한다면 설탕을 반 숟갈 정도 추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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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민

쿠민

쿠민췌장 효소의 분비를 자극하므로 구토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준비하기 쉬운데 쿠민 씨앗 반 숟갈을 뜨거운 물에 넣고 식힌 다음 마시면 된다.

쿠민을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반 숟갈의 쿠민을 육두구 조금과 섞어서 끓는 물 한 컵에 넣는 것이다. 몇 분 동안 그대로 둔 다음 미지근한 상태가 되면 채로 걸러낸 다음 마실 수 있다. 또 다른 방법은 약간의 쿠민 가루를 카르다몸 가루 및 꿀 한 숟갈과 섞는 것이다.

 

추가 팁

예방은 항상 최선이다. 여기서 예방이란 자신이 메스꺼움을 느끼게 하는 특정 음식과 음료를 자주 먹지 않아야 함을 뜻한다. 그 외의 다른 팁은 다음과 같다.

  • 아침에 메스꺼움을 느낀다면 조금만 먹고 천천히 먹는다. 식사 후 10~15분 동안 휴식하는 것도 좋다.
  • 크래커나 토스트와 같은 탄수화물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다.
  • 극심한 온도는 구토를 증가시킬 수 있음으로 실온과 비슷한 온도의 음식을 먹는다.
  • 식사 중 너무 많은 물을 마시지 말자. 식사 전후에 수분을 공급하는 게 좋다.
  • 탄산음료, 알코올 또는 카페인을 섭취하지 말자. 또한, 오렌지 주스와 같은 산성 주스를 피하자.
  • 상온의 물을 마시자.
 
  • Scorza, K., Williams, A., Phillips, J. D., & Shaw, J. (2007). Evaluation of nausea and vomiting. American Family Physician.

  • Olson, G. (2015). Nausea and Vomiting. In Protocols for High-Risk Pregnancies: An Evidence-Based Approach: Sixth Edition. https://doi.org/10.1002/9781119001256.ch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