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보는 관계를 유지하는 비결

5월 27, 2020
바쁜 일과 때문에 관계가 악화되는 경우가 있다. 서로 돌보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 지금부터 사랑이 지속되는 건강한 삶의 핵심에 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사랑은 꽃과도 같아서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게 매우 중요하다. 오늘은 돌보는 관계를 유지하는 비결을 공유하려고 한다. 연구에 따르면 애정을 바탕으로 서로 돌보는 관계를 지키려면 최소한 4가지 중요한 열쇠가 있어야 한다고 한다.

모든 관계는 변한다

관계가 시작할 때는 모든 게 아름다워 보인다. 그러나 불행히도 이러한 느낌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게 일반적이며, 이런 시점이 바로 많은 관계가 끝나는 때이기도 하다.

연구에 따르면 낭만적인 관계는 삶에서 가장 중요하고 강렬하며, 혈연 관계 다음으로 중요하다. 낭만적인 또는 연애 관계는 우리의 웰빙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데 그 영향은 더 좋을 수도 있고 아니면 더 나쁠 수도 있다. 그

렇다면 우리는 서로 돌보는 관계를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 악화하지 않는 건강한 관계를 가진다는 게 과연 가능할까?

연구에 따르면 돌보는 관계에는 헌신, 로맨스, 사랑, 친밀감의 4가지 필수 요소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요소 외에도 유지 및 관리에 주의해야 할 다른 요소들도 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한 번 살펴도록 하자!

돌보는 관계를 유지하는 비결

1. 자기애

먼저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도록 자신을 먼저 사랑하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사실 관계에서 대부분의 충돌은 자신의 단점으로 인해 발생한다. 그리고 이런 일이 발생하면 대개 다른 사람들에게 막상 자기 자신만이 줄 수 있는 무언가를 요구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낭만적 신화에 뿌리를 둔 이러한 제한적인 생각을 버리는 게 중요하다. 이러한 생각이 바로 우리가 스스로를 사랑하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신의 반쪽이 우리를 완벽하게 해줄 거란 믿음이 있다. 이러한 믿음은 전적으로 잘못되었다. 우리는 이미 완전하게 태어났으며 어떤 파트너도 우리를 완성시킬 수 없다.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우리를 제한하는 낭만적인 생각을 버려야 한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기 전에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먼저 배울 필요가 있다.

2. 실수 받아들이기

실수를 개선하려고 하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실수를 인식하고 받아들이며 변화하려고 애쓰는 게 건강한 관계의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우리는 항상 개선할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 또한, 혼자서 할 수 없다고 느껴지면 도움을 요청할 수도 있다.

한편, 심리학자와 상담하는 걸 두려워하지 말자. 심리 전문가들은 우리가 더 건강하고 행복하며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영역이 무엇인지를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생각과 감정을 올바르게 관리하는 법을 배우면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게 훨씬 쉬워진다.

더 읽어보기: 관계에서 열정을 유지하는 방법

3. 친밀감 구축

단지 성적인 문제에만 국한하는 게 아니다. 친밀감을 위한 그리고 친밀감을 쌓을 공간을 갖는 건 다른 무엇보다 우리가 우리의 꿈과 상호 연결되고, 두려움을 표현하며, 또 환상에 관해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우리에게 중요한 사람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다.

4. 사소한 일은 그냥 넘기기

때때로 우리는 아무 것도 아닌 일에 격하게 반응한다. 그러므로 사소한 일을 그냥 넘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웃고 진정으로 중요한 일에 집중하는 것이다.

4. 사소한 일은 그냥 넘기기

관계에 불편을 초래하는 사소한 일들은 무시하는 게 중요하다. 공통의 일에 대한 대화와 생각은 대부분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공통의 일 만들기

공통의 목표를 향해 협력하면 관계는 강화한다. 즉, 서로의 꿈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 두 사람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게 된다. 이러한 공통의 일에는 여행 가기, 집 리모델링 및 사업 시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6. 휴가

연애 감정을 즐기기 위해 시간을 내어 휴가를 가는 것도 관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가끔 일상에서 벗어나 연인과 다시 연결되는 시간을 가져보자. 그러니 방해 요소가 없는 그런 여행을 말이다.

많은 부부가 특별한 날에만 휴가를 계획해 서로에게 관심을 쏟으려고 하지만 그날이 오기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다. 기념일이나 생일이 아니어도 가방을 싸서 떠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육체적 고통과 불안의 상관관계

7. 돌보는 관계의 필수 요소, 대화

몇몇 커플은 다루어야 할 심각한 문제가 있을 때만 대화를 나눈다. 그러나 대화는 항상 필요한 요소다. 매일 10분 이상 대화를 나눌 경우 서로를 사랑하는 이유와 그 정도를 기억할 수 있는데, 우리는 또한 적극적으로 듣는 기술을 쌓을 필요가 있다.

7. 돌보는 관계의 필수 요소인 대화

대화와 적극적인 경청은 파트너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데 있어 결정적이다. 따라서 문제가 없는 경우에도 이를 연습하는 게 중요하다.

8. 세부 사항에 신경쓰기

낭만적인 메모, 마사지, 훌륭한 저녁 식사 등과 같은 세부 사항은 돌보는 관계를 매일 강화한다. 그리고 이런 종류의 세부 사항은 연인이 기대하지 않았을 때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 준다. 많은 사람이 깜짝 놀랄 만한 일을 경험하면 행복해 한다.

9. 상호 존중

존중은 모든 유형의 관계에 있어서 주요 구성 요소이다. 그러나 중요한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는 것만큼 자기 자신도 존중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기분이 훨씬 더 좋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존중은 행복을 향한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설명한 위의 지침을 따르면 이상적인 돌보는 관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더 깊이 상대방을 사랑할 수 있다.

  • Aiquipa Tello, J. J. (2015). Dependencia emocional. Revista de Psicología.
  • Barroso, O. (2014). EL APEGO ADULTO: LA RELACIÓN DE LOS ESTILOS DE APEGO DESARROLLADOS EN LA INFANCIA EN LA ELECCIÓN Y LAS DINÁMICAS DE PAREJA. Revista Digital de Medicina Psicosomática y Psicoterapia.
  • Ferrer, V., Bosh, E., & Navarro, C. (2010). Los mitos románticos en España. Boletín de Psicología.
  • Maureira Cid, F. (2011). Los cuatro componentes de la relación de pareja. Revista Electrónica de Psicología Iztacala.
  • Ortiz, J. M. C., García, P., & Gómez, L. (2009). Celos y emociones : Factores de la relación de pareja en la reacción ante la infidelidad Jealousy and emotion : how partners react to infidelity. Athenea Digital. https://doi.org/10.5565/rev/athenead/v0n15.528
  • Alzugaray, C., & García, F. (2015). Relaciones de pareja y bienestar psicológico. La felicidad de los chilenos. Estudios sobre bienestar,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