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이라도 요구해서는 안 되는 것 6가지

12월 7, 2019
연인이 어떤 결정을 할 때 우리의 관심이나 목표 등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건강한 관계라고 할 수 없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통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를 위해서라면 모든 걸 할 수 있을 만큼 그 사람을 사랑하는지? 연애를 할 때 우리는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연인이라고 해도 결코 우리에게 요구해서는 안 되는 것들이 있다. 어떤 것들인지 감이 오지 않는다면 이 글을 잘 읽어 보자. 확실히 선을 긋고 상대방이 모든 것을 통제하지 못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연인이라도 요구해서는 안 되는 것 6가지

연인이라도 요구해서는 안 되는 것 6가지

오늘은 정서적 및 신체적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들을 위주로 소개한다.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상대방에게 결코 요구하지 않아야 하는 것들이 있다.

1. 다른 사람이 되라고 하는 것

아무리 사랑한다해도 성격을 바꾸라고 하거나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성격을 따라하라고 요구해서는 안 된다.

과거의 우리 모습을 좋아해서 혹은 예전에 만났던 연인의 행동이 좋아서, 그 이유는 상관없다. 어떤 경우에도 성격을 바꾸라고 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우리가 원하지 않은 경우에는 상대방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아도 된다. 

우리는 있는 그대로 우리의 모습을 사랑해야 한다. 스스로를 존중하며, 자신이 갖고 있는 목표, 과거, 두려움도 모두 다 존중해야 한다. 

연인이 우리에게 변하라고 요구할 수 있는 경우는 우리가 타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 단 한 가지뿐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부정적인 사람이거나 건강에 해로운 어떤 습관을 갖고 있다면, 습관을 바꾸라고 요구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어디까지나 사랑하는 마음으로 제안만 해야 한다. 있는 그대로의 우리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우리와 함께할 사람이 아니다.

2. 꿈을 포기하라고 하는 것

연인이라도 결코 요구할 수 없는 것은 꿈을 포기하라고 하는 말이다.

생각보다 연인이나 가족 때문에 일을 그만 두거나 직업을 바꾸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이런 일에 관하여 서로 마음을 열고 이야기 할 수 있고, 서로 동의하는 경우는 예외이다. 가족이나 서로의 행복을 위해서 최선의 결정이라고 서로 동의하는 경우는 괜찮다는 뜻이다.

하지만 연인이라도 결코 우리의 꿈이나 목표에 대해 판단하지 않아야 한다. 이런 판단을 하는 것은 타인을 통제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3. 불쾌함을 주는 요구를 하는 것

우리가 뭔가 불편해하는 것을 억지로 요구 해서도 안 된다. 특히 스킨십에 있어서 그렇다.

누구나 성욕이 있는 반면 지키고 싶은 부분도 있다. 연인과 사랑을 나누는 것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사랑을 나누며 우리는 자신감을 키우고, 즐거움도 누릴 수 있다.

하지만 연인이라고 해도 결코 스킨십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이는 관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학대에 해당된다. 

물론 서로의 욕구와 한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그리고 금기를 깨기 위해 노력하거나 어떤 고정 관념을 버리려고 애쓸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인내심을 갖고, 솔직하게 대화하는 것이다. 그리고 한 사람이라도 불편해 하는 것은 하지 말고, 둘 다 편하게 생각하는 것만 해야한다. 

더 읽어보기: 연애가 행복하지 않은 이유

4. 사랑하는 사람과 만나지 말라고 하는 것

우리에게 가족이나 친구들도 소중한 사람들이다. 아무리 연인이라도 가족이나 친구를 멀리하라고 해서는 안 된다. 

물론 가족이나 친구들과 사이가 안 좋을 수도 있지만, 상대방이 우리의 관계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고, 친구나 다른 가족들을 만나지 말고, 혼자 집에 있으라고 요구해서는 안 된다. 만약 그런 요구를 하는 상황이라면, 신뢰할 수 있는 누군가에게 이 상황과 관계에 대해 조언을 구해보자.

폭력적인 연인은 우리를 지지해줄 수 있는 사람을 멀리하게 하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친구를 만나지 마라고 하는 경우라면, 주의하는게 좋다.

5. 개인정보 침해

연애를 할 때 상대방과 모든 것을 다 공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그렇게 요구해서는 안 된다.

핸드폰 배터리가 없거나 핸드폰을 깜빡하고 두고 왔을 때는 상대방의 핸드폰을 빌려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핸드폰 통화 기록을 보거나 카톡 등을 확인해서는 안 된다. 어깨 넘어로 보는 행동을 해서도 안 된다. 특히 비밀 번호, 경제적인 상황 등 예민한 정보는 비밀로 해야 한다. 

물론 원하는 경우에는 비밀 번호를 공유할 수도 있지만, 결코 강압적인 이유로 공유해서는 안 된다.

더 읽어보기: 연인 사이의 감정 학대를 나타내는 5가지 경고 신호

6. 모든 것에 대해 책임지라고 하는 것

누구나 성격이 다 다르고, 잘하는 분야도 다르다. 그래서 어떤 일을 더 잘 하는 사람이 하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금전 감각이 좋은 사람이 돈 관리를 하고, 요리를 잘 하는 사람이 요리를 하는 등을 말한다.

하지만 어떤 경우든 우리에게 모든 것에 대해 책임지라고 해서는 안 된다. 에너지를 낭비하고, 관계가 깨지는 원인이 된다. 관계에서 각자 책임감을 갖는 게 중요하다. 

연인이라도 요구해서는 안 되는 것들이 또 있는지 한번 생각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