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토제닉 식단 또는 케토 다이어트는 신체를 지방 연소 기계로 바꿔주는 탄수화물이 매우 적은 식단이다. 체중 감량, 건강 그리고 운동 능력에 잠재적인 이점을 가진다고 한다. 이미 수백만 명이 케토제닉 식단의 이점을 경험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케토제닉 식단은 건강을 심각한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계속해서 읽어보자.
케토제닉 식단이란?
케토제닉 식단은 탄수화물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식단이다. 이는 신체가 케토시스 상태에 들어가도록 만든다. 이는 에너지 공급원으로서 지방을 사용할 때 체중 감소를 유발한다.
케토시스는 에너지 생산을 위한 포도당의 주요 공급원인 탄수화물이 부족한 대사 상태이다. 따라서 지방 대사로부터 에너지를 얻게 된다.
신체에서 탄수화물이 부족할 때에는 간에 저장된 글리코겐을 첫 번째 자원으로 사용한다. 그것이 소비되면 신체는 지방산을 케톤체로 변환하여 소비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케톤체가 대량으로 방출되면 신체에 위험할 수 있다.
케토제닉 식단의 특성
케토제닉 식단의 탄수화물 비율은 보통 총 권장 칼로리의 50~60%보다 훨씬 낮다. 일반적으로 탄수화물로부터 나오는 권장 에너지의 10%나 그 이하를 수화물의 형태로 제공한다.
매우 제한적인 양으로 과일과 채소를 먹을 수 있는 케토제닉 식단도 있다. 그러나 탄수화물의 모든 공급원을 제거한 기타 종류의 식단은 곡물, 밀가루, 구운 식품과 또는 과일, 채소, 콩과 식물의 섭취를 금지한다.
또한 케톤체의 조기 형성을 촉진하기 위해 사용되는 단식이 포함된 케토제닉 식단도 있다. 이는 이후에 지방의 엄청난 산화를 이용하여 체중 감량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되어야 한다.
보다시피, 다양한 종류의 케토제닉 식단이 있으며 모두 체내의 지방 연소 촉진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어 나중에 몸에서 케톤체 생성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이러한 종류의 식단에는 많은 위험이 따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케토제닉 식단이 좋은 이유
케토제닉 식단의 위험성
1. 건강한 과일과 채소의 섭취를 줄인다
대부분의 케토제닉 식단은 과일과 채소의 섭취를 최소화하므로 신체는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을 얻을 수 없게된다.
이는 보완책으로서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2. 섬유질 섬취 감소를 유도한다
섬유질 섭취가 매우 적으면 또 다른 결과로 변비가 발생한다.
따라서 모브와 같은 완하제 효과를 가진 특정 차를 마실 것을 권장한다.
3. 구취를 유발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케톤체가 다량으로 생성되면 구취나 입 냄새를 겪는 것이 흔해진다.
또한 일부 연구는 이러한 종류의 식단이 식단 내 탄수화물 부족으로 인해 피로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제안했다.
4. 인지 수준을 낮출 수 있다.
일부 미국 과학자가 입증한 것과 같이 뇌가 선택한 연료인 포도당을 대체하기 위해 케톤체를 사용해야 하므로 그 인지 수행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검증된 케토제닉 식품 목록
5. 따르기 어렵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이 식단이 비케토제닉 식단보다 따르기 쉽다고 말하지만 연구는 그 반대를 보여준다.
케토제닉 식단을 따르는 사람들은 시리얼, 빵, 채소, 과일, 콩과 식물과 같은 인기 있는 식품을 먹을 수 없으므로 이 식단을 고수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6. 케토산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극단적인 경우 이 식단은 케톤체가 혈액에서 대량으로 증가할 경우 케토산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는 특정 기관에 손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지어 혼수상태를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이 종류의 식단을 따르려면 좋은 병력을 가지고 있는 것과 정기적으로 의사를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부전이나 간부전이 있는 경우에 이 식단을 따르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글루텐 프리 식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기타 유의 사항
이 식단에 내재된 단점 외에도 일부 위험 그룹은 다른 이들보다 더 취약할 수 있다.
- 간이나 심장 질병 환자 (일부 경우 부정맥 유발 가능)
- 임산부 또는 수유하는 산모
- 신부전 환자
케토제닉 식단은 평생 따를 수 있는 식단이나 건강한 습관을 촉진하는 식단이 아니다.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체중과 지방을 줄이기 위해 일시적인 대안을 제시해 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따라야 할 영양학적 요법에 대해 현재 건강 상태와 진행 상황을 검토해 줄 전문가를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Krilanovich, N. J. (2007). Benefits of ketogenic diets [1].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https://doi.org/10.1093/ajcn/85.1.238
- Kanikarla-Marie P, Jain SK. Hyperketonemia and ketosis increase the risk of complications in type 1 diabetes. Free Radic Biol Med. 2016;95:268–77
- Shilpa J, Mohan V. Ketogenic diets: Boon or bane?. Indian J Med Res. 2018;148(3):251–253. doi:10.4103/ijmr.IJMR_1666_18
- Gupta, L., Khandelwal, D., Kalra, S., Gupta, P., Dutta, D., & Aggarwal, S. (2017). Ketogenic diet in endocrine disorders: Current perspectives. Journal of postgraduate medicine, 63(4), 242-251.
- Nutrición clínica y Dietética Hospitalaria. Dietas cetogénicas en el tratamiento del sobrepeso y la obesidad. Nutr. clín. diet. hosp. 2013; 33(2):98-111
DOI: 10.12873/332cetogenicas - Dashti HM, Mathew TC, Hussein T, Asfar SK, Behbahani A, Khoursheed MA, et al. Long-term effects of a ketogenic diet in obese patients. Exp Clin Cardiol. 2004; 9(3): 200–205.
- Ting R, Dugré N, Allan GM, Lindblad AJ. Ketogenic diet for weight loss. Can Fam Physician. 2018;64(12):9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