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하제 성분이 함유되어 변비를 없애는 3가지 식품

9월 28, 2019
변비가 자주 생기는 사람들은 완하제 성분이 함유된 음식을 잘 챙겨먹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좋다. 

변비에 자주 걸리는가? 화장실에 볼일을 보러가면 오래 변기에 앉아 있어야 하는가? 그렇다면, 이 글을 잘 읽어보자! 완하제 성분이 함유되어 변비를 없애는 식품을 소개한다.

당뇨병, 소화기, 신장 질환 국립 연구소(NIDDK)는 대변을 보는 횟수가 일주일에 3회 이하인 경우에 변비라고 정의한다.

NIDDK에 따르면 변비로 인해 변이 단단하고 건조해져서 항문에서 나올 때 통증이 생길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리고 우리는 모두 다 살면서 한 번쯤은 변비로 고생을 한다. 변비는 많은 경우 일시적으로 지속될 뿐이며, 심각한 증상은 아니다. 그리고 매일 변을 봐야 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습관적으로 변비가 생기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제대로 진단을 받아 보는 게 좋다. 

변비는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

변비가 있는 사람들은 꾸준하게 운동을 해야한다. 걷기, 수영 등을 무리해서 할 필요는 없고, 일주일에 서너번 정도면 충분하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마셔야 하며, 하루 권장량의 식이 섬유를 섭취해야 한다.

화장실에 가고 싶으면 미루지 말자. 화장실에 가고 싶을 때 고민하지 말고 바로 화장실에 가자. 참는 것은 변비에 안 좋다.

장이 잘 움직일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방법도 있다. 어떻게 하면 될까? 생각보다 간단하다.

매일 화장실에 가는 시간을 정하는 것이다. 매일 같은 시간에 화장실 가는 게 가장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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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하제 성분이 함유된 3가지 식품

완하제 성분이 함유되어 변비를 없애는 3가지 식품

그래도 다행히 완하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 있다. 이런 식품은 배변 활동을 도와 좀 더 쉽게 변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먹으면 변비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변비가 있을 때에는 섬유질을 챙겨 먹는 게 중요하다. 장 운동을 정상화하고 노폐물이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돕는다. 섬유질은 조금씩 먹는 양을 늘려야 한다. 섬유질을 갑자기 많이 먹으면, 가스가 생겨 복부 팽만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의사에게 매일 먹어야 하는 섬유질의 양을 물어보자. 연령과 성별에 따라 먹어야 하는 양이 다르다.

지금부터는 천연 완하제 효과가 있는 식품을 소개한다. 평소에 이런 식품을 잘 챙겨 먹으면 변비를 없앨 수 있다.

1. 사과

사과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이다. 물과 접촉하면 젤이 생기는데, 이 젤에는 펙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사과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면에서 장 건강에 좋다고 할 수 있다.

  • 젤은 물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설사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 이 젤은 소화 기관의 윤활제 역할을 한다. 이 성분은 미즙(음식물이 위에서 부분적으로 소화되어 부드럽게 된 것)이 장을 더 쉽게 통과할 수 있도록 돕는다.

2. 자두

자두도 완하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과일 중 하나이다.

이 과일에는 소르비톨 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미생물무리의 박테리아는 이 성분을 다가알코올로 동화시키고 변형시킨다. 이것은 물이 유미즙을 끌어 들여서 소화된 음식이 내장을 통과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런 과정으로 인해 자두를 먹으면 완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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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오렌지

오렌지도 완하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과일이다. 

오렌지에 함유된 플라바논 이라는 성분은 결장의 상피에서 염소 이온 분비를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고 밝혀졌다. 이것은 삼투압을 생성하여 체액 분비를 돕는데 이로 인해 완하 효과가 있는 것이다.

완하 효과가 있는 다른 식품

아마 씨, 건포도, 딸기, 복숭아, 키위와 말린 살구도 완하 효과가 있는 식품이다. 그 외에 통곡물 혹은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파스타, 팬케이크, 빵이나 비스킷도 변비에 도움 될 수 있다.

장 운동에 도움 되는 채소도 있다. 이를테면,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호박, 껍질을 벗기지 않은 감자는 소화 및 장 운동에 도움 된다. 시금치, 양상추, 양배추로 만든 샐러드도 변비에 좋다.

콩, 흰 콩, 병아리콩, 렌즈콩도 변비에 좋은 식품이다. 뿐만 아니라 대두나 치아 씨드, 호두나 땅콩, 아몬드 등의 견과류도 변비에 좋은 섬유질을 제공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