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력적이고 젊은 뇌를 위한 최고의 비결

21 6월, 2019
젊음과 활력이 가득한 뇌를 오래 유지하려면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기본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뇌를 활동적으로 유지하면서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젊고 활력적인 뇌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면 기억력이 좋아지며 정신이 더욱 또렷해지도록 만들어준다. 세월에 걸쳐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뇌의 기능 또한 쇠퇴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한 오래 젊은 뇌를 유지하도록 도와줄 팁 몇 가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나이를 먹을수록 뭔가를 깜박하는 일이 잦아지며 외우는 것이 점점 더 힘들어진다. 하지만 지금부터 소개할 몇 가지 습관을 들인다면 이러한 현상을 늦출 수 있다.

운동은 젊은 뇌를 위한 신경가소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신경가소성이란, 환경에 따라 변화하고 적응하는 뇌의 능력을 가리킨다. 신경가소성은 뉴런이 재생하며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낼 때 발생한다.

그렇다면 신체적 운동이 어떻게 신경가소성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

운동 중에는 뇌로 유입되는 혈액량과 혈관의 개수, 그리고 혈류의 속도가 증가한다. 결과적으로 뇌에 더 많은 양의 산소와 당이 공급되고, 이는 뇌세포의 성장 과정을 돕는 유익한 영양분이 되어준다.

이 모든 연쇄 효과로 인해 아래와 같은 인지 과정이 향상된다.

  • 주의력
  • 통찰력
  • 기억력
운동은 젊고 쌩쌩한 뇌를 위한 신경가소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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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챙김은 뇌의 활력에 필수적이다

마음챙김 또한 활력적이고 젊은 뇌를 유지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마음챙김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등 여러 가지 혜택이 많다. 낮은 수치의 스트레스는 당장은 별 탈이 없더라도 빈도가 잦아지면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주기 마련이다.

스트레스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바로 뇌에 매우 해로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면서 기억력 감퇴를 야기한다. 스트레스가 만성화되면 뉴런은 영구적 손상을 입게 된다.

뇌에 고농도의 코르티솔이 유입되면 뉴런 사이의 연결에 영향을 미친다. 이 손상이 제때 복구되지 않으면 뉴런이 사멸할 수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기억력에 엄청난 영향을 초래한다.

뇌를 활동적으로 유지하는 방법

활력적이고 젊은 뇌를 위해서는 위에 설명한 점들을 모두 숙지함과 더불어 정신을 활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의 활동성을 높이려면 신체적 운동과 함께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 전화번호 외우기: 요즘 시대에는 별로 필요가 없어진 일이지만 전화번호를 외우는 것은 기억력을 향상하도록 뇌를 자극시키는 좋은 운동이다. 또한 장을 볼 목록이나 동네 거리 이름 등을 외우려 노력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 새로운 것 배우기: 외국어 학원에 다니는 등, 잘 찾아보면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기 위해 도전해볼 수 있는 활동이 많이 있다. 본인의 취향과 여건에 맞는 것을 골라보자.
  • 책 읽기: 독서는 상상력을 자극하여 뇌에 굉장한 혜택을 가져다준다. 또한 독서를 하는 습관을 들이면 책을 읽을 때마다 읽는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짜릿한 경험을 독서를 통해 얻을 수 있다.
  • 일기 쓰기: 글쓰기 또한 정신을 활동적으로 유지하는 데 유익하다. 쓰는 내용이나 장소에 상관없이 꾸준히 쓰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식습관은 젊은 뇌를 유지하는 데 필수이다

활력적이고 젊은 뇌를 위한 최고의 비결

마지막으로, 젊음과 활력이 넘치는 뇌를 원한다면 반드시 먹는 음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뇌는 주 에너지원으로 포도당을 사용한다. 따라서, 탄수화물과 비타민,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수 영양소가 결핍되면 신경계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정 비타민과 무기질이 결여된 좋지 않은 식습관은 멍한 기분, 주의력 부족, 긴장감 또는 피로감을 느끼게 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음식을 제대로 챙겨 먹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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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력적이고 젊은 뇌를 위해서는 위에 언급한 모든 사항 외에도 걱정하거나 괴로워하는 마음, 그리고 매사에 비관적인 태도를 버릴 필요가 있다.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 찬 정신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마음의 평화와 정신적인 안녕을 유지하고 신체적으로 활동적이며 건강한 활동을 하는 것은 뇌 건강에 중요하다. 세월의 흐름을 막을 수는 없지만, 여전히 나이에 비해 건강한 정신을 유지하는 것은 내 손으로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여기서 소개한 비결들을 실천에 옮기는 것을 특정한 나이가 될 때까지 미루지 말자. 막상 그 나이에 이르고부터는 효과가 없을지도 모른다. 좋은 습관들을 지금 당장 실천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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