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을 예방하는 8가지 식품

· 7월 3, 2018
녹차를 매일 한 잔씩 마시면 인지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녹차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간의 정화를 돕는다.

오늘부터 뇌졸중을 예방하는 8가지 식품을 챙겨 먹자.

뇌졸중은 전 세계적으로 심장마비, 암에 이어 사망 원인 3위이다.

뇌졸중의 위험을 100%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많은 연구는 특정 식품들을 섭취하면서 건강한 생활 방식을 영위하면 뇌졸중을 30%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건강한 생활 방식은 뇌졸중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향상하기 때문에 실천할 만한 가치가 있다.

뇌졸중을 예방하는 8가지 식품

뇌졸중을 가장 흔하게 겪는 연령대가 55∼70세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다. 안타깝게도 뇌졸중은 나이가 든 사람들만큼이나 젊은 사람들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뇌졸중 발생은 유전적 요인일 수도 있지만, 나쁜 식습관 및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가득한 삶 또한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킨다.

그러므로 위험을 낮추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적절한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어떤 식품을 매일 먹어야 하는지 알아보자.

1. 당근

당근

하버드 대학의 2008년 연구에 따르면, 일주일에 당근을 다섯 번 먹는 것은 뇌졸중의 위험을 50%가량 낮춰준다고 한다.

물론 이 결과를 회의적으로 볼 수도 있지만, 당근의 효능만큼은 부정할 수 없다.

당근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해 혈전의 생성을 방지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당근은 언제든지 먹어도 좋다.

더 읽어보기: 당근의 놀라운 힘

2. 방울양배추

방울양배추에는 동맥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체내의 독소를 소변으로 배출하는 데 필수적인 영양소인 칼륨과 엽산이 풍부하다.

3. 아보카도

아보카도

아보카도를 하루에 반 개씩만 먹으면 된다. 아보카도에는 세포 노화와 산화를 예방하고, 오메가3처럼 뇌에 좋은 지방산이 풍부하다. 기억하자. 하루에 아보카도 반 개다!

4. 토마토

토마토는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진 리코펜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한 천연의 보고이다.

이것은 높은 뇌졸중 위험과 관련이 되어 있는 호모시스테인으로 알려진 물질과 관련이 있다.

5. 정어리

정어리

정어리는 일주일에 두 번 먹는 것이 좋다.

왜일까? 정어리는 건강한 지방, 칼슘, 비타민 D의 보고이며, 뇌를 보호한다.

하지만 한 가지를 기억해야 한다. 정어리를 뜯어 다 먹지 않을 때에는, 원래의 캔에 다시 넣으면 안 된다. 유리 용기에 넣거나 쇠가 아닌 다른 용기에 보관해야 한다.

6. 멜론과 수박

이 두 과일에는 수분이 많으며 무기질과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멜론과 수박에는 나트륨이 적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데 아주 좋다.

수박이나 캔털루프 멜론을 한 그릇씩 먹도록 해보자.

7. 녹차

녹차

매일 녹차를 한 잔씩 꼭 마시자.

녹차에는 항산화제와 폴리페놀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인지 노화를 막는 필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녹차의 효능을 최대화하려면, 식사를 하고 20분 후에 마시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많은 혜택을 위한 녹차를 마시는 법

8. 귀리

아침 식사로 귀리를 먹으면 혈당을 낮추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막을 수 있다.

귀리는 스트레스 해소에 좋으며, 아연 및 철분과 같은 중요한 영양소를 뇌에 공급한다는 점도 잊지 말자. 오늘부터 귀리를 한 그릇씩 먹어보는 건 어떨까?

뇌졸중 위험과 관련해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항

뇌졸중 위험과 관련해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항

위에서 언급한 식품들이 뇌졸중의 위험을 30∼50%가량 낮춰줄 수 있지만, 다음의 요인들도 고려해야 한다:

  • 균형 잡히고 다양한 식사를 해야 한다. 연중 매일 같은 음식을 먹지 말고,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자. 예를 들어, 미네소타 대학의 유행병 학자인 Ly M. Steffen이 말했듯이, 세 가지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은 과일 다섯 조각만 먹고 채소를 먹지 않는 것보다 뇌졸중 위험을 더 낮출 수 있다.
  • 특정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먹는 것을 완전히 제한할 필요는 없다. 뇌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올리브 오일과 같은 “건강한 지방”을 섭취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와 매일의 상황들을 조절하는 것이다. 오래 앉아 있는 생활 방식을 피하고, 지적 호기심과 긍정적인 감정을 매일 잃지 않아야 한다.

전반적인 건강을 돌보는 것이 바로 뇌를 돌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