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에 자양분이 되는 5가지 아침 식사

· 7월 14, 2018
아침 식사에 달걀을 포함하면 뇌에 자양분이 되는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고,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우리는 아침 식사가 하루 중 가장 중요한 끼니라는 말을 수도 없이 들어왔다. 사실 맞는 말이다. 아침 식사는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기 때문에 아침 식사를 챙겨 먹는 사람은 대체로 건강한 편이다. 아침 식사가 뇌에 자양분이 된다는 얘기를 자세히 살펴보자.

물론 달콤한 시리얼을 한가득 먹거나 불필요한 열량을 섭취하는 게 아니라, 균형 잡힌 아침 식사를 하는 걸 기준으로 말하는 것이다.

균형 잡힌 아침 식사를 하면 훨씬 생기있고 활기차며 맑은 정신으로 하루를 보낼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백질과 통곡물이 풍부한 건강한 아침 식사를 해야 한다.

그럼 하루를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음식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뇌에 자양분이 되는 5가지 완전한 아침 식사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트밀(귀리)

잠을 잘 때는 기본적으로 단식 상태가 된다. 사실 아침 식사를 뜻하는 “Breakfast”라는 단어는 “단식(Fast)”을 “깨다(Break)”라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단어이다.

우리가 잠에서 깨면 뇌는 혈액 내에 신선한 당분이나 포도당이 필요하게 된다. 단 음식이 많은 아침 식사는 혈당 수치를 빠르게 증가시킬 수는 있지만, 몇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당분으로 인한 피로감을 느끼게 한다.

보통의 통곡물과 같이, 통귀리는 몸에 천천히 흡수된다. 혈당 수치가 갑자기 오르는 대신, 혈액 내에 당 수치를 천천히 올려주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아침 식사로 귀리를 섭취하는 아이들은 단 시리얼을 먹는 아이들보다 시험 성적이 20%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혈당이 기억력과 집중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을 입증한다.

더 읽어보기: 오트밀 먹는 방법과 오트밀이 건강에 좋은 이유

2. 달걀

달걀

달걀은 아침 식사를 위한 흔하지만,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달걀에는 몸이 소화 활동을 하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주는 단백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 단백질은 단순히 체중 조절만을 돕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혈당 수치 및 맑은 정신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달걀노른자를 감싸고 있는 흰자는 가장 순수한 형태의 단백질이며, 이 양질의 단백질은 몸에 흡수가 잘 된다.

그뿐만 아니라, 달걀은 몸과 마음이 같이 잘 활동할 수 있도록 필요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담겨있다.

3. 땅콩버터를 바른 통곡물 토스트

땅콩버터를 바른 통곡물 토스트는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몸에 상당한 활력을 준다. 땅콩버터에는 케이크 한 조각을 먹은 것보다 더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통곡물 토스트는 오전 시간 동안 혈당 수치가 적정 수준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해 주는 최고의 곡물 성분을 제공한다.

여기에 바나나를 얇게 썰어 올리면, 뇌에 산소를 공급하고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비타민도 함께 먹을 수 있게 된다.

더 읽어보기: 밀가루빵과 통곡물빵, 어느 쪽이 더 좋을까?

4.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

아침 식사로 요거트를 먹는 건 그다지 새로울 게 없지만, 그릭 요거트는 최근에 인기가 더 많아졌다. 요거트는 보통 요거트에 비해 단백질이 두 배로 많을 뿐만 아니라, 더 진하고 크림처럼 부드럽다. 그릭 요거트가 함유한 단백질은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좀 더 만족스러운 하루를 보낼 수 있게 된다.

더불어, 그릭 요거트에는 탄수화물이 적다. 도넛이나 달콤한 빵에 있는 탄수화물은 하루가 끝날 때쯤이면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낮추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정신이 흐려지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다. 그릭 요거트에 약간의 과일이나 아몬드를 넣어주면 식사에 건강한 지방을 포함할 수 있고 활력도 얻을 수 있다. 

5. 아침을 위한 저녁 식사

좀 바꿔서 아침으로 저녁을 먹는 건 어떨까? 이렇게 하면 안 된다는 법은 없지 않나? 아침에 매일 같은 걸 먹는 게 지겨워진다면, 아침 식사로 저녁을 먹음으로써 단조로움을 타파해보자.

물론 그렇다고 해서 냉동 피자나 데운 치킨윙을 먹으라는 게 아니다. 이를테면 그릭 요거트와 쪽파를 뿌린 구운 감자나, 통곡물과 쿠르통을 좀 넣은 따뜻한 야채수프 같은 걸 말하는 거다.

사실 창조성에는 끝이 없다. 하루를 좀 더 가뿐하게 보내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가 있는 식단 또한 당신이 얼마든지 만들어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