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밤중 독서가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

독서가 뇌 건강에 주는 도움에 대해서 들어봤을 수도 있지만, 밤에 독서를 하는 것은 어떨까? 이 글에서 한밤중 독서가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자.
한밤중 독서가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

마지막 업데이트: 19 1월, 2019

한밤중 독서는 뇌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 많은 사람들이 독서가 중요한 활동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뇌는 어떠한가? 독서가 뇌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요즘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신기술에 노출되었다. 이에 독서는 점점 비디오게임, 소셜 네트워크, 영화 등으로 대체되었다. 하지만 독서에는 수많은 장점이 있고, 특히 밤에 책을 읽으면 훨씬 더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한밤중 독서가 기억력에 도움이 된다

한밤중 독서가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

학생 시절, 밤에 공부를 하는 것이 내용을 기억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을 것이다. 이 충고를 따르는 거나 무시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 말 뒤에 숨겨진 진실은 무엇일까?

한밤중에 뇌가 더 열심히 활동한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왜 그런 것일까?

휴식을 취하고 잠을 자는 동안, 모든 에너지는 뇌에 집중된다. 잠자리에 들기 전 책을 읽었다면, 그 내용은 훨씬 더 기억이 잘 될 것이다. 만약 밤에 책 읽는 것을 시도해 본적이 있다면, 스스로 이 사실을 깨달았을 것이다.

게다가 사람들은 밤에 더 잘 집중한다. 그래서 유용한 것을 읽고 배우는 것을 밤에 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이다.

한밤중 독서가 뇌를 운동시킨다

한밤중 독서의 또 다른 이점은 뇌가 약간의 운동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더 건강하고 유연한 몸을 갖기 위해 사람들은 운동을 한다. 이처럼 더 좋은 기억력과 더 빠른 사고능력을 갖기 위해 뇌를 운동시킬 수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책을 읽으면 이는 뇌를 작동시킨다. 독서에 집중한 후 잠이 들었을 때 뇌를 계속해서 운동시키고 뇌는 일을 하게 된다. 

독서가 뇌를 운동시키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가?

독서는 더 빨리 반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대화하거나 돌발적인 일이 발생했을때 빠르게 반응하게 된다.

뇌를 운동시키면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책을 읽을 때에는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이는 상상력을 자극하고 보다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밤중 독서가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밤에 책을 읽는 것은 특정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독서하는 습관이 들면 지금까지 이 글에서 설명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만약 알츠하이머에 걸릴 위험이 높다면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다. 뇌를 운동 시키고 기억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알츠하이머 발병 확률을 낮출 수 있다.

한밤중 독서가 뇌 건강에 미치는 영향

만약 알츠하이머에 걸리면 어떻게 될까?

병에 걸리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다. 만약 증세가 나타 난다면, 독서는 알츠하이머를 지연시키거나 느린 속도로 진행을 막을 수 있다.

한밤중 독서는 많은 이점을 준다. 밤은 하루를 보내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간이다. 잠이 들기전 책을 읽는 것은 더 나은 휴식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고 깊은 수면에 들 수 있도록 한다.

이 글에서 얘기한 많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잠들기 전의 독서가 어렵다면 어느 시간에든 책을 읽을 것을 장려한다. 아침 식사, 오전, 오후에 읽는 것을 더 좋아한다면 그렇게 하길 바란다. 하지만 여전히 한밤중 독서에 이점이 많다는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

이 글은 어떤가요?
더 나은 삶을 위한 일본식 비밀, “이키가이”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더 나은 삶을 위한 일본식 비밀, “이키가이”

이키가이(Ikigai)는 '존재의 이유'로 알려져 있는 것으로, 일본 문화에서는 우리 각자가 이키가이를 지니고 있다고 믿는다.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이키가이는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인생의 목표는 무엇인가? 우리는 왜 여기 존재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