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도 정신적 명민함을 유지하기 위한 4가지 훈련

8월 28, 2018

양호한 정신 건강 및 정신적 명민함을 유지하는 것은 나이가 들면서 좋은 기분과 자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오늘 소개하는  네 가지 훈련은 나이가 들면서 정신적 명민함을 잃는 것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된다.

1. 스트룹 효과에 도전하기

다른 색깔로 쓰여진 일련의 글자들이 있는 그림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파랑”이라는 글자가 녹색으로 쓰여 지고, “검정”이 노란색으로 쓰여져 있는 것 말이다. 이 그림은 스트룹 효과(Stroop Effect)라는 심리학 법칙을 바탕으로 한다.

먼저 할 것은 이런 그림을 찾는 것이다(‘스트룹 효과’로 검색을 하면 나온다). 그 다음에 각각 단어의 색을 소리내서 읽어보자. 그림이 끝날 때까지 하고 같은 훈련을 반복한다.

이것은 글자와 색깔의 인식에 반응하는 뇌의 양쪽 반구를 모두 단련할 것이다.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알츠하이머와 같은 병을 예방하는 데 아주 도움이 된다.

이 간단한 훈련은 다음과 같은 과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 뇌의 양쪽 반구 사이의 새로운 연결을 형성한다.
  • 집중력 및 주의 전환과 같은 능력을 단련한다.

더 읽어보기: 건강한 뇌를 위한 조언

2. 슐트 테이블

나이가 들어도 정신적 명민함을 유지하기 위한 4가지 훈련 슐트 테이블

슐트 테이블(Schulte table)로 알려져 있는 이 훈련은 중앙에 있는 숫자에 집중을 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이 표에서 숫자 19에 집중하는 것에 더해, 다른 목표가 하나 더 있다. 숫자 1로 시작해 순서대로 숫자를 찾는 것이다. 그러면서도 중앙에 있는 숫자에 계속 집중해야 한다.

이 훈련의 이점에는 정보 처리 속도 향상에 더해 주변시 발달이 포함된다.

3. 손가락 신호

나이가 들어도 정신적 명민함을 유지하기 위한 4가지 훈련 손가락 신호

손가락을 이용해 이 간단한 훈련을 할 수도 있다. 오른손으로 평화 신호 모양을 만든다. 동시에 왼손으로 OK 신호 모양을 만든다. 그 다음에는 반대로 하고, 이를 반복한다.

양손으로 이것을 하고 난 다음, 두 손을 동시에 훈련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다음의 이점이 있다.

  • 집중력을 단련하고 늘린다.
  • 주의력 및 과업 사이에서의 빠른 전환 능력을 향상시킨다.

4. 동시에 쓰기

나이가 들어도 정신적 명민함을 유지하기 위한 4가지 훈련 동시에 쓰기

동시에 쓰는 연습을 하는 것은 기억력 단련을 원할 경우 아주 큰 도움이 된다.

  • 종이 두 장을 준비하고, 양 손에 펜을 하나씩 쥐어야 한다.
  • 먼저 양손으로 동시에 도형을 그리기 시작한다.
  • 동시에 같은 길이의 글씨를 쓸 수도 있다.
  • 중요한 것은 동시에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

이 훈련의 이점에는 뇌의 양쪽 반구를 동시에 활성화 하기 위해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법을 뇌에 가르치는 것이 포함된다.

추천하는 글: 기억력 향상에 좋은 음식 추천!

기타 조언

주로 쓰지 않는 손을 훈련하는 것도 좋다.

다시 말해, 평소에 오른손으로 양치질을 한다면 왼손으로 바꿔서 하고, 반대 방향인 경우에도 같은 방식으로 하라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뇌가 명령을 내리는 법과 익숙한 것과는 다른 행동을 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눈을 감은 채로 샤워나 기타 일상적인 활동을 할 수도 있다.

기억력 활성화를 위해 종종 회사나 해변, 기타 장소들에 갈 때 평소와 다른 길로 가보자.

잘 먹는 것을 항상 기억하라

잘 먹는 것도 필수적이다. 식생활이 기억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뇌가 잘 작동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들도 있다.

식단에 이 풍부한 식품을 더하라,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카카오 가루
  • 달걀 노른자
  • 기름진 생선
  • 아몬드
  • 유제품

다음과 같이 칼륨이 풍부한 식품도 먹어야 한다.

  • 아보카도
  • 바나나
  • 맥아

마지막으로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들도 잊지 말자.

  • 해바라기씨
  • 땅콩
  • 대두
  • 통곡물

뇌에 충분한 포도당을 공급하는 것도 중요하다. 포도당이 뇌의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포도당은 천천히 흡수되는 종류를 선택하도록 하라.

이미지 제공: © wikiHow.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