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게 큰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사실이다. 반려동물은 당연히 보살펴야 하는 특별한 존재이다. 하지만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이점도 아주 많다.
반려동물은 우리와 함께 모든 걸 경험하고 우리 마음속에 큰 자리를 차지하는 가족 구성원, 그리고 동반자이다. 게다가 반려동물은 우리가 더 건강하고, 더 나은 웰빙을 유지하도록 도와준다.
그렇다면 오늘 이 글을 통해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면 좋은 점을 살펴보도록 하자.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면 좋은 점
반려동물을 키우면 많은 이점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이점은 다음과 같다.
1. 반려동물은 우리의 활동량을 높여 준다
반려동물이 있으면 우리는 그들을 산책시키기 위해 밖으로 데리고 나가야 한다. 물론 산책이 개에게만 해당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고양이나 심지어 토끼, 흰담비 등의 반려동물을 산책시키는 사람들도 많다!
그리고 우리는 동물도 세상과 상호작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래서 이는 집 밖으로 나와 운동하기에 아주 좋은 변명거리가 된다.
따라서 반려동물은 우리가 소파에서 내려와 적어도 이전보다는 운동을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더 읽어보기: 자녀가 반려동물의 죽음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2.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
두 번째 이점은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면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반려동물을 키우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감정을 표현하며, 걱정거리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반려동물은 우리에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준다. 우리가 실수할 때도 항상 우리 편에 서서 우리를 껴안아 주고 또 우리에게 쓰다듬어 달라고 요청한다. 그래서 아주 슬픈 날에도 게임이나 장난으로 우리를 웃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집에 돌아와서 반려동물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것을 볼 때 얼마나 기분이 좋을지를 생각해 보자. 이때 그들을 안아주고 또 그들에게 키스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며 우리는 미소를 지을 수밖에 없다. 하루가 아무리 나빴더라도 그들은 우리가 모든 걸 잊게 만든다.
3. 우리가 한 사람으로서 성장하도록 도와준다
반려동물은 또한 우리의 개인적인 성장에 도움이 된다. 어떻게 그것이 가능할까?
반려동물을 키우면 큰 책임감을 개발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가 성숙해지고, 삶의 다른 측면에서 더 많은 책임을 지는 데 도움이 되므로 정말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한편, 반려동물을 키우는 건 시간 관리를 더 잘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그들을 산책시키고 돌보며, 그들과 시간을 보내야 하는 건 우리가 자신의 시간을 더 나은 방법으로 조직하게 만든다.
이는 특히 어린이에게 매우 유익하다.
4. 문제가 있을 때 우리 곁에 있어 준다
앞서 언급한 내용 외에도, 반려동물은 질병에 걸린 사람을 지원해 준다.
예를 들어, 시력에 문제가 있거나 맹인인 경우 안내견이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을 하는 개는 또한 우리를 감정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반려동물이 가지고 있는 육감을 생각해 보자. 그들은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부분을 감지할 수 있다.
한 예로, 어떤 사람은 자신에게 발작이 일어날 때까지 그것을 감지하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은 그보다 이전에 주의를 줄 수 있음으로 그 사람은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재활용품으로 반려동물의 집을 만드는 방법
5. 우리의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아기가 태어나면 반려동물을 멀리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완전히 잘못됐다. 반려동물과 접촉하면 아기는 방어력을 강화하는 미생물에 노출된다.
따라서 어린아이를 반려동물과 떨어져 있도록 하면 안 된다. 반려동물 덕분에 아기는 더 강해지고 질병에 더 잘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많은 것을 베푸는 반려동물
이미 살펴보았듯이, 반려동물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주지만 결코 장난감이 아니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사랑, 애정, 그리고 보살핌을 필요로 하는 생명체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우리가 알지 못하는 수많은 이점을 제공해 주는 반려동물들에게 특별히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어떨까?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Gómez G., L. F., Atehortua H., C. G., & Orozco Padilla, S. C. (2007). La influencia de las mascotas en la vida humana. Revista Colombiana de Ciencias Pecuarias, ISSN-e 0120-0690, Vol. 20, No. 3, 2007, Págs. 377-386.
- Botero, T. (2013). Tenencia responsable de mascotas. Foro de Discucion “Tenencia Responsable de Mascotas.”
- Zamarra, M. . (2002). Terapia asistida por animales de compañía. Bienestar para el ser humano. Centro de Sal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