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시간 관리 기술을 가르쳐 주는 방법

4월 8, 2019
아이가 더 생산적으로 학업에 매진하고 휴식 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시간 관리 기술을 가르쳐 주는 것은 부모의 의무이다.

아이에게 매일 해야 할 일을 정리하고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약간의 체계와 더 나은 시간 관리 방법만 있어도, 학교에 가고 숙제를 하고 쉬는 시간을 즐기는 것과 같은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부모의 스케줄이 아이의 일상생활을 결정한다. 

한 부모만 가정을 꾸려 나가거나 부모가 모두 맞벌이를 하면 아이가 일상에서 많은 활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에는 아이의 시간이 꽉 찬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렇지만 아이가 쉴 틈 없이 무언가를 한다고 해서 현명하게 시간을 사용하는 법을 아는 것은 아니다. 이 경우에는 부모조차 자신들의 시간을 잘 관리하는 법을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시간을 관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아이는 시간의 가치를 배워야 한다

자녀에게 시간 관리 기술을 가르쳐 주는 방법

아마도 여러분은 아이에게 “시간은 돈이야” 또는 “시간이 없어”와 같은 말을 자주 한 적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아이가 너무 어린 경우에는 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 어린아이는 시간의 의미나 시간이 사람들의 삶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전혀 모른다. 

커 가면서 서서히 ‘오늘’, ‘내일’, ‘지금’, ‘이따가’와 같은 시간의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아이에게 시간의 가치를 가르치는 것을 새벽부터 시작해 보자. 여기에는 잠에서 깨고 옷을 갈아입고 아침을 먹고 학교에 갈 시간이 있다. 이러한 하루의 시작은 아이가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부모가 가르쳐야 할 주요한 첫 번째 기회에 해당된다.

그런 다음 학교에서 돌아오면 숙제를 하고 과외 수업을 받고 나서 휴식을 취하기 위해 아이가 직접 시간을 관리해야 한다. 아이에게 각각의 활동을 해야 할 시간이 있으며 모든 일이 다 끝나고 나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점을 가르쳐 줄 수 있다.

그에 반해 아이의 시간을 모두 쓰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아이에게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일을 주는 것은 대부분의 부모가 저지르는 실수이다. 그 대신 아이는 자신이 책임감이 있다면 원하는 활동을 하기 위해 자유 시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을 배워야 한다. 바로 이것이 가장 큰 보상이다.

아이에게 시간 관리 기술을 가르쳐 주는 방법

아마도 부모가 아이에게 보여주는 본보기가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항상 시간에 쫓기며 아이를 등교시키고 늦게 데리러 간다면 시간 관리 기술의 좋은 모범을 보이는 것이 아니다.

매일 자신의 일정을 정리하면 아이는 여러분이 가족과 함께 양질의 시간을 보내기 위해 직장과 집에서 쓰는 시간을 미리 계획하는 것으로 여길 수 있다.

또한 아이가 숙제와 공부에 전념하는 시간을 잘 짜야 한다. 아이가 자기 직전에 숙제를 해서는 안 된다. 완성하는 데 며칠이 걸리는 프로젝트나 시험 준비를 위해 필요한 공부 시간은 미리 계획해야 한다.

따라서 아이가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정리할 수 있도록 곁에서 도움을 주는 것이 시간 관리 기술을 가르쳐 주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더 효과적으로 숙제를 하고 해야 할 일에 충실할수록 쉬는 시간이 길어진다는 생각을 심어주어야 한다.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노는 시간이다. 따라서 아이가 잘 정리된 시간의 중요성을 가치 있게 여길 수 있도록 이러한 흥미를 활용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전자 기기에 중독된 아이

시간 관리를 위해 도움을 주자

자녀에게 시간 관리 기술을 가르쳐 주는 방법

자유 시간은 시간을 잘 관리할 수 있던 아이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보상이다. 아이가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주된 권장 사항 3가지는 다음과 같다.

합리적인 스케줄을 설정한다

아이에게는 따르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스케줄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는 놀이 시간, 공부 시간, TV 시청 시간, 운동 시간 또는 인터넷 사용 시간이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

아이들은 스케줄을 잘 따르지만 그렇다고 해서 부모가 항상 계획적이거나 딱딱하게 행동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시간 관리를 위해 루틴을 계획한다

  • 아이가 잠에서 깨면 학교에 갈 준비를 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 숙제를 다 끝낸 뒤에 놀아야 한다.
  • 장난감을 갖고 놀기 전에 먼저 나와 있는 장난감을 치워야 한다.
  • 자기 전에 미리 가방을 싸고 목욕을 해야 한다.

루틴은 시간을 잘 짜고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더 읽어보기: 아이의 반항을 현명하게 통제하는 방법

역할과 책임을 분배한다

역할은 자신의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아이를 열중하게 하고 동기를 부여한다. 아이가 집에서 어떤 일을 맡고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두 명 이상의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아이마다 역할과 해야 할 일을 부여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아이가 강아지 산책을 담당하고 다른 아이가 식물에 물을 주는 일을 맡을 수 있다.

최종 의견

자녀에게 시간 관리 기술을 가르쳐 주는 방법

아이에게 시간 관리 기술을 가르쳐 주는 것이 유익하다. 이 기술을 습득하고 나면 항상 제시간에 일을 끝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효과적인 시간 관리를 통해 맡은 일을 모두 지체없이 완수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은 충분한 휴식과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다.

 

  • Prieto Ruz, T., España, E., & Martín, C. (2012). Algunas cuestiones relevantes en la enseñanza de las ciencias desde una perspectiva Ciencia-Tecnología- Sociedad. Revista Eureka Sobre Enseñanza y Divulgación de Las Ciencias.

rodin.uca.es/xmlui/handle/10498/14625

  • Escuela Nacional de Antropología e Historia (Mexico), C. L. (2003). Entre lo colectivo y lo individual: La experiencia de la escuela a través de relatos de vida. Nueva antropología.
  • Murga, H. V. (2014). Tipo de familia y ansiedad y depresión. Revista Médica Heredia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