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이혼을 하면 힘들었던 지난날은 다 지나가고, 새로운 삶을 살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상처를 극복하고 현실적인 일을 처리하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이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마지막 업데이트: 10 10월, 2019

언젠가는 헤어질 거라고 생각하고 결혼을 하는 사람은 없다. 그래서 이혼을 하면 이혼을 극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이혼이라는 “실패”를 받아들이기 어려워한다. 이혼을 원했든 아니든지 간에 이혼은 꿈꿔왔던 삶의 끝이므로 힘들 수 밖에 없다. 이혼을 극복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으며 치유하는 데도 시간이 걸린다. 

관계를 끝내는 것이 얼마나 어렵고 복잡한지는 그 관계와 연관되어 있는 것들의 깊이에 따라 달라진다. 결혼을 유지했던 시간, 관계의 질, 서로 헌신했던 정도, 아이나 반려동물, 재산 등 공동으로 나누었던 것들에 달려있다.

연령, 직위, 사회적 관계 조차 이혼 후 극복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 서로 기대며, 더 많은 유대 관계를 가졌을수록 더 힘들다. 이는 부부 관계뿐만 아니라 다른 관계에서도 마찬가지다.

이혼을 쉽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다만, 이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이 있을 뿐이다.

이혼을 극복하는 방법

과학적인 설명

이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정서적 이별과 이혼을 받아들이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은 부부에 달려 있다. 다소 길고, 대가를 많이 치뤄야 할 수도 있다.

인간의 감정을 측정하기는 어렵지만, 이혼 과정과 이혼을 극복하는 데 드는 시간을 이해하려는 시도는 이루어지고 있다.

빙햄튼 뉴욕 주립대(Binghampton University)에서 진행한 연구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혼을 극복하는 데 약 6개월에서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설명한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감정적인 성향이 더 심하지만, 남성보다 더 빨리 회복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남성들이 이혼을 극복하는 것을 더 어려워한다고 한다.

이 연구에 따르면 이혼을 극복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은 6단계로 나뉜다. 

  1. 전 남편이나 아내에 대해 우울증과 분노가 뒤 섞인 상태로 분리에 대해 불안해 한다.
  2. 변화와 불확실성에 의해 우왕좌왕 하는 상태이다. 
  3. 과거에 소중했던 것들을 잃은 것에 대해 슬퍼하고 아파한다. 애도하는 단계이다. 
  4. 왜 이런 일이 생겼는지 이유를 찾고 싶어하고, 설명하려고 한다.
  5. 이혼을 받아들이고 과거를 잊기 시작하는 단계이다. 
  6. 이혼을 극복하고, 새로운 누군가를 만날 수 있는 상태가 된다. 과거에 대한 미련없이 미래를 직면하게 된다. 

이혼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팁

이혼을 극복하는데 도움 되는 팁
이혼 과정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감정 관리를 잘 하면 자존감, 자부심을 키우며 성숙해지는 계기가 된다.

해야할 일

이혼을 하는 것은 가장 소중했던 것을 잃는 일이다. 혼자서도 잘 살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혼은 사실 자신의 일부를 잃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혼 후, 이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따라야 할 몇 가지 단계가 있다.

  • 현재의 느낌에 대해 누군가에게 솔직하게 말한다. 
  • 우리를 이해해주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자신의 감정이나 슬픔을 억압하지 말고, 숨기지 않는다. 솔직하고, 객관적인 표현으로 말하면 도움되는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긍정적인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이별과 행복의 상실에 대해서만 계속 이야기하면 회복 속도는 더 느려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긍정적인 점을 계속 떠올리면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다. 과거의 경험에서 배울 점을 찾아보자. 아무리 힘든 일도 언젠가는 다 재산이 된다.
  • 이혼 과정에서 잃어버렸다고 생각되는 것에 집중하지 않는다. 자신을 재정의하고, 어떤 사람인지,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본다. 
  • 과거의 관계를 위해 희생한 것을 회복한다. 이혼을 했어도 불완전하지 않다. 이혼을 했어도 충분히 완전한 사람임을 인지하고, 스스로를 돌보기 시작한다.
  • 자신의 삶을 찾는다. 관심있는 것을 검색하고 찾아가자. 목표를 정하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새로운 삶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 관계를 맺는다.

하지 말아야 할 일

이혼을 극복하는데 도움 되는 팁
이별로 인한 감정을 거부하지 말자. 혼자서만 있으려고 하지도 말자. 감정을 거부하며 혼자 지낼수록 회복하는 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치유자인 수진 피즈(Susan Pease) 씨는 이혼 후 피해야 할 사항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 자신을 고립시키거나 감정에 취해 있지 않아야 한다. 도움을 구하고, 어떤 기분인지 표현한다.
  •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무엇을 하라고 말할거라 기대하지 말자. 다른 사람에게 조언을 구할 수는 있지만 최종 결정은 스스로 해야한다. 
  • 가만이 있어도 회복될 거라 기대해서는 안 된다. 이혼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행동을 해야 한다.
  • 기분 좋은 척 하지 않아야 한다. 기분이 안 좋은 것을 부정하려고 하지 말자. 화도 나고, 슬픈 게 정상이다. 치유 과정의 일부로 그냥 받아들여야 한다. 
  • 완벽주의자가 되려고 하지 말고, 실수를 했다고도 생각하지 말자. 관계는 두 사람이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혼 책임은 두 사람 모두에게 있다. 스스로를 수용하자. 스스로를 비난하거나 죄책감을 가지지 말자. 경험이라고 받아들이고 배울 점을 찾자.

몇몇 전문가들은 이혼을 극복하는 데 2 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면 하지 말아야 할 것 중 한 가지 이상을 하고 있는건 아닌지 돌아보라고 조언한다.

따라서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새겨 두고, 슬픔을 극복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과거의 상처를 치료하고 고통을 해소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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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상처를 치료하고 고통을 해소하는 방법

과거의 상처를 치료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중요하다.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해 계속 생각하는 것은 미래를 바라보기는커녕 지금 이 순간조차 제대로 즐길 수 없기 때문이다. 그 상처로부터 눈을 돌려 벗어날 능력이 우리에게는 충분하다.

 

 



  • Morris, C. E. (2015). The Breakup Project: Using Evolutionary Theory to Predict and Interpret Responses to Romantic Relationship Dissolution.
  • Larson, G. M., & Sbarra, D. A. (2015). Participating in research on romantic breakups promotes emotional recovery via changes in self-concept clarity. Social Psychological and Personality Science, 6(4), 399-406.
  • Gadoua, S. P. (2007). Contemplating divorce: A step-by-step guide to deciding whether to stay or go. New Harbinger Publica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