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식품의 이점과 중요성
이 글에서는 제철 식품의 이점과 중요성에 관해 알아보려고 한다. 제철 식품은 시장에서 특정 시기에 구할 수 있는 식품이다. 자연적인 생물학적 주기를 그대로 따른 과일, 채소, 생선, 해산물을 제철 식품이라고 한다.
하지만 요즘에는 자연적인 수확 시기를 지키는 것이 오히려 흔치 않은 편이다. 마트를 한번 쭉 둘러보기만 해도 일 년 내내 항상 같은 음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세상에 편리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이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다시 말해, 제철 식품의 이점에 관해 크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이 태반이다.
식단은 신체 건강은 물론 지구의 건강까지 함께 개선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또한 제철 식품은 여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지금부터 제철 식품과 그 이점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제철 식품을 구할 수 있는 시기
제철 식품은 지역 시장에서 저렴한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다. 맛이 훌륭할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고 환경까지 생각한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다.
겨울 하면 생각하는 대표적인 과일은 귤이다. 그렇다면 봄철 과일과 채소는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아직 날이 추워지지 않았는데도 시장에서 판매하는 딸기는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한 걸까? 토마토가 작년만큼 맛이 없는 이유를 알고 싶은가?
일 년 중 언제든지 구할 수 있는 식품이 많은 탓에, 제철 식품을 한눈에 파악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가장 일반적인 제철 식품은 다음과 같다.
- 봄: 봄철 과일로는 딸기, 체리, 한라봉 등이 있다. 또한 날이 점점 따뜻해지면 수박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한편 달래, 우엉, 냉이, 더덕은 봄에 먹으면 특히나 좋은 채소다.
- 여름: 여름에는 붉은 과일과 채소가 제철이다. 수박, 복숭아, 자두, 포도와 같은 과일과 감자, 옥수수, 고구마와 같은 채소는 모두 여름 제철 식품이다.
- 가을: 가을이 되면 사과나 배를 쉽게 구할 수 있다. 한편 배추, 무, 호박과 같은 채소도 가을이 제철이다.
- 겨울: 겨울에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과일은 딸기와 귤이다. 겨울철 채소로는 우엉이나 더덕과 같은 뿌리채소가 있다.
더 읽어보기: 더 건강한 음식을 고르는 10가지 방법
제철 식품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오늘날의 식량 체계는 지구의 자원에 상당한 압박을 가한다. 생산 및 운송과 같은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이나 음식물 쓰레기와 같은 여러 측면이 있다.
따라서 식사를 할 때는 항상 의식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장을 볼 때는 가장 건강하면서 품질이 높고 지속 가능한 식품을 선택해야 한다. 일상의 작은 실천이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낼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제철 식품을 선택하면 운송과 생산 자체에서 나오는 오염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식품의 신선도가 높아 본연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특히 지역 농가에서 재배한 농작물을 구매한다면 농촌의 지역 발전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농촌과 도시를 하나로 연결할 수도 있다.
제철 식품을 먹으면 좋은 점
제철 식품을 선택하면 신체 건강을 챙기면서 환경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제철 식품의 이점: 영양가가 높다
모든 과일과 채소는 숙성도가 최상일 때 수확하면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제, 식물 영양분 농도가 높다.
제철이 아닐 때 수확하면 정상적인 숙성 주기가 깨져서 성분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수확 시점부터 손실되기 시작하는 영양분이 저장과 운송 기간을 거치면서 더 떨어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제철 식품의 이점: 더 맛있다
제철 식품은 한 입만 먹어 봐도 맛이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다.
적절한 시기에 수확한 식품은 인위적인 숙성 과정을 거쳐 냉장 보관된 식품보다 신선도가 높고 달콤하면서도 향이 좋다.
미리 수확한 식품은 대개 비닐하우스에서 냉각, 저장, 열처리 과정을 거쳐 숙성된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은 농작물의 맛을 떨어뜨리며, 식감도 변하면서 퍼석해질 수 있다.
제철 식품의 이점: 더 저렴하다
제철이 되면 농작물의 양이 풍성해지므로, 평소보다 더 저렴한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다.
다양한 식품을 맛볼 수 있다
제철 식품을 선택하면 일 년 내내 다양한 식품을 섭취할 수 있다. 실제로 새로운 음식을 맛보고 한 번도 만들어 본 적이 없는 요리를 해 볼 절호의 기회다!
또한 맛과 품질이 떨어진 탓에 잘 먹지 않았던 식품을 다시 맛있게 먹을 수도 있다.
환경적 이점
지역 농가에서 계절에 맞는 식품을 구매하면 환경을 보존하고 지속 가능성을 지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장거리 운송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과 에너지 소비량을 낮출 수 있으며, 제철이 아닌 작물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인공조명과 열처리 장치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자연적인 생산 주기를 그대로 지키는 데 도움이 되며, 인근 환경에서 부를 창출함으로써 지역 거래의 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가정에서 환경을 보호하는 10가지 팁
건강하고 지속 가능성이 있는 식습관을 위한 한 걸음
앞서 언급했듯이, 제철 식품을 위주로 섭취하는 것은 식습관을 개선하는 데 매우 긍정적인 방법이다.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영양가가 높고 저렴하게 구할 수도 있다. 또한 환경을 해치지도 않는다.
제철 식품을 즐길 수 있는 시기는 길지 않지만, 집에서 절임류로 만들어서 보관하면 더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서는 제철 식품을 선택하는 것 외에도, 식단의 질과 환경에 대한 영향을 개선하는 조치를 따라야 한다.
가능하면 지역 농가에서 조방 농업으로 재배한 농작물을 구매하고, 동물성 제품 섭취를 피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 이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간단하게 참여할 수 있는 한 방법이다. 자연 및 생태계의 주기와 조화를 이루면서 살기 위한 작은 실천이기도 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Agencia de Salud Publica de Cataluña. Pequeños cambios para comer mejor. 2019.
- Macdiarmid J. I. Seasonality and dietary requirements: will eating seasonal food contribute to health and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The Proceedings of the Nutrition Society. Agosto 2014. 73 (3): 368-75.
- Soy de temporada. Calendario de alimentos de temporada.